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기록들/생각하다

창원역사민속관의 개관과 유물전시

천부인권 2012. 5. 18. 08:00

 

의창구 창이대로397번길 25(사림동 80-2)에 위치한 ‘창원역사민속관’은 부지면적(3,135.1㎡), 건물연면적(3,237.51㎡)의 규모로 2010년 03월에 착공하여 2012년 6월 30일에 정식 개관을 예정하고 있다.

 

 

 

 

창원시에 따르면 “창원역사민속관은 우리조상들의 얼과 지혜가 담긴 민속문화를 전승 보존하고 후손들에게 전통문화유산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우리고장의 전통 문화체험의 공간인 '창원의 집'과 연계하였고, 주요 전시물은 창원의 뿌리를 찾는 역사관, 새로운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현대관, 조상의 흔적을 일깨워주는 민속관으로 각종 모형물과 사진, 영상물 등이 전시된다. 전시실과는 별도로 다양한 유물을 전시할 수 있는 기획전시관, 지역의 역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3D 입체영상관, 세미나실, 수장고 등을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1층 역사관에는 선사시대, 삼한/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일제강점기, 대한민국 건국과 창원, 민주화의 성지, 시간을 넘어 과거의 흔적을 밟다라는 컨셉으로, 현대관은 창원시 출범, 품격 있는 문화 도시 창원, 세계속의 명품도시 창원이라는 이름으로 꾸며 두었다. 또한 2층 제1 민속관에는 의례와 의식(창원의 민속, 흥, 멋, 얼), 풍요와 안녕의 기원이라는 주제로, 제2민속관 쌓이는 곡식, 선이 아름다운 우리옷, 삶터를 소중히 여기며 아버지 태어나신 날, 아버지의 성장기, 할머니의 환갑잔치/증조할머니 제삿날, 소망을 담는 종이, 유물전시코너, 대장간 풍경, 디딜방아 찧기, 전통 놀이기구 알아 맞추기, 우리놀이 등이 전시되어 있다.

 

이용안내
관람시간 09 : 00 ~ 18 :00
관람요일 화 ~ 일요일(매주 월요일 정기휴관)
휴 관 일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날), 1월 1일, 설, 추석
관 람 료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