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화-나무

인동덩굴 금은화

천부인권 2023. 5. 19. 22:29

2023.5.19.사림동 인동덩굴

아버지는 인동덩굴만 보이면 줄기를 끊어와 둥그렇게 말아 처마 밑에 걸어두었다가 소가 여물 먹는 양이 줄어들면 인동덩굴을 삶아 그 물을 소에게 먹이곤 했는데 특히 소가 일을 많이 해야 하는 모내기 시기에 몸살을 하면 사용하곤 했다. 꽃은 달콤한 꿀이 있어 뒤쪽을 빨아 먹기도 했다. 인동덩굴을 금은화라고도 하는데 꽃의 색이 흰색에서 노란색으로 바뀌는 모습을 보고 金銀花라는 이름을 얻었다.

 

2023.5.19.사림동 인동덩굴

인동덩굴은 반상록활엽수로덩굴성 관목灌木¹⁾인데 서식하는 곳에 따라 겨울에도 잎이 떨어지지 않는 특징 때문에 인동忍冬이라고 한다. 꽃말은 '사랑의 인연'이라한다. 우리나라 일본 중국에 분포하고 뉴질랜드에서는 유해 생물로 등재된 식물이다.
덩굴성 식물은 스스로 곧추서 햇볕을 받을 수 없기에 다른 나무를 감고 오르며 생존하는데 인동덩굴은 최대 10m까지 오른쪽으로 감고 올라간다. 
가지는 골속이 비어 있으며 적갈색의 털이 나있다. 타원형의 잎은 마주나고 가을 또는 겨울까지 잎이 붙어 약 3-8cm이며 2-3cm마다 잎겨드랑이가 생성된다. 꽃은 흰색이나 적기가 되면 노란색으로 변하며 꽃이 떨어지면 검고 구모양의 작은 열매를 맺는다. 열매는 10~11월에 열린다. 꽃은 바닐라향을 내며, 꿀을 제외한 대부분의 부분에 독을 함유하고 있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성장이 매우 빠른편에 속하며, 길에 빨리 자라는 탓에 토종생물들을 마구잡이로 감고 자라 햇빛과 영양분을 빼앗는다. 

【주석】
관목灌木¹⁾ : 일반적으로 사람의 키보다 작고 원줄기와 가지의 구별이 분명하지 않으며 밑동에서 가지를 많이 치는 나무.

 

2023.5.19.사림동 인동덩굴

피자식물(Angiosperms), 쌍자엽식물강(Dicotyledonae), 국화아강(Asteridae), 산토끼꽃목(Carprifoliaceae), 인동과(Caprifoliaceae), 인동속(Lonicera), 인동덩굴의 학명은 Lonicera japonica Thunb.이다.

 

2023.5.19.사림동 인동덩굴

인동속(Lonicera) 31종
각시괴불나무(Lonicera chrysantha Turcz.)
개들쭉나무(Lonicera caerulea var. emphyllocalyx (Maxim.) Nakai)
괴불나무(Lonicera maackii (Rupr.) Maxim.)
구슬댕댕이(Lonicera vesicaria Kom.)
길마가지나무(Lonicera harai Makino)
넓은잎댕댕이(Lonicera caerulea var. longibracteata for. ovata Hara)
넓은잎산괴불(Lonicera chrysantha var. latifolia Korsh.)
댕댕이나무(Lonicera caerulea var. edulis Turcz. ex Herder)
두메홍괴불나무(Lonicera maximowiczii (Rupr.) Regel)
둥근잎댕댕이(Lonicera caerulea var. venulosa (Maxim.) Rehder)
물앵도나무(Lonicera ruprechtiana Regel)
볼레괴불나무(Lonicera monantha Nakai)
분홍괴불나무(Lonicera tatarica L.)
붉은인동(Lonicera x heckrottii Rehder)
산괴불나무(Lonicera chrysantha var. crassipes Nakai)
섬괴불나무(Lonicera insularis Nakai)
숫명다래나무(Lonicera coreana Nakai)
암괴불나무(Lonicera nigrum var. barbinervis (Kom.) Nakai)
올괴불나무(Lonicera praeflorens Batalin)
왕괴불나무(Lonicera vidalii Franch. & Sav.)
인동덩굴(Lonicera japonica Thunb.)
잔털인동(Lonicera japonica for. chinensis Hara)
절초나무(Lonicera chrysantha var. longipes Maxim.)
지리괴불나무(Lonicera cerasoides Nakai)
청괴불나무(Lonicera subsessilis Rehder)
털괴불나무(Lonicera subhispida Nakai)
털산괴불나무(Lonicera chrysantha for. villosa Hort)
털인동(Lonicera japonica var. repens (Siebold) Rehder)
홍괴불나무(Lonicera sachalinensis (F.Schmidt) Nakai)
흰괴불나무(Lonicera tatarinowii var. leptantha (Rehder) Nakai)
흰등괴불나무(Lonicera maximowiczii var. latifolia (Ohwi) Hara)

 

2023.5.19.사림동 인동덩굴

출처 및 참조
나무위키-인동덩굴
나물먹고 물마시고 풀베개-식물도감/인동덩굴

'식물 > 야생화-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왜나무  (1) 2023.06.10
고광나무  (0) 2023.05.22
찔레와 장미의 구별  (0) 2023.05.18
붉은말발도리  (0) 2023.05.18
붉은찔레꽃  (0) 2023.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