식물/야생버섯

불모산 자락의 혈색무당버섯

천부인권 2016. 7. 19. 08:31



 

<2016.7.17. 불모산 자락의 혈색무당버섯>

 

창원시 남천의 원류가 되는 불모산 계곡은 그 시작점이 용지봉龍池峰(723m 용제봉龍祭峰)이다. 이 산은 낙남정간의 갈림길이며 김해방향 약 800m지점에는 장유사(지암사)가 있다. 이 용지봉은 기우제를 지내던 장소로 용이 승천하려고 땅을 박찰 때 발자국이 바위에 남아있다고 해서 용제봉(龍蹄峰)이라 불린다. 용지봉에서 발원한 물은 불모산 자락으로 흘러 불모산못으로 모였다가 남천으로 흘러 봉암갯벌에서 창원천과 만난다.

불모산 계곡은 예부터 물이 좋아 여름 피서지로 각광을 받았던 곳이다. 불모산 계곡에 버섯 탐사를 하는 이유는 다양한 버섯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자연환경이 좋아 버섯이 깨끗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색상이나 버섯의 모양으로 한 미모 하는 무당버섯 중 혈색무당버섯을 기록한다.





 

담자균아문(Agaricomycotina), 주름버섯강(Agaricomycetes), 무당버섯목(Russulales), 무당버섯과(Russulaceae), 무당버섯속(Russula)에 속한 혈색무당버섯의 학명은 Russula sanguinea (Bull.) Fr이다. 식독불명의 버섯이다.


 



 

무당버섯속(Russula)

무당버섯과(Russulaceae)에 속한다. 붉은 색을 띤(rủssula) 버섯. 젖버섯속과의 뚜렷한 차이는 유액이 없는 점이다. 대체로 붉은 색이나 보라색 등 화려한 색채의 버섯이 많다. 또 대의 살이 스펀지상(海綿狀)으로 많은 구멍이 뚫려 있는 경우가 많다. 주름살의 실질에는 구형세포가 있다. 지상에 나고 침엽수에 외생균근을 만드는 것이 많다. 현재 750 여종이 있다. 기준종은 무당버섯(R. emetica)이다.

이 속의 버섯들은 색깔이 화려한 버섯이 많다. 식용인 버섯이 많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색깔이 화려한 색의 버섯에 독버섯이 많다는 속설이 계속되고 있을 뿐 아니라, 버섯 파리가 많이 생기기도 하고, 벌레들이 파고들어서 파먹기도 하고, 빨리 썩는 버섯이 많아서 거의 식용하지 않는다. 야생버섯은 독버섯이 많지만 일반인이 구분하기 매우 어렵고, 또 상한 버섯의 경우 구토, 위장질환 등 위험성이 크므로 식용을 권하기 어렵지만, 문헌에 식용인 것은 참고 될 수 있도록 표시하였다.





 

혈색무당버섯(Russula sanguinea (Bull.) Fr.)

소형중형. 혈적색(sanguỉneus) 버섯. 갓은 선명한 혈적색, 보라색 끼를 띤 적색, 오래되면 다소 퇴색. 대는 흰색 또는 부분적전체적으로 담홍색. 살은 치밀. 이 버섯은 장미무당버섯(Russula rosea) 비슷하나, 주를살의 끝부분이 붉어지지 않는다.

: 3.58(10)cm의 소형중형. 어릴 때는 반구형, 후에 평평하게 퍼지며 중앙부가 오목해 진다. 표면은 고르거나 방사상으로 짧은 홈선이 생기고 습할 때는 점성. 선명한 혈적색, 보라색 끼를 띤 적색, 오래되면 다소 퇴색된다. 가장자리는 평탄하거나 또는 약간 짧은 홈선이 있다. 표피를 벗겨내기 어렵다. 살은 흰색. 표피 밑은 담홍색. 치밀하다.

주름살: 흰색. 후에 크림색을 띤다. 폭이 넓고 촘촘하며 대에 치붙음약간 내리붙음이 된다.

: 36cm(굵기1020(25)mm), 표면은 미세하게 우글쭈글한 세로줄이 있다. 흰색 또는 부분적 또는 거의 전체적으로 담홍색을 띤다. 오래되면 황색 끼를 띤다. 단단하고 속이 차 있거나 또는 약간 스펀지 모양이다.

포자: 타원형. 점상 사마귀가 덮여 있고 드물게 서로 연결된다. 7.39.1×5.97.2. 포자문은 크림색.

발생: 여름가을. 소나무 임내 모래땅에 군생한다 (분포) 북반구 주로 온대 이북.[출처 : 한국버섯]




 



갓은 지름 4~10로 호빵 모양을 거쳐 얕은 깔때기모양으로 된다. 갓 표면은 혈홍색, 주변부는 평탄하고 홈이 없으며 표피는 벗겨지기 어렵다.

주름살은 밀생하고 나비가 좁으며, 백색 후 크림색을 나타낸다.

살은 백색인데 치밀하고 매운맛이 있다.

자루는 길이 8~13로 백색 후 백홍색으로 된다.

포자는 거의 구형이며 7~8×6~7이고 표면에 많은 가시가 있으며, 포자문은 유백색이다.

시기 : 여름~가을

장소 : 침엽수림, 혼합림, 공원 내의 땅 위에 군생한다.

[출처] 혈색무당버섯 - Russula sanguinea (버섯도감) |작성자 기쁜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