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기록들/여행 이야기

봄을 기다리는 전통놀이공원을 미리 다녀오다.

천부인권 2010. 1. 13. 12:23

 

 

창원시 삼정자동에 가면 ‘삼정자 전통놀이 공원’이 28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어 25만5000㎡ 부지 중 1만960㎡에 전통놀이공원과 다목적 운동장, 인라인스케이트장, 배드민턴장, 화장실, 산책로 운동기구 등이 조성되어 있다. 그리고 지금 뒤편에는 도서관공사가 한창진행 중에 있다.


 

 

 

2007년에 창원시 모니터요원으로 활동할 때 국가나 민족의 전통적인 가치와 태도를 오늘 우리들의 삶 속에 이어가고 미래세대에게도 전해줄 수 있는 것은 어린이들의 놀이에서 찾을 수 있음을 상기 시키며, 우리 주위에 있는 일반적인 공원에 이러한 전통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고 설명과 함께 그림을 그려줄 것을 제안하였다.


 

 

 

어린이에게 전해주는 전통놀이는 현재의 가치를 미래로 이어간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라 어린이들이 뛰어 놀 수 있는 자신들의 집 근처 공원에 설치하면 어떨까하고 제안했는데 제 의도와는 상관없이 ‘삼정자 전통놀이 공원’이 탄생을 하여 공무원의 생각이 어디를 향하는지 알게 하였다.


 

 

 

전통놀이의 구체적인 교육적 효과는 민족 정서의 공유와 어린이의 민족적 정체성 확립에 기여하며, 신체적 건강과 근육 강화, 대. 소근육 운동능력, 균형감각, 그리고 리듬감 발달 등의 운동 능력을 증진시킨다. 또한 언어발달, 물리적, 논리. 수학적지식과 개념을 습득하여 전반적인 인지 발달에 도움을 주고, 어린이들이 놀이과정에서 사회적 규칙을 익히고 공동체 의식을 기르며 사회성 발달을 도모한다. 그리고 놀이 환경을 창의적으로 해석하고 다양한 형태로 표현함으로써 창의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


 

 

‘삼정자 전통놀이 공원’에는 우리의 전통놀이 100여 가지 중 30여 종류를 선별하여 놀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그림으로 그려 두어 누구나 쉽게 놀이를 할 수 있게 해두었다. 우리들의 전통놀이가 궁금하시면 이곳에 가서 전통놀이도 해보시고 모르고 지낸 추억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놀이를 설명한 것들은 여우놀이, 망줍기, 자치기, 스무고개놀이, 공기놀이, 팔자놀이, 꼬리잡기, 앉은뱅이놀이, 문놀이, 십자놀이, 개뼈다귀놀이, 38선놀이, 몫잡기, 뚜꺼비집짓기, 깃대쓰러뜨리기, 얼음땡놀이, 네둠벙놀이, 가마타기, ㄹ자놀이, 말타기, 제기차기, 달팽이놀이, 구슬치기, 꽃찾기, 비석치기, 긴줄넘기, 오징어놀이, 수건돌리기, 땅따먹기, 고누놀이, 쌀보리놀이, 공기놀이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