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화-나무

비목나무 왜 6·25전쟁이 생각날까?

천부인권 2013. 6. 24. 06:00

 

 

<2007/4/9 용추계곡 비목나무>

 

6월의 비목(榧木)나무는 비목(碑木)과 상관없는 동음이어(同音異義語)라 해도 이 나무를 설명할 때에는 자연스럽게 6·25의 비극적 민족상잔(民族相殘)를 이야기 하게 된다. 6·25전쟁이라는 무시무시한 전쟁의 여파는 계례를 아직도 불신케 하고 남북이 휴전선을 사이에 두고 총부리를 겨누고 있게 한다. 6·25전쟁의 비극이 만든 이름 없는 청년들의 싸늘한 죽음 앞에 쓰러져 가는 비목(碑木)은 현재를 사는 우리들에게도 애잔한 마음을 가지게 한다.

 

 

 

<2007/4/14 용추계곡>

 

비목

 

한명희 시

 

초연이 쓸고 간 깊은 계곡

깊은 계곡 양지녘에

비바람 긴 세월로 이름 모를

이름 모를 비목이여

먼 고향 초동 친구 두고 온 하늘가

그리워 마디마디 이끼 되어 맺혔네.

 

궁노루 산울림 달빛 타고

달빛 타고 흐르는 밤

홀로선 적막감에 울어 지친

울어 지친 비목이여

그 옛날 천진스런 추억은 애달파

서러움 알알이 돌이 되어 쌓였네.

 

 

 

<2007/4/14 용추계곡>

 

 

용추계곡에서도 흔하게 만나는 비목나무는 녹나무과 생강나무속 8종 중 하나로 키가 10m나자라는 낙엽교목으로 황해도 이남의 남부 골짜기 전 지역 및 거문도에 자생하는 나무이다. 비목나무의 학명은 Lindera erythrocarpa Makino이고, 4~5월에 햇가지 밑의 잎겨드랑이에서 잎보다 먼저 무리지어 피는 연황색의 꽃은 있는 듯 없는 듯 은은한 향기를 바람에 뿌려 나무 아래를 지나는 사람들의 발걸음을 머물게 한다. 이 향기가 사람의 정신을 맑게해 주고 건강을 되 찾아주는 치료 효과도 있다.

 

 


 

 

암수딴그루인 비목나무는 그늘진 곳이나 양지바른 곳이던 거름진 땅에서 잘 자라고 수피는 회갈색으로 껍질이 비늘처럼 잘 떨어져 나오며, 미성숙한 열매는 초록색이다가 완전히 성숙한  열매는 9~10월에 붉은색으로 변한다. 그리고 목재의 조직이 치밀하고 갈라짐이 없어 기구나 조각재로 사용한다.

 

 

<2013/6/17 용추계곡>

 

 


봄철 어린잎은 데쳐서 물에 떫은맛을 우려낸 다음 나물로 먹고, 잎과 잔가지를 썰어서 응달에서 말려 차로 끓이거나, 차를 덖듯이 9중9포를 하면 최상의 차가 되어 우려서 마시면 상쾌한 향이 독특한 비목차(榧木茶)가 되는데 뒷맛은 약간 떫으나 개성 있는 차 맛으로 인해 신경 쓸 정도는 아니고, 기호에 따라 감초 한 조각을 첨가할 수도 있다.

 

 

 

<2013/6/25 용추계곡 비목나무>

 

전신부종의 이뇨와 해독 효과

 

비목나무의 잎과 잔가지는 열을 내리고, 풍을 몰아내며 뼈와 위를 튼튼하게 하고 마비와 어혈을 풀어주며, 피를 멎게 하고, 염증을 가라앉히며, 통증을 없애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또한 잎과 열매를 햇볕에 말려 중풍으로 말을 못할 때, 아랫배가 차고 아플 때, 몸살감기, 타박상, 관절이나 근육이 쑤시고 아플 때 약으로 처방한다.
민간에서는 중풍마비, 산후혈액순환 불량, 감기, 몸살, 종기, 타박상, 삔데, 근육통, 관절염, 지혈, 소화불량에 열매를 10g을 물 약 700ml를 붓고 달여서 약용하고 있다.
몸살감기에는 잎 15g에 물 약 700ml를 붓고 달여서 마신다.
타박상, 근육통, 관절염, 상처에 피가 날 때나, 종기가 있을 때 잎을 생으로 짓찧어 바른다.

 

 

 

<2008/10/27 용추계곡>

 

생강나무속(Lindera) 8종
감태나무 (Lindera glauca (Siebold & Zucc.) Blume var. glauca)
고로쇠생강나무 (Lindera obtusiloba for. quinquelobum Uyeki)
뇌성목 (Lindera glauca var. salicifolia (Nakai) T.B.Lee)
둥근잎생강나무 (Lindera obtusiloba for. ovata T.B.Lee)
비목나무 (Lindera erythrocarpa Makino)
생강나무 (Lindera obtusiloba Blume var. obtusiloba)
털생강나무 (Lindera obtusiloba for. villosum Nakai)
털조장나무 (Lindera sericea (Siebold & Zucc.) Blu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