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14 3

논어(論語)_하루에 한 문장2

有子曰(유자왈)其爲人也孝弟(기위인야효제) 그 사람이 효성스럽고 우애가 있으면서而好犯上者(이호범상자) 윗 사람을 범하는 자는 드물다.鮮矣 不好犯上(선의 불호범상) 윗사람을 범하기를 좋아하지 않으면서而好作亂者 未之有也(이호작난자 미지유야) 난을 일으키기를 좋아하는 자는 없었다.君子務本(군자무본) 군자는 근본을 힘쓴다.本立而道生(본립이도생) 근본이 서면 도(道)가 생겨난다.孝弟也者 其爲仁之本與(효제야자 기위인지본여) 효도와 우애라고 하는 것은 인을 실천하는 근본일 것이다.

東人(동인)

이 책의 정확한 내용은 모른다. (내용을 파악하면 알 수 있을까 해서 물음)책의 표지에 『東人(동인)』이라는 흔적이 있어 책 제목을 『東人(동인)』이라 붙인다.책은 필사본으로 세상에 떠도는 정보도 거의 없다. 내용은 7언율시의 장편 시로 여겨진다. 서문과 목차, 지은이도 없는 것을 보니 개인이 지었거나 지은 시를 필사로 옮겨둔 듯이 보인다. 책은 한지 접장본으로 가로 120cm, 세로 200cm이며 154p이다. 이 책은 2015년 6월 일가의 배려로 다른 책 16권과 족보 등을 소장하게 됐다.아래는 본문의 내용 중 제목을 일부 옮겨 적었다. -아래-兩0女 五更鷄唱 白頭吟_李詠狀士不曾悲笑未歌涙先岳_竜0(일본식 한자 竜) 島與張子房至傳浪沙中先視狙伏處議封六國後試張子房本心怒問湘山神臥遊夜深猶自搗寒衣_權0出郊勸耕..

물양귀비_주남저수지

카리브 해, 중앙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원산의 여러해살이 수생식물이다. 기는줄기가 2-4m로 자라며 큰 무리를 이루고, 마디에서 뿌리가 난다. 잎은 부엽과 침수엽이 있는데 대부분 부엽이며, 줄기마디에서 나온다. 부엽은 난형, 넓은 난형, 타원형, 아원형으로 길이 3-13cm, 너비 3-12cm, 밑이 얕은 심장 모양이다. 잎 앞면은 진한 녹색이며 광택이 나고, 뒷면은 연한 녹색이다. 잎자루는 길이 10-50cm이다. 꽃은 물 위에서 피는데 잎겨드랑이에서 1개가 나오거나 줄기마디에서 1-6개가 나오며, 노란색, 지름 5-8cm이다. 꽃자루는 길이 30cm쯤이다. 꽃받침잎은 3장, 좁은 난형, 타원형으로 길이 1.5-2.5cm이다. 꽃잎은 3장이며, 길이 3-4cm, 너비 3-5cm, 보통 아래쪽이 더 진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