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18 3

불모산의 층층잔대

비가 와도 이상할 게 없는 날씨이지만 불모산 정상에는 안개비가 내리는 상황이다. 언제나 이맘때면 불모산에는 가을을 알리는 꽃들이 피기 시작한다. 안개비에 젖은 모든 식물들에는 이슬이 맺혀고 특히 층층잔대에 맺힌 이슬은 눈길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속씨식물문(Angiosperms), 쌍떡잎식물강(Dicotyledoneae), 초롱꽃목(Campanulales), 초롱꽃과(Campanulaceae), 잔대속(Adenophora), 층층잔대의 학명은 Adenophora verticillata Fisch.이다. 층층잔대는 우리나라 특산식물로 8~9월까지 작은 종모양의 보라색 꽃이 땅을 보고 층층이 피어난다. 한방에서는 사삼(沙蔘)이라 부르는데, 뿌리가 인삼과 비슷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하고, 모래땅에서 잘 자란..

불모산의 다발선녀버섯(임시명)

담자균문(Basidiomycota), 담자균아문(Agaricomycotina), 주름버섯강(Agaricomycetes), 주름버섯목(Agaricales), 솔밭버섯과(Omphalotaceae), 선녀버섯속(Marasmiaceae), 다발선녀버섯(임시명)의 학명은 Marasmiellus luxurians (Peck) J.S. Oliveira이다. 갓은 지름 3~7㎝정도로 어릴 때는 볼록한 모양에서 곧 편평하게 된다. 갓 표면은 어릴 때 적갈색에서 연한 적갈색으로 변해가고, 방사상으로 미세한 섬유무늬가 있으며, 가장자리는 연한 색이다. 살(조직)은 얇고 백색이다. 주름살은 크림색으로 자루에 약간 올려 붙은 모양에서 바르게 붙은 모양으로 변해가고, 주름살 간격은 약간 촘촘하다. 자루는 길이 4~7㎝정도로 위아..

식물/야생버섯 2022.08.18

불모산의 개떡버섯

담자균아문(Agaricomycotina), 주름버섯강(Agaricomycetes), 구멍장이버섯목(Polyporales), 구멍장이버섯과(Polyporaceae), 개떡버섯속(Climacocystis)의 개떡버섯은 학명이 Tyromyces chioneus (Fr.) P. Karst이다. 갓은 지름 2~10㎝정도로 반원모양 내지 부채모양으로 겹쳐서 나기도 한다. 갓 표면은 어릴 때 백색에서 은은한 황색을 거쳐 연한 회색으로 변해가며, 융과 같은 미세한 털이 덮여 있고, 테 무늬는 없으며, 가장자리는 얇다. 살(조직)은 백색으로 향기가 있으며, 습할 때는 연하고 수분이 많으나 건조할 때는 딱딱하고 부서지기 쉽다. 자실층인 갓 아랫면은 관공으로 되어있고, 백색에서 연한 황색으로 변해가며, 구멍은 작고 원형에서..

식물/야생버섯 2022.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