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버섯

불모산의 콩버섯

천부인권 2014. 8. 2. 06:00

 

 

<2014/7/31 불모산-콩버섯>

 

불모산 자락에는 활엽수나 소나무 등이 쓰러져 썩어가고 있는 것들이 많다. 그러나 의외로 나무에 발생하는 버섯류들은 많이 보지 못했다. 특이하고 신기하지만 주목받지 못하는 버섯 중 하나가 콩버섯 일 것이다. 콩버섯은 여름부터 가을까지 썩어가는 활엽수의 고목이나 그루터기에서 목재를 썩히며 무리를 지어 발생한다. 만져보니 딱딱하고, 반으로 쪼개보니 위쪽에는 붉은 액이 나오고, 종단면에는 여러 개의 환 무늬가 있다.

 

 

 

 

콩버섯목, 콩꼬투리버섯과, 콩버섯속에 속한 콩버섯의 학명은 Daldinia concentrica (Bolton) Ces. &De Not이고, 식용여부는 알려진바 없다.

 

 

 

 

콩버섯은 지름 1~3이고 구형 또는 반구형이며, 불규칙한 혹 모양이고 몇 개씩 모여서 서로 달라붙기도 한다. 자실체 표면은 흑갈색 또는 검붉은색이고 나중에 홀씨가 터져 나와서 달라붙는다. 자실체 안쪽은 잿빛 갈색 또는 어두운 갈색 바탕에 가는 선이 있는 섬유질이며, 동심원적으로 늘어선 검은 고리무늬는 폭이 1의 간격으로 되어 있다.

 

 

 

 

표층부는 검은색의 목탄질로 단단하고 자낭각이 배열해 있다. 자낭각은 긴 달걀 모양이며 자실체의 표면에서 입이 열려 있지만 입은 지름이 1정도이고 튀어나오지 않았다. 홀씨는 크기 10~12×5~6이고 어두운 갈색의 넓은 타원형이며 한쪽이 부풀어 있다. 목재부후균으로 나무에 부패를 일으킨다. 식용할 수 없다. 한국, 북한(백두산) 등 전 세계에 분포한다.[출처 : 다음블로그- 산에는 꽃이 피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