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화-나무

봄 산을 깨우는 생강나무

천부인권 2013. 6. 25. 06:21

 

 

<2007/3/6 용추계곡>

 


앙상한 겨울나무 가지가 아직 싹을 틔울 낌새도 보이지 않는 늦겨울, 창원 용추계곡에 샛노란 꽃을 서둘러 피워 다른 나무들의 단잠을 깨우는 생강나무는 노루귀처럼 눈 속에 피는 풀꽃을 시샘하듯 갯버들을 조금 앞세우고 이른 봄 산에서 피는 어여쁜 꽃이다. 회갈색 나뭇가지에 잎도 나기 전 자그마한 꽃들이 점점이 꽃망울을 터뜨리는 소박한 모습이지만 산야의 봄을 깨우는 매력에 반하게 된다. 옛 선인들은 그런 모습을 두고 품격 높은 매화에 뒤지지 않는다 해서 황매목이란 이름으로 불렀다. 이 때 산수유도 비슷한 모습으로 사람이 사는 마을 근처에서 피어 나 이 둘을 헷갈려 하는데 가장 간단하게 구별하자면 산에는 산수유가 없고 생강나무만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생강나무라는 이름을 얻은 이유는 잎을 으깨거나 어린 가지를 꺾으면 생강 냄새가 나기 때문이다. 생강나무의 활짝 핀 꽃을 채취하여 그늘에 말리면 생강나무꽃차가 되고 새싹이 돋아날 때 이를 따다 모아 약한 불에 덖고 식히기를 몇 번하면 은은한 생강향기가 나는 생강나무차가 된다. 그래서 차나무가 자라지 않는 추운 지방에서 차대용으로 사랑받아 왔다. 차(茶)가 사치스럽다 여겨지면 향긋한 생강 내음이 일품인 산나물로 먹어도 좋다.


단풍이 드는 가을에는 노랗게 물든 잎사귀가 해맑은 가을 하늘과 어울려 기막힌 조화를 이지만 화무십일홍(花無十日紅)이라 했던가 그 아름다움은 오래 가지 못하고 잎에 곧 반점이 생기고 갈색으로 변해 버리는 것이 아쉽다.


잎이 떨어진 가지에는 콩알 굵기보다 조금 큰 열매가 처음에는 초록빛이나 노란빛, 붉은색으로 변하다가 가을에 검은빛으로 익는다. 멋쟁이 옛 여인들의 삼단 같은 머리를 다듬던 동배기름이 여기서 나온다. 남쪽에서만 나는 진짜 동백기름은 양반네들의 전유물이고, 서민 아낙들은 생강나무 기름을 썼다. 그래서 일부 지방에서는 개동백나무 혹은 동박나무, 동백이라고도 한다.

 

 

 

<2007/3/6 용추계곡>


아우라지 뱃사공아 배 좀 건너 주게
싸리골 올동박이 다 떠내려간다.
떨어진 동박은 낙엽에나 쌓이지
사시장철 님 그리워 나는 못살겠네.
정선아리랑에 등장하는 ‘올동박이 낙엽에 쌓인다’ 하니 생강나무를 두고 한 말이다. 이처럼 생강나무는 서민적이다. [출처 : 역사와 문화로 읽는 나무사전]

 

 

 

<2013/6/21 용추계곡>

 

생강나무 효능

생강나무는 타박이나 어혈·멍들고 삔 곳과 각종 산후통을 하는 여성분들에게 효험이 있는 약용나무이다. 특히 산후조리를 잘못해서 팔, 다리가 붓고 아프거나 어깨, 허리, 뼈마디가 저리고 쑤시는 산후통에는 생강나무 줄기를 1일 30~50g을 달여 복용한다. 허리나 발목을 삐었을 때 생강나무줄기나 생강나무뿌리를 잘게 썰어 진하게 달여 마시고 땀을 푹 내면 통증이 사라지고, 어혈도 풀린다. 

 

 


타박상, 근육통, 관절통, 통증에도 좋다 등산 운동 교통사고로 등, 팔, 다리를 삐거나 다쳤을 때, 근육이 뭉쳐 아프거나 관절이 쑤실 때 생강나무 줄기 30g을 달여 복용하면 통증이 가시면서 아픈 부위가 치유된다.

 

 

 


조금씩 늘 마시면 두통, 기침·복통 등에 효과가 있다 민간에서는 기침약·해열약으로 생강나무 잎을 달여 먹는다.
근육과 뼈, 힘줄을 튼튼히 하고자 할 때도 좋다 뼈와 근육, 힘줄을 튼튼히 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어혈을 풀어 주므로 생강나무 잎은 차로 ,생강나무줄기는 1일 20g을 달여 상복 한다. 임산부가 먹어도 아무 탈이 없다.

 

 

<2013/6/21 용추계곡>

 


만성간염, 지방간, 식은땀이 자주 나는 증상, 손발이 차 찬물에 손을 넣지 못하는 증상 등에도 사용할 수 있다. 열매를 술에 담그거나 잎, 열매, 꽃으로 발효액을 만들어 복용해도 된다.

 

생강나무속(Lindera) 8종
감태나무 (Lindera glauca (Siebold & Zucc.) Blume var. glauca)
고로쇠생강나무 (Lindera obtusiloba for. quinquelobum Uyeki)
뇌성목 (Lindera glauca var. salicifolia (Nakai) T.B.Lee)
둥근잎생강나무 (Lindera obtusiloba for. ovata T.B.Lee)
비목나무 (Lindera erythrocarpa Makino)
생강나무 (Lindera obtusiloba Blume var. obtusiloba)
털생강나무 (Lindera obtusiloba for. villosum Nakai)
털조장나무 (Lindera sericea (Siebold & Zucc.) Blu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