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화-풀

봉림공원의 미국미역취

천부인권 2023. 11. 23. 07:08

2023.11.19.봉림공원 미국미역취

봉림공원을 조경하면서 키 작은 나무를 옮겨 심은 곳 사이에서 자라는 것을 볼 때 나무를 옮겨 심을 때 그 뿌리가 함께 왔던 것으로 생각된다.
북아메리카 원산인 미국미역취는 여러해살이풀로 유럽과 아시아 등지에 분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제주와 남부 지방에 자라며 도시 주변에 분포한다. 창원공단 이전 농촌 지역일 때 우리 집 울타리에 자라던 식물이었는데 그때는 외래귀화종인지 몰랐다. 어린잎을 캐서 나무로도 사용했는데 산야에 서식하는 미역취와 구별을 하지 않았다. 미역취보다 미국미역취가 꽃이 더 이쁘고 곧게 자란 줄기는 1m는 훌쩍 넘게 자라 울타리 대용을 했다. 

 

2023.11.19.봉림공원 미국미역취

볕이 잘 들고 물기가 많은 곳, 길가, 도랑 등에 자라며, 줄기의 윗 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고, 털이 거의 없다. 잎은 어긋나기로 촘촘히 달리고, 피침형, 양 끝이 좁고, 길이 5~13cm, 너비 1~2cm, 상반부에 젖혀진 톱니가 있으며, 양면과 가장자리, 특히 뒷면 맥에 짧은 털이 있다. 꽃은 7~10월에 피는데 머리모양꽃이 줄기나 가지 끝에 총상으로 촘촘히 달리며, 꽃은 노란색이다. 모인꽃싸개잎 조각은 3~4줄로 배열하며, 안쪽 것은 길이 4mm가량으로 가장 길고, 꽃부리와 길이가 비슷하다. 노란색의 꽃이 많이 달려서 원예종으로 1758년경부터 재배되기 시작했다. 

 

2023.11.19.봉림공원 미국미역취

현화식물문(Magnoliophyta), 목련강(Magnoliopsida), 국화목(Asterales), 국화과(Compositae), 미역취속(Solidago), 미국미역취의 학명은 Solidago serotina Aiton이다.

 

2023.11.19.봉림공원 미국미역취

미역취속(Solidago) 6종
나래미역취(Solidago virgaurea var. coreana)
두메미역취(Solidago dahurica)
미국미역취(Solidago serotina)
미역취(Solidago virgaurea subsp. asiatica)
산미역취(Solidago virgaurea)
양미역취(Solidago altissima)
울릉미역취(Solidago virgaurea subsp. gigantea)

 

2023.11.19.봉림공원 미국미역취

출처 및 참조
나물먹고 물마시고 풀베개-식물도감/미국미역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