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화-나무

초피나무가 우리나라 향료로는 최고

천부인권 2013. 6. 19. 08:07

 

 

 

<2013/6/10 용추계곡>

 

다양한 식물이 사는 용추계곡은 산나물과 약초가 많은 곳인데 계곡에 물이 흘러 적당한 수분(水分)과 다양한 토양 때문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특히 경상도 사람들이 좋아하는 초피나무가 많아 봄엔 나물을 채취하려는 사람들이 많이 찾던 곳이다.
역사 이래로 인간은 먹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 없이 고민해 오는 동안 초피나무는 인간의 음식문화 발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되었다. 음식을 오랫동안 저장하고 맛있게 먹기 위해 냄새를 제거하려는 노력의 결과 인간이 발견한 것이 향료로 대부분 식물에서 추출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 향료를 꼽는다면 초피나무의 열매 껍질일 것이다.

 

 

 


초피나무는 국내에만 자생하는 특산 식물로 산초(山椒)와 혼동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두 나무의 모습이 닮아서이기도 하지만 초피나무의 성숙한 열매껍질 말린 것을 산초(山椒)라 하고, 초피나무를 한자로 쓰면 산초(山椒)이기 때문이다. 실제 산초나무의 한자는 향초자(香椒子), 야초(野椒), 애초(崖椒) 등이다.

 

 

 

 


경상도에서는 열매껍질을 말려 가루를 낸 것을 산초(山椒)라 하고 추어탕, 장어국, 열무김치, 등 다양한 음식의 향료로 사용해 오고 있다. 초피의 향은 아주 강해 매운 맛이 느껴질 정도라 물맛이 초피처럼 맵고 찬 것을 초수(椒水)라 한다.
초피나무의 학명은 Zanthoxylum piperitum (L.) DC로 ‘piperitum’은 ‘후추 같은’이라는 뜻으로 후추를 뜻하는 영어 ‘pepper’의 어원이라고 한다.
[출처 : 역사와 문화로 읽는 나무사전]

 

 


운향과 산초나무속 9종 중 하나인 초피나무는 중부 이남에서 자라는 낙엽관목으로 높이 3m 정도까지 크며, 잎은 어긋나며 깃꼴 겹잎이고 잎자루 밑에는 턱잎이 변한 가시가 한 쌍씩 마주보고 있다. 5~6월에 황록색의 이가화(二家花)가 산방상 꽃차례로 피며, 적갈색의 열매는 9월에 익는데 속에는 검은색 종자가 들어 있다. 어린잎은 식용으로, 열매는 약용 또는 향미료로 사용하며, 종자는 이뇨제(利尿劑)로 사용한다. 또 전피라고 부르는 나무껍질은 고기 잡는 데 사용하기도 한다. 주로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출처 : 다음 국어사전]

 

 

 

경상도에서는 제피나무라고도 부르는데 세계 제일의 천연 향신료이자, 에이즈균 까지 죽일 수 있는 훌륭한 약초로 전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한다.
초피는 성질이 뜨거우므로 속을 따뜻하게 하고, 기를 내리며 양기를 돕고 소화를 잘되게 하는 등의 약리 작용이 있으며, 초피 열매는 한방에서 해독, 구충, 진통, 건위약으로 많이 쓴다.
열매 껍질을 베개속에 넣고 자면 두통이나 불면증에 신기할 정도로 효과가 있다고 전하며, 여름철에 잎이 붙은 연한 가지를 잘라 그늘에서 말렸다가 가루를 내어 계란 흰자위와 밀가루를 섞어서 이겨 화장 크림처럼 만들어, 동상, 타박상, 요통, 근육통, 종기 등에 바르면 효과가 아주 탁월하다
초피나무 잎을 짓찧어 붙이면 머리털이 검어지고 머리카락이 나는데 효과가 있고, 여성의 자궁출혈과 자궁염에는 초피 열매를 볶아 가루를 내어 조금씩 따뜻한 술로 먹으면 효능이 좋다고 한다.
또한 초피가루를 오래 복용하게 되면 시력 보호에 효능이 있고, 초피가루를 오래 복용하게 되면 몸 속이 따뜻해지고 얼굴빛이 좋아지며 여름에는 더위를 타지않고 겨울에는 추위를 타지 않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산초나무속(Zanthoxylum) 9종
개산초 (Zanthoxylum planispinum Siebold & Zucc.)
머귀나무 (Zanthoxylum ailanthoides Siebold & Zucc.)
민산초나무 (Zanthoxylum schinifolium var. inermis (Nakai) T.B.Lee)
산초나무 (Zanthoxylum schinifolium Siebold & Zucc.)
왕초피나무 (Zanthoxylum coreanum Nakai)
좀머귀나무 (Zanthoxylum fauriei (Nakai) Ohwi)
좀산초나무 (Zanthoxylum schinifolium for. microphyllum (Nakai) W.T.Lee)
초피나무 (Zanthoxylum piperitum (L.) DC.)
털초피나무 (Zanthoxylum piperitum for. pubescens (Nakai) W.T.Lee)

 

 

<2006/6/6 초피나무는 가시가 마주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