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동의학연구소에서 편찬한 동약사참고집(東藥師參考集)에는 쥐방울 뿌리를 이렇게 소개하고 있다.
쥐방울 뿌리[마두령(馬兜鈴)]
쥐방울과에 속하는 쥐방울(Aristolochia contorta Bunge)의 뿌리이다. 가을에 뿌리를 캐서 줄기와 수염뿌리를 다듬고 물에 씻어 말린다. 덩굴 뻗는 여러해살이 풀이다. 줄기는 길이 1~3m이고 오른쪽으로 감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잎꼭지는 길며 잎몸은 넓은 달걀모양 또는 심장모양이고 가장자리는 매끈하다. 줄기와 잎 사이에서 꽃줄기가 나오고 몇 개의 꽃이 핀다. 꽃잎은 판모양이고 밑은 둥글다. 열매는 튀는 열매이고 방울모양인데 그 속에는 여러개의 씨앗이 들어 있다.
우리나라의 북부와 중부의 산기슭, 양지, 떨기나무 숲속에서 자란다. 수직으로는 50~100m까지 분포되고 집중 분포구역은 100~500m이다. 약으로 사용하는 뿌리는 구불구불한 원기둥 모양이고 너비 2~10mm이다. 겉은 누런색이고 거기에는 주름이 있으며 부서지기 쉽다. 부서진 면에는 가루가 인다. 냄새는 약간 향기로우며 맛은 처음에는 쓰고 뒤에는 맵다.
주로 고혈압 초기와 독풀이약으로 사용하는데 그 방법은 ① 유동엑스 : 70% 알콜로 우려 만든다. 한번에 2~3ml씩 하루 세 번 먹는다. ② 달임약 : 유동엑스 보다 효과가 약하다. 열매 10g을 물에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쥐방울덩굴속(Aristolochia) 2종
등칡 (Aristolochia manshuriensis Kom.)
쥐방울덩굴 (Aristolochia contorta Bun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