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화-풀

진짜 달래

천부인권 2014. 3. 30. 18:00

 

 

<2012/4/7 용추계곡 달래>

 

우리가 봄 향기를 느끼며 된장국 끓이는 달래는 산달래라는 종류이고, 진짜 달래는 4월에 쌀 반톨만한 꽃을 피우며 산에서 서식하는 이 풀이다. 20124월에 용추계곡에서 촬영한 달래는 이름을 찾아 헤매다 지인이 알려 주었는데 그때까지 산달래와 달래를 구분하지 않았다.

올해 327일에 촬영을 하여 놓고 보니 이 풀이 백합과 부추속의 여러해살이 구근식물인 달래로 학명은 Allium monanthum Maxim이다.

 

잎은 1-2개이며 선형 또는 넓은 선형이고 길이 10-20cm, 3-8mm로서 단면이 초생달모양이며 9-13맥이 있고 윗면에 얕은 홈이 져 있다. 꽃은 3월에 피고 1-2개가 달리며 짧은 화경(花梗)이 있고 길이 4-5mm로서 백색이거나 붉은 빛이 돈다. 포는 얇은 막질이며 난형이고 길이 6-7mm로서 갈라지지 않는다. 꽃잎은 6개로서 긴 타원형 또는 좁은 난형이며 둔두이고 암술머리는 3개이다. 열매는 삭과로서 둥글다. 꽃이 지면 파처럼 까만 씨가 결실한다.[출처 : 풀베개]

 

 

 

<2014/3/27 용추계곡>

 

 

달래는 독특한 맛과 특유의 향취를 지닌 향신채로 달래초나물에서 물씬한 봄내음을 즐기게 해주는 산나물이지만 산달래가 더 많이 알려져 있고 재배를 하고 있어 산나물로 채취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

 

 

부추속(Allium) 27

가는산부추 (Allium splendens Willd. ex Schult.f.)

강부추 (Allium longistylum Baker)

갯부추 (Allium pseudojaponicum Makino)

노랑부추 (Allium condensatum Turcz.)

달래 (Allium monanthum Maxim.)

돌부추 (Allium koreanum H.J.Choi & B.U.Oh)

두메부추 (Allium senescens L. var. senescens)

둥근산부추 ( Allium thunbergii var. teretifolium H.J.Choi & B.U.Oh)

마늘 (Allium scorodorpasum var. viviparum Regel)

부추 (Allium tuberosum Rottler ex Spreng.)

산달래 (Allium macrostemon Bunge)

산마늘 (Allium microdictyon Prokh.)

산부추 (Allium thunbergii G.Don)

산파 (Allium maximowiczii Regel)

선부추 (Allium linearifolium H.J.Choi & B.U.Oh)

세모부추 (Allium deltoidefistulosum S.O.Yu et al.)

세모산부추 ( Allium thunbergii var. deltoides (S.O.Yu & al.) H.J.Choi & B.U.Oh)

실부추 (Allium anisopodium Ledeb. var. anisopodium)

양파 (Allium cepa L.)

염부추 (Allium chinense G.Don)

울릉산마늘 (Allium ochotense Prokh.)

조선마늘 (Allium scorodorpasum var. multibillosum Y.N.Lee)

좀부추 (Allium spirale Willd.)

참산부추 (Allium sacculiferum Maxim.)

털실부추 (Allium anisopodium var. zimmermannianum (Gilg) Wang & Tang)

(Allium fistulosum L.)

한라부추 (Allium taquetii H.Lev. & Vaniot var. taquetii)

 

'식물 > 야생화-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봉림동 풀빛마당의 콩제비꽃  (0) 2014.04.06
구산봉의 각시붓꽃  (0) 2014.04.04
꿩이 바람날 때 피는 꿩의바람꽃  (0) 2014.03.29
미국에서 건너온 종지나물  (0) 2014.03.28
설사 치료제 꿩의밥  (0) 2014.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