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21 3

불모산의 고본(藁本)

불모산 정상부에서 잎의 모양이 조금 특별한 식물을 만나 여러 경로로 이름을 찾아봤다. 높은 지역 야생에 이처럼 미나리과의 식물이 홀로 난 것이 신기해 사진으로 남겼는데 우리 지역에서는 처음 만난 약용식물 고본(藁本)이라는 것이다. 산형과 또는 미나리과의 고본(藁本)은 깊은 산록에 사는 여러해살이불로 흰색의 꽃은 8~9월에 피고 줄기의 높이는 30~80cm정도 이며, 전체에 털이 없고 강한 향기가 난다. 9~10월에 열매가 맺고 번식은 종자로 한다. 뿌리를 복수초근(福壽草根)로 고본(藁本)이라 칭하며 한약제로 사용하는데 감기, 두통, 관절염, 부인병 등의 치료약으로 사용한다. 약성(藥性)은 온화하며 맛은 맵고 향기가 있습니다. 감기로 인한 두통, 그 중에서도 정수리의 심한 통증·편두통·전신통 등을 완화시켜..

불모산의 꿩(장끼)

꿩이란 이름이 붙은 것은 "꿩 꿩"하고 울기 때문이다. 전체 몸 길이는 대략 수컷은 80cm, 암컷은 60cm 정도이다. 암컥과 수컷은 몸 색깔이 아주 다른 모양을 하고 있는데 얼굴이 붉고 화령한 것이 수컷으로 장끼라 부르며 단색의 보호색을 띠는 암컷은 까투리라고 부른다. 한자는 치(雉)다. 새끼는 병아리처럼 생겼지만 다리가 매우 길고 어이없는 행동을 보이기에 꺼병이라 부른다. 일본에는 일본 꿩이 따로있고 우리나라에서 1920년 일제강점기에 들여온 꿩을 코라이키지(高麗雉), 즉 '고려꿩'이라 부른다. 출산시기는 4월~6월이고 포란 기간은 21일이다. 먹이는 식물성이 주류이나 벌레 등 다양한 동물을 먹는 잡식성 조류이다. 번식기에는 강한 수컷이 여러마리의 암컷을 거느린다. 우리나라의 옛 기록과 선비들이 시..

불모산의 큰광대노린재 약충

불모산 정상부에는 회양목이 식재되어 제법 커게 자라고 있어 다음에 이곳을 기억하기 위해 사진을 짝다가 큰광대노린재를 발견하게 됐다. 곤충의 몸 색상이 금속성 광택이 나며 보라빛을 띤 홍색의 무늬가 매우 아름다운 곤충으로 몸길이는 17~19mm 이다. 성충은 보지 못했고 이 사진의 주인공은 약충이라 한다. 주로 숲에서 살며 식물의 즙을 먹으며, 회양목·등·참나무·식나무·층층나무·노린재나무의 열매 등에서 채집할 수 있다고 한다. 몸에 신맛이 나는 독성물질을 저장해 몸을 보호하는데 포식자가 광대노린재를 먹으면 신맛의 독성 때문에 다시 먹으려 하지 않는다고 한다. 죽은 후에도 독성은 몸속에 있다고 한다. 절지동물문(Arthropoda), 곤충강(Insecta), 노린재목(Hemiptera), 광대노린재과(Sc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