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화-풀

우리 집 큰꽃으아리가 비를 맞으며 피었다.

천부인권 2014. 4. 13. 06:00

 

 

 

<2014/4/12 우리집>

 

비 같지도 않는 비를 맞으며 화단에서 집 옥상으로 향하며 큰꽃으아리가 꽃을 피웠다. 화단 아랫부분 보다 옥상 가까운 곳부터 꽃을 피운다. 올해는 큰꽃으아리의 화려한 꽃을 집에서 볼 수 있음이 고마울 뿐이다.

 

 

 

 

 

 

작년에는 꽃은 몇 개 피지않았고, 줄기만 옥상을 향해 올라갔는데 올해는 나무로 겨울을 지난 줄기에서 나온 잎에는 꽃송이가 여러 개 달려있다. 옥상에 올라가 아래를 보고 위에서 사진을 찍으니 9개의 꽃잎이 너무 싱그러운 느낌이 난다.

 

 

 

 

 

화단에 내려와 눈높이에 지금 피려는 것과 봉우리로 남아 있는 것을 담아 봤다. 최대한 인공 구조물이 나오지 않게 찍어 보려고 노력했지만 이 모습이 한계인 것 같다.

 

 

 

 

 

미나리아재비과 으아리속에 속한 큰꽃으아리는 낙엽 활엽 덩굴나무로 학명은 Clematis patens C.Morren & Decne이다. 줄기는 2~4미터로 벋으며, 잎은 마주나고 긴 잎자루가 있다. 꽃받침열편은 6-8개이고 넓은 난형,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으로서 끝이 뾰족하며 꽃잎같이 보이나 꽃잎은 없다. 암술과 수술은 여러 개인데 수술대는 편평하고 암술대는 끝 부근에 복모가 있다. 꽃대에는 포가 없다.

4~5월에 꽃이 피는데 우리지역의 야샹 상태의 큰꽃으아리는 녹색빛이 나는 흰색만 있지만 홍자색, 백색, 보라색 등 많은 원예 품종이 있다. 열매는 수과(瘦果), 털이 있는 암술대가 남아 있다. 관상용으로 쓰이며,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으아리속(Clematis) 24

개버무리 (Clematis serratifolia Rehder)

검은종덩굴 (Clematis fusca Turcz.)

구례종덩굴 (Clematis mankiuensis Y.N.Lee)

대구으아리 (Clematis taeguensis Y.N.Lee)

바위종덩굴 (Clematis calcicola J.S. Kim)

병조희풀 (Clematis heracleifolia DC.)

사위질빵 (Clematis apiifolia DC.)

세잎종덩굴 (Clematis koreana Kom.)

외대으아리 (Clematis brachyura Maxim.)

요강나물 (Clematis fusca var. coreana (H.Lev. & Vaniot) Nakai)

위령선 (Clematis florida Thunb.)

으아리 (Clematis terniflora var. mandshurica (Rupr.) Ohwi)

자주조희풀 (Clematis heracleifolia var. davidiana Hemsl.)

자주종덩굴 (Clematis alpina var. ochotensis (Pall.) Kuntze)

작은사위질빵 (Clematis pierottii Miq.)

조령으아리 (Clematis brachyura var. hexasepala Y.N.Lee)

좀사위질빵 (Clematis brevicaudata DC.)

좀종덩굴 (Clematis crassisepala Ohwi)

좁은잎사위질빵 (Clematis hexapetala Pall.)

종덩굴 (Clematis fusca var. violacea Maxim.)

참으아리 (Clematis terniflora DC.)

큰꽃으아리 (Clematis patens C.Morren & Decne.)

할미밀망 (Clematis trichotoma Nakai)

흰조희풀 (Clematis heracleifolia for. albiflora Y.N.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