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화-나무

제주 동백동산 겨울딸기

천부인권 2023. 12. 2. 09:15

2023.11.7. 제주 동백동산 겨울딸기


제주 선흘곶자왈 동백동산은 조천읍 동백로 77 일대로 면적이 99ha이며, 동백나무, 구실잣밤나무, 사스레피나무, 종가시나무 등 상록활엽수가 주종을 이루고 말오줌때나무 등의 낙엽활엽수와 습지생물 등 다양한 생태가 살아가는 곳으로 인간의 간섭에 의한 숲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으며, 4·3사건 때 피난처로 삼았던 『반못굴[도틀굴]』이 위치한 곳이다. 이 동백동산은 동백동산습지센터(064-784-9445~6)에서 관리하는 보호 숲이다. 
이 동백동산을 알리는 안내판에는 “선흘곶은 용암이 지표를 흐른 대지 위에 용암언덕(튜물러스)들이 생기고 그 깨진 돌무더기의 틈으로 온도와 습기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양치류가 풍부하며 난대성 상록수가 울창한 숲입니다. 용암동굴을 비롯한 다양한 용암지형들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백나무, 개가시나무, 종가시나무, 구실잣밤나무, 황칠나무 등과 같이 키 큰 나무들도 볼 수 있습니다. 곳곳에 습지를 형성하여 순채, 통발, 남흑삼릉 등의 습지식물과 발풀고사리, 제주고사리삼, 홍지네고사리 등 양치식물들이 어우러져 있습니다. 또한 물장군, 물방개, 참개구리, 제주도룡뇽과 두점박이사슴벌레, 긴꼬리딱새, 팔색조, 쇠살모사, 비바리뱀 등도 함께 자리를 잡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동백동산 먼물깍을 중심으로 0.59km²가 환경부 습지보호지역 및 람사르습지, 동백동산 전체적으로 국가 및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되면서 그 가치가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선흘곶 주민과 삶의 애환을 같이하고 삶에 필요한 자원을 얻는 장소였으며, 1948년 4·3의 광풍으로 주민들이 학살당한 슬픈 역사의 배경이 되는 곳입니다.”라 기록하고 있다.

 

2023.11.7. 제주 동백동산 겨울딸기

2009년 6월 람사르습지센터에서 마련한 제주 산지습지 탐방 때 먼물깍을 본 적이 있는데, 그때는 동백동산 전체를 둘러보지 못했다. 이번에 동백동산습지센터에 도착했을 때 초등학생들이 야외활동을 나와 있었다. 점심 식사하고 탐방하자 하여 찾았던 곳이 『선흘리 4·3희생자 위령비』가 있는 곳이었는데 장사를 하지 않아 ‘도르멍칼국수’집을 찾아가 점심을 해결했다.
다시 동백동산습지센터 돌아오니 아이들은 없었고 우리 일행은 동백동산 숲 탐방을 시작했다. 여러 식물과 제주 특유의 지질과 생태환경을 만나면서 육지와 다른 제주의 애환과 식물들을 만났다. 그중 사진에 남긴 식물이 겨울딸기이다.

 

2023.11.7. 제주 동백동산 겨울딸기

겨울딸기는 제주에서는 저슬탈이라 부르며, 우리나라 제주가 원산으로 늘 푸른 덩굴성 반관목이다. 중국, 일본, 대만에도 분포하고 경남과 신안군에도 서식하는 식물이지만 아직 경남에서 보지 못했다. 덩굴의 길이는 2m 정도이고, 잎은 어긋나기하며, 둥근 단엽으로 예두 또는 둔두이고 깊은 심장저로, 길이가 10cm로, 뒷면은 융털이 밀생하며 맥이 돌출한다. 가장자리가 얕은 결각상으로 갈라진다. 꽃은 6 ~ 8월에 백색으로 피고 지름이 1cm로, 4 ~ 10개가 달리며 총상꽃차례로, 가지 끝 또는 잎겨드랑이에 달리고, 꽃받침조각은 피침형으로, 꽃잎과 길이가 비슷하며, 작은꽃대는 털이 있다. 열매는 취합과로, 둥글며 지름 1 ~ 1.2cm이고, 붉은색으로, 9~11월에 성숙한다. 열매가 가을에서부터 겨울에 익기 때문에 겨울딸기라고 한다. 일년생가지에 융털이 밀생하며 대개 가시가 있으나 없는 것도 있다. 잎과 전초全草는 한매엽이라하고, 뿌리는 한매근이라 하며 약용한다.

 

2023.11.7. 제주 동백동산 겨울딸기

피자식물문(Angiospermae), 쌍떡잎식물강(Dicotyledoneae), 장미목(Rosales), 장미과(Rosaceae), 산딸기속(Rubus), 겨울딸기의 학명은 Rubus buergeri Miq.이다.

 

2023.11.7. 제주 동백동산 겨울딸기

산딸기속(Rubus) 31종
가시딸기 (Rubus hongnoensis)
가시복분자딸기 (Rubus schizostylus)
거문딸기 (Rubus trifidus)
거제딸기 (Rubus tozawae)
거지딸기 (Rubus sumatranus)
검은딸기 (Rubus croceacanthus)
겨울딸기 (Rubus buergeri)
곰딸기 (Rubus phoenicolasius)
긴잎단풍딸기 (Rubus palmatus)
나무딸기 (Rubus idaeus subsp. melanolasius f. concolor)
단풍딸기 (Rubus palmatus var. coptophyllus)
단풍잎복분자 (Rubus chingii)
맥도딸기 (Rubus longisepalus var. longisepalus)
멍덕딸기 (Rubus idaeus subsp. melanolasius)
멍석딸기 (Rubus parvifolius)
복분자딸기 (Rubus coreanus)
산딸기 (Rubus crataegifolius)
서양산딸기 (Rubus fruticosus)
서양오엽딸기 (Rubus americanus)
섬나무딸기 (Rubus takesimensis)
섬딸기 (Rubus ribisoideus)
수리딸기 (Rubus corchorifolius)
오엽딸기 (Rubus ikenoensis)
장딸기 (Rubus hirsutus)
제주산딸기 (Rubus nishimuranus)
줄딸기 (Rubus pungens)
진들딸기 (Rubus chamaemorus)
청복분자딸기 (Rubus coreanus var. concolor)
함경딸기 (Rubus arcticus)
호프잎딸기 (Rubus humulifolius)
흰곰딸기 (Rubus phoenicolasius var. albiflorus)

출처 및 참조
나물먹고 물마시고 풀베개-식물도감/겨울딸기
다음백과-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겨울딸기

'식물 > 야생화-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주 동백동산 호자나무  (2) 2023.12.03
제주 동백동산 갯대추  (1) 2023.12.03
제주 동백동산의 좁은잎천선과나무  (2) 2023.12.01
한림공원의 유럽스  (1) 2023.11.25
비자림의 상산  (1) 2023.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