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갯가식물(바닷가식물)

소쿠리섬의 순비기나무

천부인권 2020. 5. 17. 09:23



2012.8.19. 진해구 소쿠리섬에서 만난 순비기나무


순비기나무는 염생식물塩生植物로 우리는 흔히 갯가식물이라 한다. 갯가식물은 무엇보다 소금의 영향에 강하여 바닷가에 서식하는 식물들로 대부분 땅에 기어 다니는 모습을 한 것이 많다. 순비기나무 역시 모래밭이나 자갈밭 등 통풍성이 좋은 곳에 뿌리를 내려 기어 다니면 살고 바닷물이 닿아도 씩씩하게 자라는 내염성 수목이며 추위에도 강하다.

국화아강(Asteridae), 통화식물목(sympetalous), 마편초과(Verbenaceae), 순비기나무속(Vitex), 순비기나무는 학명이 Vitex rotundifolia L.f.이다.




2012.8.19. 진해구 소쿠리섬에서 만난 순비기나무 열매


낙엽활엽관목인 순비기나무는 대만, 중국, 인도차이나, 말레이시아, 태평양지역의 섬과 호주, 일본 등에도 서식하고 우리나라는 해안가에는 거의 분포한다. 잎은 마주나고 두꺼우며 달걀형이고 회백색의 표면에 잔털이 밀생하고 뒷면은 은흰색으로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7월부터 9월까지 피고 지는 꽃은 수상 원추형꽃차례로 가지 끝에 달리며 짧은 꽃이 많이 달린다. 꽃의 색은 푸른 보라색이고 겉에 흰색털이 있다.
열매는 핵과로 원형이며 지름 5~7mm로 검은 보라색으로 10월~11월에 성숙한다. 옆으로 비스듬히 자라는 줄기는 전체에 회백색의 잔털이 있고 1년생 가지는 약간 네모지며 백색털이 밀생한다. 전체적으로 흰가루로 덮여있는 느낌이다.
종자로도 번식하고 줄기를 절단하여 삽목해도 발근율이 높다.
순비기나무는 향기가 있어 향료로 쓰이며 과실은 만형자蔓荊子, 잎은 만형자엽蔓荊子葉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蔓荊子(만형자)
①가을에 과실이 성숙했을 때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협잡물을 제거한 다음 건조한 장소에 저장하고 습기나 곰팡이를 방지한다.
②성분 : 순비기나무의 과실과 잎은 精油(정유)를 함유한다. 주요성분은 camphene과 pinene이며, 미량의 alkaloid와 비타민A도 함유한다. 과실은 vitexicarpin 즉 casticin, artemetin을 함유한다.
③약효 : 風熱(풍열) 疏散(소산)하고 머리를 맑게 하며 눈을 利(이)하는 효능이 있다. 風熱感氣(풍열감기), 正·偏頭痛(정·편두통), 齒痛(치통), 赤眼(적안-눈의 충혈), 目睛內痛(목정내통), 昏暗多淚(혼암다루-눈이 침침하고 눈물이 많이 나는 증상), 濕痺拘攣(습비구련-관절염에 의하여 수족이 저린 증상)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6-10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 술에 담그거나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만든다. <외용> 짓찧어서 바른다.
⑵蔓荊子葉(만형자엽)
①성분 : 가는 가지(건조한 것)는 精油(정유) 0.11-0.12%를 함유한다. 잎(건조한 것)은 정유를 0.28% 함유하고 기름은 α-pinene과 camphene 55%, terpinyl acetate 10%, diterpene alcohol 20%를 함유한다. 잎 속에는 또한 casticin, luteolin-7-glycoside 및 tetrahydroxy monomethoxy flavone-α-d-glucoside가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잎은 타박상을 치료한다. 짓찧어서 술로 沖服(충복)하고 짜낸 찌꺼기는 바른다. 달여서 복용하면 신경성 두통을 치료한다. 또 枝葉(지엽)은 消腫(소종), 止痛(지통)하며 刀傷(도상)의 出血(출혈), 타박상, 류머티즘 疼痛(동통)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3-10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혹은 짓찧어 낸 즙을 술에 따라서 마신다. <외용> 으깨서 바른다.






순비기나무속(Vitex) 3종
목형 (Vitex negundo var. cannabifolia (Siebold & Zucc.) Hand.-Mazz.)
순비기나무 (Vitex rotundifolia L.f.)
좀목형 (Vitex negundo var. incisa (Lam.) C.B.Clarke)


출처 및 참조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순비기나무
나물먹고 물마시고 풀베개-식물도감/순비기나무
우리나무의 세계-박상진/김영사(2017.9.11.)

'식물 > 갯가식물(바닷가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봉암갯벌의 지채  (0) 2020.05.18
봉암갯벌의 갯질경이  (0) 2020.05.17
진해구 수도 매립지의 갯제비쑥  (0) 2020.05.16
해당화  (0) 2008.07.27
번행초  (0) 2007.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