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버섯

불모산의 달걀버섯

천부인권 2014. 8. 1. 06:00

 

 

 

<2014/7/31 불모산-달걀버섯 노화된 모습>

 

오늘은 날씨가 너무나 화창하여 불모산에서 창원시 풍경을 촬영하러 갔다가 도로포장공사를 한다고 하여 재찜고개(상점령)에 주차를 하고 등산로를 따라 버섯 사진을 찍으며 다녔다. 시가지 풍경은 트인 곳이 없어 포기를 하고 버섯류만 촬영을 했다. 마찬가지로 걷지 않고 땅바닥에 엎드리면 깔따구가 습격을 한다. 다른 것은 몰라도 도감에서 예쁜 모습을 하고 있던 달걀버섯을 보는 순간 이거 식용버섯이라는 것을 직감적으로 알게 되었다.

 

 

 

 

<2014/7/31 불모산- 색상을 유지한 달걀버섯>

 

 

주름버섯목(Agaricales), 광대버섯과(Amanitaceae), 광대버섯속(Amanita)에 속한 달걀버섯의 학명은 Amanita hemibapha subsp. hemibapha (Berk. & Broome) Sacc이고, 모양은 화려하지만 식용버섯이다.

 

 

 

 

 

달걀버섯은 여름부터 가을까지 활엽수림, 침엽수림, 혼합림 내 땅 위에 홀로 나거나 흩어져서 발생하는 외생균근성 버섯이다.

 

 

 

 

 

달걀버섯의 어린 버섯은 백색의 알에 싸여 있으며, 성장하면서 정단부 위의 외피막이 파열되어 갓과 대가 나타난다. 갓의 지름은 5~20cm 정도로 초기에는 반구형이나 성장하면서 편평하게 펴진다. 표면은 적색 또는 적황색이고, 둘레에 방사상의 선이 있다. 주름살은 떨어진주름살형이며, 약간 빽빽하고, 황색이다. 대의 길이는 10~20cm 정도이며, 원통형으로 위쪽이 다소 가늘고, 성장하면서 속이 빈다. 대의 표면은 황색 또는 적황색의 섬유상 인편이 있고, 대의 위쪽에는 등황색의 턱받이가 있으며, 기부에는 두꺼운 백색 대주머니가 있다. 포자문은 백색이며, 포자모양은 광타원형이다.

식용버섯이다.

 

 

 

 

 

참고 : 고대 로마시대 네로 황제에게 달걀버섯을 진상하면 그 무게를 달아 같은 양의 황금을 하사했다는 기록이 있다. [출처 : 야생버섯백과사전-푸른행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