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화-풀

봉림사지 가는 길의 양지꽃

천부인권 2023. 3. 27. 21:24

2023.3.27.봉림사지 가는 길의 양지꽃

봉림산의 봉림사지로 가는 길은 물이 흐르는 계곡을 따라 형성되어 있다. 지금은 흔적 없이 사라졌지만 옛날 걸어서 가는 길은 북서면의 응달쪽이었다. 지금은 계곡의 맞은편 양달로 자동차가 갈 수 있는 좁은 도로가 있다. 
이 길은 가끔 등산도 가고 봄이 오는 길목에서 봄을 느낄 수 있는 매력이 있어 이른 봄에 찾아보곤 한다. 예전에 비해 경작하는 공간이 늘었는데 묵혔던 땅을 일구는 사람들이 늘어나다 보니 작은 밭으로 사용하고 있다. 

 

2023.3.27.봉림사지 가는 길의 양지꽃

양지쪽 무덤 근처에 노란 꽃이 모여 피었는데 양지꽃이거니 하고 사진으로 남겼다. 양지꽃속을 보니 35종이나 된다. 구별하기가 쉽지 않을 듯하다. 그래도 이 꽃은 씩씩하게 양지꽃이라고 외쳐 본다.
양지꽃은 여러해살이풀로 전국각지에 분포하고 산기슭이나 풀밭의 양지 바른 곳에 서식하며, 우리나라와 일본에 분포한다. 
뿌리에서 돋은 잎은 모여서 비스듬히 퍼지며 3~13개의 작은 잎들로 구성된 깃꼴겹잎이고 잎자루가 길다. 끝에 달린 3개의 작은 잎은 서로 크기가 비슷하고 밑 부분에 달린 작은 잎은 밑으로 내려갈수록 점점 작아진다. 작은 잎은 길이 1.5~5cm, 나비 1~3cm의 넓은 거꿀달걀꼴 또는 타원형으로서 맥 위에 털이 많고 양 끝이 좁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턱잎은 타원형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3월 중순경부터 피기 시작하며 노란색의 5판화가 줄기 끝에 취산 꽃차례를 이루며 10송이 정도 달려 핀다. 5개인 꽃받침 조각은 달걀을 닮은 댓잎피침형이다. 꽃받침 조각 사이에 있는 덧꽃받침은 5개이며 넓은 댓잎피침형이다. 꽃잎은 5개이고 길이 6~10mm의 둥근 거꿀달걀꼴이며 끝이 오목하다. 수술과 암술은 많으며 꽃턱에 털이 있다.
약용으로 사용되며 치자연(雉子筵)·위릉채(萎陵菜)·소시랑개비라고도 한다. 붉은빛을 띠는 줄기가 옆으로 비스듬히 땅을 기면서 자란다. 풀 전체에 가늘고 하얀 털이 많이 나 있다. 유사종으로 작은 잎이 3장이면 세잎양지꽃, 바위틈에서 자라고 잎 가장자리의 톱니가 크면 돌양지꽃, 잎이 손바닥 모양이면 가락지나물, 잎이 길게 갈라지면 딱지꽃으로 구분된다. 관상용·식용·약용으로 이용된다. 어린순은 나물로 먹는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며, 주로 혈증을 다스린다. 또한 구창, 보신·보익, 붕루(혈붕), 비뉵혈, 월경불순(월경과다), 출혈, 토혈, 해수, 허약체질 등에 사용한다.

 

2023.3.27.봉림사지 가는 길의 양지꽃


속씨식물(angiosperms), 쌍떡잎식물(Magnoliopsida), 장미목(Rosales), 장미과(Rosaceae), 양지꽃속(Potentilla), 양지꽃의 학명은 Potentilla fragarioides var. major이다.

 

양지꽃속(Potentilla) 35종
가거양지꽃 (Potentilla gageodoensis M. Kim)
가는잎푸른딱지꽃 (Potentilla tanacetifolia)
가락지나물 (Potentilla anemonefolia Lehm.)
개소시랑개비 (Potentilla supina L.)
검은낭아초 (Potentilla palustris (L.) Scop.)
끈끈이딱지 (Potentilla viscosa J.Don)
끈끈이딱지꽃 (Potentilla longifolia)
넓은딱지 (Potentilla niponica)
눈양지꽃 (Potentilla egedei var. groenlandica (Tratt.) Polunin)
당양지꽃 (Potentilla rugulosa Kitag.)
덩굴뱀딸기 (Potentilla flagellaris Willd. ex Schltdl.)
돌양지꽃 (Potentilla dickinsii Franch. & Sav. var. dickinsii)
딱지꽃 (Potentilla chinensis Ser. var. chinensis)
만주딱지꽃 (Potentilla multifida L.)
물싸리 (Potentilla fruticosa var. rigida (Wall.) Th.Wolf)
물싸리풀 (Potentilla bifurca var. glabrata Lehm.)
물양지꽃 (Potentilla cryptotaeniae Maxim.)
민눈양지꽃 (Potentilla yokusaina Makino)
민물싸리 (Potentilla glabra)
백두산양지꽃 (Potentilla baekdusanensis M. Kim)
섬양지꽃 (Potentilla dickinsii var. glabrata Nakai)
세잎양지꽃 (Potentilla freyniana Bornm.)
솜양지꽃 (Potentilla discolor Bunge)
양지꽃 (Potentilla fragarioides var. major Maxim.)
원산딱지꽃 (Potentilla nipponica Th.Wolf)
은양지꽃 (Potentilla nivea L.)
제주양지꽃 (Potentilla stolonifera var. quelpaertensis Nakai)
좀개소시랑개비 (Potentilla amurensis Maxim.)
좀딸기 (Potentilla centigrana Maxim.)
좀양지꽃 (Potentilla matsumurae Th.Wolf)
참양지꽃 (Potentilla dickinsii var. breviseta Nakai)
털딱지꽃 (Potentilla chinensis var. concolor Franch. & Sav.)
털양지꽃 (Potentilla squamosa)
흰물싸리 (Potentilla fruticosa var. mandshurica Maxim.)
흰좀양지꽃 (Potentilla matsumurae for. alba Y.N.Lee)

출처 및 참조
익생양술대전-권혁세/양지꽃
나물먹고 물마시고 풀베개-식물도감/양지꽃

'식물 > 야생화-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모산 얼레지  (0) 2023.04.07
봉림사지 가는 길의 털양지꽃  (0) 2023.03.27
바위취  (0) 2023.03.26
복수초가 봄을 알리다  (0) 2023.02.17
문주란 열매 싹 틔우기  (0) 2023.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