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화-풀

재앙을 부르는 고구마꽃이 피었습니다.

천부인권 2012. 9. 10. 19:48

 

사람들은 100년에 한번 피는 행운의 꽃이라고 좋아라 하지만 사실 고구마꽃은 재앙의 꽃입니다. 고구마는 중남미가 원산지인 아열대 식물로서 기온이 높고 일조량이 많은 지역에서 꽃을 피우는 식물이라 우리나라처럼 사계절이 뚜렸한 나라에서는 꽃을 피울 수 없는 식물입니다. 그런데 요즘 쉽게 고구마꽃을 볼 수 있다는 것은 지구온난화가 심각한 수준까지 진행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간이 개발이라는 이름으로 무분별하게 지구를 변형하고 화석연료를 사용하여 편리만 쫓다보니 지구가 그 개발의 속도에 적응하지 못해 점점 온도가 올라가고 있는 것입니다. 어느날 갑자기 공룡이 지구상에서 사라졌 듯이 우리 인간도 순식간에 지구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해 훅~ 갈지 모를 일입니다.

 

 

 

 

요즘은 고구마 줄기로 나물을 많이 해 먹을 시기이다. 데친 후 무쳐 먹을 수도 있고, 고구마 줄기의 껍질을 깐 후 물김치를 담궈기도 한다. 특히 참기름에 뽂아 먹어도 맛있는 나물이 된다. 어린 시절 고구마를 많이 재배하여 아랫방에 고구마 가마니를 쌓두고 살았는데 잠을 자다가 일어나 요강에 쉬~를 하면서 눈도 제대로 뜨지 않은 상태에서 고구마를 가마니에 쓱쓱 문지른 후 먹었던 기억도 나고, 고구마를 입에 물고 아침 잠을 깨었던 기억도 난다.

 

 

 

메꽃과(科)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땅 위로 길게 뻗으며, 잎은 심장 모양이다. 땅속뿌리의 일부가 굵어져서 덩이뿌리를 이룬다. 이 덩이뿌리는 녹말이 많아 식용되거나 공업용으로 쓰이고, 잎이나 줄기도 나물로 식용된다.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며 따뜻한 지방에서 재배된다. 학명은 Ipomoea batatas이다. [출처 : 다음-국어사전]

 

미국나팔꽃속(Ipomoea) 6종
고구마 (Ipomoea batatas (L.) Lam.)
둥근잎나팔꽃 (Ipomoea purpurea Roth)
둥근잎미국나팔꽃 (Ipomoea hederacea var. integriuscula A.Gray)
미국나팔꽃 (Ipomoea hederacea Jacq. var. hederacea)
별나팔꽃 (Ipomoea triloba L.)
애기나팔꽃 (Ipomoea lacunosa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