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인도 원산이며 화단에 관상용으로 식재하는 한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30~70cm, 가지를 치고, 털이 있다. 잎은 마주나며 2.5~5cm로 긴 타원형이다. 잎자루가 있다. 꽃은 7~9월에 흰색, 붉은색등 다양하게 피며 매일 1송이씩 피어 일일초라고 한다. 전초를 약용한다. 매일초, 장춘화라고도 한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인슐린 대용과 55종의 알칼로이드산을 갖고 있다. 이 중 일부 성분은 백혈구 림프선에 영향을 주고, 비장(脾腸)을 튼튼하게 하며, 항암작용을 한다. 어린이 백혈병 치료, 호지킨병※, 굳은 종양에 사용한다. 건강한 세포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사용 기간을 짧게 해야 한다. 꽃이 핀 전초는 상처약, 수렴약, 혈당 강화제로 쓴다. 자궁 출혈이나 월경 과다 같은 출혈을 멈추게 하기 위해 외용이나 내복한다. 강장제, 이뇨제로 쓰이는 것 외에 달인 액은 양치약으로 목이 아플 때나 입안을 깨끗이 하는 데 쓰인다.
피자식물문(Angiospermae), 쌍떡잎식물강(Dicotyledoneae), 용담목(Gentianales), 협죽도과(Apocynaceae), 일일초속(Vinca), 일일초의 학명은Catharanthus roseus, Vinca rosea이다.
출처 및 참조
네이버 지식백과-허브도감(2006.1.5.)/하순혜-일일초
나물먹고 물마시고 풀베개-식물도감/일일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