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버섯

창원 어린이교통공원의 국수버섯

천부인권 2021. 9. 4. 06:08

2021.9.3. 창원 두대동 람사르생태공원의 국수버섯

지인이 페이스북에 올린 국수버섯의 위치를 물어 다시 창원 두대동 어린이교통공원 서쪽 경사면을 찾았다. 어린이교통공원의 경사진 언덕에 생각보다 많은 개체가 자리를 잡고 있어 여러 가지로 구도를 생각 했지만 결국 평범한 사진을 남겼을 뿐이다. 이곳의 해발 고도를 위치기반고도계는 10m로 기록하고, 위도 35°13'59.8"N 경도 128°38'48.8"E를 가리킨다.

서쪽 경사면에 느티나무가 많다보니 땅 바닥은 이끼가 발달했고 그 사이를 비집고 국수버섯이 군락을 이루어 관심을 가지고 보면 제법 아름다운 풍경이다.

 

2021.9.3. 창원 두대동 람사르생태공원의 일열로 선 국수버섯

담자균문(Basidiomycota), 주름버섯강(Agaricomycetes), 주름버섯목(Agaricales), 국수버섯과(Clavariaceae), 국수버섯속(Clavaria), 국수버섯의 학명은 Clavaria vermicularis이다.

 

 

자실체는 높이 3~12㎝정도로 원통 모양에서 가는 방추 모양으로 되고, 조금 구부러진 막대 모양이며, 끝은 가늘거나 뭉툭하기도 하다. 표면은 매끈하며 백색이지만 오래되면 퇴색한 황색으로 된다. 살(조직)은 백색으로 연한 육질이고 만지면 부서지기 쉽다. 포자는 크기 5.1~7.2×3.3~4.6㎛로 달걀모양이며, 표면은 평활하고 무색이며, 포자무늬는 백색이다.

 

시기 : 늦은 여름부터 가을까지
장소 : 장소 : 개활지, 풀밭, 활엽수림, 잔디밭 등의 땅 위에 무리를 이루어 나거나 다발로 나기도 하고 홀로 나기도 한다.
이용 : 식용버섯 이긴하나 크기가 작아 채취가 힘들다.

[출처] 
국수버섯 - Clavaria fragilis (한국야생버섯분류회)/기쁜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