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화-풀

대반하를 마을 뒷산 구산봉에서 만났다.

천부인권 2013. 5. 17. 23:08

 

2013/05/16 태복산 자락 구산봉에서

 

 

마을 뒷산을 자주 다니지 않아서라기보다 관심이 없어서 등산을 하더라도 그냥 지나기만 했는데 이번에 ‘구산봉 마을축제’로 인하여 마을 뒷산 야생화를 촬영하다가 처음 대반하(큰반하)를 만나게 되었다. 큰 군락지는 아니었지만 띄엄띄엄 자라는 모양으로 볼 때 이곳 태복산 자락인 구산봉(龜山峰)에서 꾀 잘 적응을 한 것으로 보였다. 

처음 커다란 잎을 보고 큰천남성의 어린것으로 착각을 하였는데 꽃을 보니 두루미천남성을 닮았고 크기만 줄인다면 반하와 똑 같다는 생각을 하다가 결국 인터넷에 ‘큰반하’라고 검색을 하니 ‘대반하’라고 소개를 하고 있다.

 

2013/05/16 태복산 자락 구산봉에서

 

 

반하속(Pinellia)에는 2종의 대반하 (Pinellia tripartita (Blume) Schott)와 반하 (Pinellia ternata (Thunb.) Breitenb.)가 있다. 반하(半夏)보다 커기 때문에 대반하(大半夏)라고 한다. 잎 전체가 반질반질 윤기가 나며 잎이 깊게 세 갈래로 갈라지는데, 어린잎은 갈라지지 않는 것도 있다. 반하는 잎자루에 씨가 아니면서 싹이 나 자손을 퍼뜨리는 구슬눈이 달리는데, 대반하는 달리지 않는다. 둘 다 덩이줄기를 약으로 쓰지만, 독이 강해 나물로 먹으면 병원신세를 져야한다.

 

2013/05/16 태복산 자락 구산봉에서

 

 

반하와 마찬가지로 밭작물과 함께 자라면 지독한 잡초로 분류하며, 동강난 줄기가 땅에 묻히면 구근이 되어 자랄 정도로 번식력이 좋다. 거제도 특산이라 할 만큼 따듯한 지역에 자라는 식물이다. 진해, 거담 등의 약으로 이용한다.

 

2013/7/7 남해 금음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