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화-풀

금난초의 수줍은 모습

천부인권 2014. 4. 28. 06:00

 

 

2014/4/26 정병산 숲속나드리길

 

봉곡평생교육센터 운영위원들과 함께 정병산 숲속나드리길을 걷다가 한번도 만난적이 없는 금난초(金蘭草)를 만났다. 용추계곡에서는 은대난초와 은난초를 만났지만 금난초를 보지 못해 아쉬웠는데 뜻하지 않게 정병산 숲속나드리길에서 만났다.

무리지어 난 것도 아니고 홀로 서있는 금난초는 아직은 노란 황금색꽃을 보여주기 싫은지 길쭉하게 솟은 줄기의 끝에서 꽃을 피우지 않고 잎 속에 수줍은 듯 숨어있다. 첫 번째 만난 금난초는 꽃이 녹색빛을 띠고 있었으며, 두 번째 만난 금난초는 노란 황금색을 띠고는 있지만 꽃을 피우지는 않고 있다. 줄기를 감싼 잎 역시 펴져있지 않고 줄기를 보호하는 듯 줄기를 감싸고 있다.

 

 

 

 

 

난초과(Orchidaceae), 은대난초속(Cephalanthera), 금난초의 학명은 Cephalanthera falcata (Thunb. ex A.Murray) Blume이다. 여러해살이 풀이며, 높이는 40~80센티미터 정도이며, 잎은 털이 없으며 어긋나고 줄기를 감싼다. 잎의 폭은 2~4.5cm로서 긴 타원상 피침형이며 주름이 진다 꽃은 4~6월에 피고 황색이며 수상화서로 줄기 끝에 3~12송이씩 핀다. 대개 어린싹은 식용한다. 경남에서는 다양한 곳에서 발견되지만 산야나 둑, 길가에 자라며 우리나라의 경남, 전남, 제주 등지에 분포한다.

 

 

 

2014/5/4 소목고개

 

은대난초속(Cephalanthera) 5

금난초 (Cephalanthera falcata (Thunb. ex A.Murray) Blume)

꼬마은난초 (Cephalanthera erecta var. subaphylla (Miyabe & Kudo) Ohwi)

민은난초 (Cephalanthera erecta var. oblanceolata N. Pearce & P.J. Cribb.)

은난초 (Cephalanthera erecta (Thunb. ex Murray) Blume)

은대난초 (Cephalanthera longibracteata Blume)

 

 

 

 

2014/5/4 소목고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