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容軒李原實記 용헌이원실기』는 용헌容軒 이원李原(1368~1429)¹⁾의 글과 생애와철학을 7명의 학자들이 각자의 분야에서 쓴 논문을 싣고 부록으로 용헌공容軒公의 연보, 시, 유묵, 화보 등을 담아 2008년 10월 30일 ‘고성이씨용헌공파종중’에서 발행하고 도서출판 동강폼(주)에서 인쇄해 간행한 책이다.
책은 양장본으로 크기는 가로 197cm. 세로 265cm이고 389p이다. 이 책은 2024년 2월 마산헌책서점에서 만오천원에 구입해 소장하고 있다
【주석】
용헌容軒 이원李原(1368~1429)¹⁾ : 고려 말과 조선 초기의 문신으로 밀직부사 이강李岡의 아들이며, 본관은 고성固城이고 용헌容軒은 호이다. 조선의 개국 초기에 여러 관직을 거치면서 제도를 확립하는데 공헌을 하였고, 대사헌, 경상도 관찰사, 병조판서, 예조판서, 의정부참찬, 의정부찬성, 이조판서 등을 거쳐 1418년 세종이 즉위하던 해에 우의정에 올랐다. 최고 권력의 자리에 있으면서 부와 권력이 모이자, 시기하는 자들의 모함으로 1426년에 결국 노비 불법 모집 등의 혐의로 사헌부의 탄핵을 받고 공신록권(功臣錄券)을 박탈당하고 유배를 가서 1429년 유배지에서 죽음을 맞이했다. 이후 세조 때에 누명을 벗고 복직되어 원한을 풀었다.
출처 : 위키백과-이원(1368)
목차를 보면
간행사 = 7
축간사 = 12
■조선초기 정국의 추이와 용헌이원의 대응 / 이병휴[경북대학교 교수]
Ⅰ. 머리말 = 14
Ⅱ. 이원의 가계와 생애 = 15
Ⅲ. 조선의 건국과 이원의 대응 = 19
Ⅳ. 태종대의 정국과 이원의 활동 = 22
Ⅴ. 세종대의 정국과 이원의 역할 = 31
Ⅵ. 맺음말 = 38
■용헌의 철학사상 / 이기동[성균관대학교 교수]
Ⅰ. 머리말 = 40
Ⅱ. 용헌의 생애 = 42
Ⅲ. 한국사상의 특징과 용헌의 위치 = 44
1. 한국사상의 원형 = 44
2. 한국사상의 두 흐름 = 45
3. 한국 성리학과 용헌의 위치 = 46
Ⅳ. 용헌사상의 수양철학적 성격 = 48
1. 양촌의 수양철학 계승 = 48
2. 수양과 실천의 조화 = 52
3. 정치실천으로의 발전 = 53
Ⅴ. 용헌의 정치철학 = 57
1. 위민(爲民)사상 = 57
2. 애국(愛國)사상 = 59
3. 충군(忠君)사상 = 61
Ⅵ. 맺음말 = 63
■용헌이원의 정치사상과 그 유가철학적 원리 / 지교헌[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
Ⅰ. 서론 : 이원 정치사상의 시대적 배경 = 67
Ⅱ. 이원 정치사상의 연원 = 69
1. 십조소의 구조 = 69
2. 십일조소의 구조 = 74
Ⅲ. 이원정치사상의 유가철학적 원리 = 77
1. 천명 사상 = 77
2. 왕도사상 = 78
3. 거경ㆍ계신 사상 = 79
4. 절검사상 = 79
5. 배불사상 = 80
6. 기복ㆍ음사의 금단 = 81
7. 기강의 확립 = 81
Ⅳ. 결언 : 이원 정치사상의 평가와 현대적 의의 = 83
■용헌이원의 시문평연구 / 김주한[영남대학교 교수]
Ⅰ. 머리말 = 90
Ⅱ. 용헌의 가계와 생평 = 91
Ⅲ. 용헌의 시문에 대한 제가(諸家)의 평 = 95
1. 변계량(卞季良)의 평 = 95
2. 정인지(鄭麟趾)의 평 = 100
3. 서거정(徐居正)의 평 = 104
4. 이육(李陸)의 평 = 110
5. 정종로(鄭宗魯)의 평 = 115
6. 권상규(權相圭)의 평 = 121
Ⅳ. 용헌의 타인 시문에 대한 평 = 124
Ⅴ. 용헌의 시문평이 가진 의의 = 129
Ⅵ. 맺음말(結言) = 132
■용헌시의 풍격과 내용적 특성 / 김영숙[경산대학교 교수]
Ⅰ. 서론 = 135
Ⅱ. 시의 풍격 = 136
1. 청신(淸新) = 138
2. 아려(雅麗) = 143
Ⅲ. 시의 내용 = 147
1. 차운시(次韻詩) = 147
2. 증여시(贈與詩) = 158
3. 송별시(送別詩) = 164
4. 영물시(詠物詩) = 167
5. 즉사시(卽事詩) = 168
6. 술회시(述懷詩) = 170
Ⅳ. 시의 내용적 특성 = 173
1. 관료성(官僚性) = 174
2. 순정성(醇正性) - 감물음시(感物吟詩) = 178
3. 회화성(繪畵性) - 시중유화(詩中有畵) = 180
4. 상관성(相關性) - 교환증여(交驩贈與) = 183
5. 탈속성(脫俗性) - 유거한락(有居閑樂) = 186
Ⅴ. 결론 = 192
■용헌한시의 표현미에 대한 연구 / 홍우흠[영남대학교 교수]
Ⅰ. 머리말(緖言) = 194
Ⅱ. 용헌한시(容軒漢詩)의 배경(背景) = 195
1. 려말(麗末), 선초(鮮初)의 문예사조(文藝思潮) = 195
2. 가계(家系)와 학문연원(學問淵源) = 197
(1) 가계(家系) = 197
(2) 사우연원(師友淵源) = 199
3. 생애(生涯)와 인품(人稟) = 204
(1) 생애(生涯) = 204
(2) 인품(人稟) = 206
4. 한시(漢詩) 표현형식(表現形式)의 발달과정(發達過程) = 208
Ⅲ. 시형선택(詩形選擇) = 213
1. 사언시(四言詩) = 215
(1) 사언육구(四言六句) = 215
2. 오언시(五言詩) = 215
(1) 오언절구(五言絶句) = 215
(2) 오언율시(五言律詩) = 215
(3) 오언배율(五言排律) = 217
(4) 오언고시(五言古詩) = 217
3. 칠언시(七言詩) = 217
(1) 칠언절구(七言絶句) = 217
(2) 칠언율시(七言律詩) = 220
(3) 七言六句 = 221
(4) 칠언연구시(七言聯句詩) = 221
(5) 오칠언잡언(五七言雜言) = 221
4. 시형운용(詩形運用)을 통해 본 용헌시(容軒詩)의 제양상(諸樣相) = 222
(1) 시사(詩史)에 대한 조예(造詣)와 시작흥취(詩作興趣) = 222
(2) 성리학적(性理學的)인 문예사조(文藝思潮)와 전아미(典雅美)의 구현 = 227
(3) 관유(官遊)의 감흥(感興)과 칠언절구시(七言絶句詩) = 229
Ⅳ. 압운현상(押韻現象) = 231
1. 고시(古詩)의 압운(押韻) = 233
2. 율시(律詩)의 압운(押韻) = 233
(1) 오언율시(五言律詩)의 압운(押韻) = 233
(2) 칠언율시(七言律詩)의 압운(押韻) = 236
Ⅴ. 평측강구(平仄講求) = 243
1. 오언율시(五言律詩)의 평측(平仄) = 244
(1) 오언절구(五言絶句)의 평측(平仄) = 244
(2) 오언율시(五言律詩)의 평측(平仄) = 245
2. 칠언율시(七言律詩)의 평측(平仄) = 247
(1) 칠언절구(七言絶句)의 평측(平仄) = 247
(2) 칠언율시(七言律詩)의 평측(平仄) = 248
Ⅵ. 대장미(對仗美) = 250
1. 오언율시(五言律詩)의 대장(對仗) = 251
2. 칠언율시(七言律詩)의 대장(對仗) = 251
Ⅶ. 수사기교(修士技巧) = 253
1. 부체거다(賦體居多) = 253
2. 비(比), 흥(興) = 256
3. 첩어다용(疊語多用) = 258
Ⅷ. 맺음말(結語) = 262
■용헌 이원시 연구 / 조종엽[충남대학교 교수]
Ⅰ. 서론 = 265
Ⅱ. 본론 = 266
1. 생평(牛平) = 266
2. 작품분석 = 270
(1) 일반적 경향 = 270
(2) 표현의 묘 = 272
(3) 다양한 형식 = 275
(4) 시중론시(詩中論詩) = 277
(5) 시정(施政) = 280
(6) 사회시(社會詩) = 285
(7) 유교관계(儒敎關係) = 290
(8) 용헌시의 가치 = 295
Ⅲ. 결론 = 298
■부록
Ⅰ. 용헌공이원연보(容軒公李原年譜) = 300
Ⅱ. 용헌공이원문집(容軒公李原文集) = 315
시 (詩) = 315
습유시(拾遺詩) = 372
증유시(贈遺詩) = 374
Ⅲ. 용헌공이원유묵(容軒公李原遺墨) = 384
Ⅳ. 용헌공이원화보(容軒公李原畵譜) = 387
편집을 끝내면서 = 3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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