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기록/책과 기록

成修軒回巹詩集 성수헌회근시집

천부인권 2024. 2. 26. 20:10

 

『成修軒回巹詩集 성수헌회근시집』은 의령宜寧의 선비 수헌修軒 성정섭成正燮의 회근回巹¹⁾을 맞이하여 원근의 사우들이 수헌修軒선생의 덕행을 칭송하는 시를 짓고 이를 모아 아들 성재갑成在甲이 1988년 4월에 접장지로 발행한 책이다. 
이책의 편집은 중동서원中洞書院 이상학李相學이 맡았고, 감수는 이환호李煥浩, 번역은 김해식金海植이 했으며, 인쇄는 문우당인쇄소에서 간행했다. 
권두에 수헌修軒선생의 영정을 배치하고 희재希齋 김병수金丙秀의 서문序文을 비롯해 진양晉陽 강상필姜相弼과 시흥始興 김창현金昌炫, 합천 이상학李相學 등의 서문을 붙이고, 진양晉陽 정규식鄭圭植과 정필식鄭弼植의 회근예축사回巹禮祝詞를 부쳤고, 종제從弟 성달섭成逢燮, 동모제同母第 성일섭成一燮, 포산苞山 곽병수郭柄水, 아들 성재갑成在甲의 발跋을 실었으며, 아들 성재경成在經의 편집후기를 넣어 발간했다.
『成修軒回巹詩集 성수헌회근시집』은 수헌창녕성정섭修軒昌寧成正燮의 원운인 ‘회근일지감回巹日識感’을 시작으로 차운 173편이 한시와 함께 번역을 해 두었다.
책은 노루지 접장본으로 크기는 가로 193cm, 세로 288cm이며, 280P이다. 이 책은 2024년 2월 26일에 마산헌책서점에서 만오천원에 구입했다. 

【주석】
회근回巹¹⁾ : 부부夫婦가 혼인婚姻하여 함께 맞는 예순 돌 되는 날, 또는 그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