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화-나무

창원 용추계곡 초입의 말채나무

천부인권 2014. 5. 14. 18:30

 

창원 용추계곡 초입의 말채나무

용추계곡의 초입에서 만나는 말채나무는 층층나무처럼 황백색 꽃이 층층으로 피며 겨울의 새빨간 가지는 흰 눈과 조화를 이루는 멋진 나무이다.

쌍떡잎식물(dicotyledon), 쌍떡잎식물강(Magnoliopsida), 층층나무목(Cornales), 층층나무과(Cornaceae), 층층나무속(Cornus)에 속한 낙엽 활엽 교목인 말채나무의 학명은 Cornus walteri F.T.Wangerin이다.

 

높이는 10미터 이상이고, 잎은 긴둥근꼴로 마주나며, 6~7월에 가지 끝에 황백색 꽃이 총상 꽃차례로 핀다. 중부 이남의 숲속에서 자란다.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핵과인 열매는 10월에 흑색으로 익는다. 곰의말채는 측맥이 6-10쌍인데 비해 말채나무는 4-5쌍이다.

 

잎 모양
말채나무 수피

곰의말채의 항암 및 면역 활성을 탐색하고자 수피, 목부, 잎의 부위별 메탄올 추출물을 이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인간 정상 신장세포를 이용한 세포독성 실험에서 모든 추출물이 1.0mg/ml 농도의 첨가를 통해 대략 25% 이하의 세포독성을 나타내었다. 폐암세포인 A549와 유방암세포인 MCF-7을 이용한 항암실험에서 수피 추출물이 1.0mg/ml 농도의 첨가를 통해 각각 57.4%58.7%의 생육저해 활성을 보였다. 모든 추출 시료가 면역세포인 B세포와 T세포의 생육을 촉진하였는데, 특히 수피 추출물 첨가를 통해 B세포와 T세포의 생육이 5일째 대조군과 비교하여 각각 38.7%58.7%까지 증진되었다. 면역세포 분비물인 IL-6TNF-의 분비량 측정에서도 수피 추출물 첨가군이 , 를 나타내며, 각각 , 을 나타낸 대조군에 비하여 유의적인 증가를 나타내었다. 또한 면역세포 분비물 첨가를 통한 NK-92MI세포 생육 증진에도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로써 곰의말채 추출 성분이 항암 및 면역활성에 유용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수피 추출물이 유의적으로 높은 활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사료된다.[출처 : 한국약용작물학회2008]

 

 

층층나무속(Cornus) 7종

곰의말채나무 (Cornus macrophylla Wall.)

말채나무 (Cornus walteri F.T.Wangerin)

산딸나무 (Cornus kousa F.Buerger ex Miquel)

산수유 (Cornus officinalis Siebold & Zucc.)

층층나무 (Cornus controversa Hemsl. ex Prain)

풀산딸나무 (Cornus canadensis L.)

흰말채나무 (Cornus alba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