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기록/비판.정려각.마애비

봉림동의 대봉림유허비

천부인권 2020. 10. 9. 07:59

2020.10.8. 사림동 느티어린이공원에 위치한 유지불망비遺址不忘碑

『대봉림유허비大鳳林遺墟碑』가 건설된 곳은 의창구 사림동 85-1번지 느티어린이공원의 한 모퉁이에 있다. 위치기반 고도계는 해발 29m를 기록하고 위도 35°14'46"N 경도 128°40'43"E에 위치한다. 이 유허비는 소봉림동유허비와 거의 동일한 형식을 취했고 자연석인 비신에 『유지불망비遺址不忘碑』라 새긴것만 다르다.

 


봉림리鳳林里에 대한 『창원 삼원지역의 지명과 옛 모습』에는
봉림리의 ‘봉림鳳林’은 구산선문의 하나였던 봉림사鳳林寺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봉림사는 봉림산鳳林山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 봉림사는 봉림산에 있다. “鳳林寺在鳳林山”이라는 기록은 전통 지리서에 거의 예외 없이 등장하는 것이다. 봉림리는 『호구총수戶口總數』에서부터 오늘날까지 모든 지리서에 등장하는 이름이다. 조선 후기에는 남면도상일운에 속했다. 『명칭일람名稱 一覽』에는 봉림리와 대봉림리로 나뉘어 졌다고 되어있다. 그러나 1914년 조치 때 봉림리 전부와 대봉림리을 통합하여 다시 봉림리가 되었다. 그때 대봉림의 일부는 퇴촌리 관할이 됐다고 기록하고 있다.

 


대봉림 유지불망비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웅장雄壯하고 근엄謹嚴한 자태姿態로 우뚝 솟은 정병산精兵山의 정기精氣를 받아 병풍屛風처럼 아늑하게 둘러싸인 봉림산鳳林山 자락에 우리 선조先祖들이 자리잡고 자손대대子孫代代로 살아온 대봉림大鳳林 마을이다. 8세기 말末 신라新羅 46대 문성왕文聖王 시에 현욱조사玄昱祖師가 창건創建하여 구산선문九山禪門의 중추中樞였으며 창원문화昌原文化의 발상지發祥地로 알려진 봉림사鳳林寺가 있었고 또 큰 봉황鳳凰이 살았다는 유서由緖 깊은 고장이다. 마을은 웃각단(윗각단) 서작골(서재골), 아랫각단으로 이루어져 주민住民 모두가 미풍양속美風良俗을 중하게 여기고 상부상조相扶相助의 미덕美德으로 오순도순 살아 온 정情겨운 마을이었으나 국가시책國家施策에 의거依據 창원공업기지昌原工業基地 조성造成으로 1978년 농지農地와 1984년 가옥家屋이 전부全部 편입編入되어 새로 만든 택지宅地로 이주하였으며 일부一部 주민은 생활生活 여건상 부득이 타지他地로 이산離散하게 되어 실향민失鄕民이 많이 생겼다. 이에 우리 이주민은 조상들의 얼과 숨결이 스며 있는 대봉림大鳳林 마을의 유래由來를 마음속에 깊이 간직하여 영원永遠히 잊지 않기를 다짐하고 우리 후손後孫들의 무궁한 발전과 번영繁榮을 기원祈願하면서 이 비碑를 세운다.(부기 : 유지는 현 위치에서 서북쪽 약 1km 지역임)

2009년 8월 15일

대봉림大鳳林 마을 이주민일동移住民一同 글 : 김종관金鍾寬

 

□ 봉림리鳳林里 지명

봉림산 아래에 있는 마을로 봉림리라 하였는데 대봉림大鳳林과 소봉림小鳳林으로 나뉘어져 있다. 오래된 성씨는 김해김씨, 전주이씨, 교하노씨, 밀양박씨 등이 있다.
*가장골 : 봉림리 북쪽에 있는데, 시체를 가장假葬한 곳이다.(현 봉림동 산 32번지)
*굴뚝대 : 봉림리 뒷산에 있는 동굴이며 동네에서 불으 때면 지하굴로 연기가 통한다고 한다.
*당산골 : 봉림리 동·북쪽에 있는 옛날 당산터이고 지금도 기왓장 초석돌이 남아있다. 
*두랑고개 : 봉림리 동쪽에 있는 고개이며 봉림리에서 용지리로 가는 고개이다. 
*말죽은골 : 봉림사가 망할 때 말을 모아서 죽인 골짜기이다. (현 사림동 주택지)
*박석골 : 봉림리 앞에 있는 들이며 홍수가 나면 발을 쳐서 볏단을 던졌다.(현 봉곡동)
*부처고개 : 소봉림 동쪽에 있는 고개이며 길이 사방으로 열려있는 조선시대의 고속도로로 옛날 절터의 흔적으로 지금도 돌부처가 남아있다. (현 골프장)
*업힌바우 : 봉림리 뒤산에 있는 바위인데 여자가 붉은치마를 입은 모양으로 생겼다하며 바위 색깔이 붉다. 
*세금들 : 봉림리 남쪽에 있는 가장 비옥한 들인데 들 세금이 많았다고 한다.(현 봉곡상가 일대)
*앞산약물새미 : 봉림리 앞산에 있는 약물 샘을 말한다. (현 반송대동아파트 일원)
*바끗담 : 현재의 소봉림(현 골프장 진입로 좌편 자연마을)
*옥각담 : 봉림리에서 가장 서쪽에 있는 동네로서 옥씨가 많이 살았다고 한다.(현 봉곡중학교 일원)
*절골 : 신라 때 진경대사가 창건한 봉림리 북쪽의 봉리사가 있던 산골이며 (봉림동 195~182번지를 잇는 골짜기) 진경대사의 보월능공탑과 탑비는 중앙박물관에 보관되어 있고 3층석탑은 현재 상북초등학교 교정에 세워져 있다. 
*중산골 : 봉림리 북쪽에 있는 골짜기이며 봉림사가 망할 때 중들이 자결한 곳이라 한다.
*중보 : 대봉림 동쪽에 있는 보.

 

소봉림유허비 관리 않으려면 왜 만들어

 

소봉림유허비 관리 않으려면 왜 만들어

『소봉림유허비小鳳林遺墟碑』가 건설된 곳은 의창구 봉림동 502번지이다. 위치기반 고도계는 해발 28m를 기록하고 위도 35°15'10"N 경도 128°40'00"E에 위치한다. 이 유허비遺墟碑는 지

blog.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