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버섯

창원 람사르생태공원에서 본 양산버섯

천부인권 2021. 9. 3. 12:08

2021.9.3. 창원 람사르생태공원의 양산버섯


성산구 대원동 109번지에 위치한 람사르생태공원을 찾았다가 몇 종류의 버섯을 만났다. 그 중에 이제까지 만나지 못한 종을 사진으로 남겼다. 람사르생태공원 연못쪽 가장자리에 홀로 발생한 양산버섯은 단연 시선을 사로잡는 버섯으로는 의뜸이었다. 눈물버섯과 정도는 알았지만 더 이상 알 수 없어 결국 버섯 고수에게 물어서 이름을 알았다.

 

 

갓은 지름 1~2.5㎝정도로 어릴 때는 긴 달걀모양에서 점차 우산이 펴지듯 편평하게 벌어지고 가운데는 오목해진다. 갓 표면은 어릴 때 연한 황갈색을 띠고 가늘게 방사상의 홈패인 선이 있으나 성숙하면서 갓이 벌어지며 홈패인 선은 넓어져 우산살 모양을 나타내며, 이때 표면 색도 회색으로 된다. 하지만 갓 가운데는 적갈색~황갈색을 유지한다. 살(조직)은 얇고 연약하며 연한 회갈색이다. 주름살은 어릴 때 회색에서 회흑색으로 변해가며, 자루 끝에 붙은 주름살 모양으로 주름살 간격은 엉성하고, 액화하지 않는다. 자루는 길이 4~7㎝정도로 가늘고, 위아래 같은 굵기이며, 자루 표면은 매끄럽고 백색이며, 자루 속은 비어 있다. 기부에는 백색의 균사로 덮여 있다. 포자는 크기 9.6~13.3×5.9~10.3㎛로 넓은 타원형이고, 표면은 평활하고 발아공이 측면에 있으며, 포자무늬는 흑색이다.

​시기 : 봄부터 가을까지
장소 : 잔디밭, 풀밭, 길가, 퇴비장, 숲 가장자리 등의 땅 위에 홀로 나거나 다발로 난다. 
이용 : 식용가능한 버섯이나 적합하지 않다.

 

2021.9.3. 람사르생태공원에서 본 양산버섯

담자균문(Basidiomycota), 주름버섯강(Agaricomycetes), 눈물버섯과(Psathyrellaceae), 양산버섯속(Parasola), 양산버섯의 학명은 Parasola plicatilis (Curtis) Redhead, Vilgalys & Hopple이다.

[출처와 참조]  
양산버섯 – 한국야생버섯분류회/기쁜소

2022.6.11.집 화분에 발생한 양산버섯
2022.6.11.집 화분에 발생한 양산버섯
2022.6.11.집 화분에 발생한 양산버섯 갓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