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화-나무

‘싸리’에 어떤 수식어도 붙지 않는 싸리

천부인권 2012. 6. 5. 12:00

 

 

 

<12/6/1 퇴촌동 안산>

 

콩과의 싸리속(Lespedeza) 42종에 어떠한 수식어도 붙지 않고 싸리라는 이름을 가진 싸리는 7~8월의 한여름에 홍자색 꽃을 가지 끝에 무리져 피우고 하나의 잎자루에 예쁜 타원형의 잎 3개가 달린다. 이에 비해 조록싸리는 잎이 끝 부분으로 가면서 뾰족해지고, 잎의 끝 부분에 약간의 요두(凹頭)가 있는 것은 참싸리이다.
조록싸리의 설명은 링크를 따라가면 볼 수 있다. 조록싸리는 6월경에 꽃이 피지만 싸리와 참싸리는 한여름에 꽃이 핀다.


 

 

 

콩과에 속한 낙엽 활엽 관목으로 높이는 1.5~2미터 내외이며 잎은 세 잎이 나오고 학명은 Lespedeza bicolor이다. 꽃말은 “겸허, 청조”이고, 한여름에 짙은 자주색 꽃이 달린다. 가을에는 밀원 식물(蜜源植物)이고 겨울에는 좋은 땔감으로 이용된다. 잎은 사료로, 나무껍질은 섬유로 쓰인다. 우리나라, 중국 북부, 일본, 만주, 우수리 강 등지의 산지에 분포한다. [출처 국어사전]

 

싸리의 약효에 대해 다음카페 “사랑초 고향”의 ‘싸리나무의 효능’에는 아래와 같이 적어 두어 옮겨둔다.

 

각종 눈병, 두통에 효험.

싸리나무는 결막염이나 눈 충혈 등 갖가지 눈병에도 효험이 있다. 사리나무 껍질이나 뿌리껍질을 진하게 달여 죽염이나 꿀을 약간 섞은 다음 고운 천으로 두세 번 걸러서 눈에 한두 방울씩 넣는다. 눈의 피로, 결막염 눈 충혈 같은 것들이 잘 없어진다.

 

살결을 곱게 하고 주근깨나 기미 등을 없애려면

가을철에 싸리나무 꽃을 따서 50도 이상 되는 소주에 담가 우려내어 살결에 바른다. 싸리나무 꽃을 달인 물로 목욕을 해도 좋다. 싸리나무 꽃은 땀을 잘나게 하고 피부 속에 깊이 들어있는 갖가지 노폐물을 몸 밖으로 빠져나오게 한다. 싸리나무 꽃을 따서 모아 차로 달여 먹거나 가루내어 먹어도 좋다. 나름대로 독특한 풍미가 있다.

 

특히 싸리나무 잎은 골치 아픈 두통에 좋다.

두통은 가장 흔한 증상으로 신경을 많이 쓰건, 여러 가지 중독, 신경쇠약, 출혈, 고혈압 등으로 인해 생긴다. 보통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은 아침이나 밤에 뒷머리가 심하게 아프고 뇌종양으로 인한 두통은 오전에 윗머리가 아프다. 뇌종양으로 인한 두통은 머리를 흔들거나 머리를 갑자기 들면서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또 한쪽 머리가 발작적으로 아픈 것을 편두통이라고 하는데 보통 몸을 움직이거나 누울 때 더 아프고 가만히 앉아 있을 때는 덜 아프다. 술이나 담배 중독, 만성 신장염, 변비, 만성위염 등으로 인한 두통은 대개 앞이마가 둔하게 아프다.
이처럼 두통은 아픔의 성질뿐만 아니라 아픈 시간, 아픈 부위도 각기, 달리 나타난다. 따라서 두통은 결코 진통제로만 해결하려 해서는 안 되며 그 원인을 정확히 알아내어 자연요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다.

 

2, 증상별 적용방법

 

1,두통  싸리나무 잎을 그늘에 말려 두고 한 번에 10 ~ 15그램을 물에 달여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먹는다. 또는 싸리나무 잎을 달여서 차처럼 마신다. 잎을 가루 내어 한 번에 4~5그램씩 먹거나 가루를 꿀로 버무려 알약을 빚어 먹어도 된다. 사리나무 잎은 머리의 열을 내리고 두통을 낫게 한다. 편두통이나 후두통 등 여러 종류의 두통에 효험이 있다. 

 

2,무좀  여러 종류의 무좀과 버짐, 피부병에는 싸리나무 기름이 특효약이다.
땅을 20~ 50센티미터 깊이로 판 후에 구덩이에 빈 항아리를 놓는다. 그 항아리 위에 싸리나무 줄기를 5 ~ 10센티미터 길이로 잘라서 넣고 입구를 무명천으로 막은 항아리를 거꾸로 세운다. 아래 항아리와 위의 항아리 사이를 진흙을 이겨서 막고 항아리 주위에 왕겨나 톱밥을 항아리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덮은 뒤 불을 붙여서 48시간 동안 가열하면 겻불의 열기에 싸리 기름이 녹아 나와서 아래 항아리에 고인다.
아니면 드럼통 안에 싸리나무를 잘라서 세우고 불을 때서 흘러나오는 기름을 관을 연결하여 받거나 싸리나무 한 쪽에 불을 붙여서 반대쪽으로 밀려나오는 기름을 받아도 된다.
이렇게 얻은 기름을 약간 데워서 풀고 앙금을 걸러내고 다시 끈적끈적한 물엿처럼 된 때까지 35~40퍼센트 정도 줄여서 농축한다. 이것을 유리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해 두고 필요할 때 약으로 쓴다. 싸리나무 기름을 하루 세 번 무좀 부위에 바른다. 마름 버짐이나 여러 종류의 피부병에도 잘 듣는다. 대개 3~4일이면 낫는다. 90퍼센트 이상이 낫거나 호전된다.

치료효과를 높이려면
싸리나무 기름에 박하유와 페놀, 글리세린을 더하여 쓴다. 싸리 기름 1킬로그램에 페놀 3그램, 박하유 5그램을 잘 섞는다. 여기에 글리세린을 2그램 넣어도 된다. 합병증이 있거나 혼합 감염이 있을 때는 먼저 그것부터 치료한 다음 약을 바른다. 임파선염이 심하거나 임파선이 심하게 부어 있으면 약을 쓰지 않는 것이 좋다.
무좀 부위에 약을 바르고 셀로판지를 덮은 다음 반창고를 붙인다. 약을 바르고 마른 다음 반창고를 붙여도 된다. 대개 두세 번 바르면 가려움증, 자4은 물집, 피부가 갈라지는 것 등이 없어지기 시작하여 4~5일이면 낫는다. 항생제를 오래 쓴 사람은 기간이 더 걸린다. 재발 했을 때도 몇 번 더 바르면 낫는다. 10일 안에 95퍼센트 이상이 낫거나 효험을 본다. 

 

3,티눈  조릿대를 진하게 졸여서 만든 농축액, 쑥잎, 싸리기름 각 20그램, 송진 10그램, 유산마그네슘 5그램, 고백반 3그램, 밀랍 2그램, 바셀린 적당량을 섞어서 중탕에서 저으면서 끓인 다음 식혀서 쓴다.
약을 작은 솜뭉치에 발라 티눈 위에 놓고 비닐을 덮은 다음 반창고로 고정한다. 이틀이 지난 다음에 약을 떼어 버리고 깨끗한 물로 씻은 뒤 약으로 인해 녹은 부분은 깍아 버리고 다시 같은 방법으로 티눈이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치료한다. 95퍼센트 이상이 낫거나 호전된다. 

 

4,습진  싸리나무 줄기를 약 20센티미터 길이로 잘라서 한 줌 가량 되게 묶은 후 한쪽 끝을 약간 높게 세우고 높은 쪽 끝에 불을 붙이면 다른 한쪽으로 기름이 조금씩 흘러내린다. 이 기름을 받아서 하루 한두 번씩 습진이 생긴 부위에 바른다. 

 

5,폐열로 인한 해수, 백일해  신선한 싸리나무의 잎과 줄기 40~100그램, 설탕이나 꿀 20~30그램에 물 1리터를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밥 먹기 전에 먹는다. 싸리나무 잎은 기침을 멎게 하는데도 상당한 효력이 있다. 

 

6,코피가 날 때  싸리나무 잎 50~100그램에 설탕을 약간 넣고 달여서 물 대신 몇 번 마신다. 

 

7,소변이 잘 안 나오는 데  신선한 싸리나무 잎과 줄기 50~100그램, 질경이 30~40그램, 설탕 40그램에 물 1리터를 넣고 물이 반이 되게 달여서 하루 두 번에 나누어 먹는다. 

 

8,무기력증, 기운이 없을 때, 허약체질 개선  싸리나무 뿌리 500그램, 오리 한 마리, 증류주 1리터에 물 6리터를 붓고 푹 고아서 사흘 안에 다 먹는다. 서너 번 만들어 먹는다. 오리 대신 돼지고기나 닭을 써도 된다.
가을에 싸리나무 씨를 많이 받아두었다가 가루 내어 떡을 만들어 먹거나 반죽하여 국수나 수제비 같은 것을 만들어 먹어도 좋다. 오래 먹으면 기운이 나고 몸이 가벼워지며 얼굴빛이 고와진다.
싸리나무 뿌리는 기력을 돋게 하고 막힌 기혈을 뚫어 주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싸리나무 뿌리와 씨앗은 허약 체질을 개선하는 훌륭한 보약이다. 

 

9,여성들의 대하  싸리나무 뿌리껍질 30그램, 돼지 살코기 150그램에 물 1리터를 붓고 물이 반이 되게 달여서 하루 세번에 나누어 먹는다. 

 

10,요통, 관절통  싸리나무 뿌리껍질 100그램, 돼지 살코기 100그램, 쌀을 증류하여 만든 소주 500밀리리터에 물 1리터를 붓고 물이 반이 되게 달여서 하루 두 번에 나누어 먹는다. 콩팥 기능이 허약해서 생긴 요통과 관절의 통증에 잘 듣는다. 

 

11,여러 가지 피부병  싸리나무 뿌리껍질을 곱게 가루 내어 달걀 흰자위나 바셀린, 참기름 등에 개어서 바른다. 

 

12,얼굴에 생기는 하얀 버짐  싸리나무 기름을 하루 두세 번씩 얼굴에 바른다. 대개 3~10번 바르면 낫는다. 아니면 싸리나무 뿌리껍질을 가루 내어 참기름이나 들기름에 개어서 하루 두세 번 바른다,
옛말에 싸리나무는 오랫동안 먹게되면 무쇠와 같은 몸을 만드는 약초라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말이 전해오는 싸리나무, 이 싸리나무의 효능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13,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싸리나무의 꽃을 채취한 후 냄비에 넣고 물을 부은다음 오랫동안 끓여내어 우려낸 물을 목욕물에 섞어 목욕을 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싸리나무 꽃을 우려낸 물로 목욕하면 피부의 노폐물을 제거하게 도와주므로 피부가 고와지게 됩니다. 

 

14, 두통에 좋습니다.
싸리나무의 잎을 달여먹으면 두통 특히 이곳저곳에 신경을 쓰느라 스트레스를 받아서 생기는 두통에 특히 효과가 좋습니다. 

 

15, 동맥경화 예방에 좋습니다.
싸리나무를 먹으면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혈액속의 콜레스테롤 양이 감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동맥경화의 예방에 좋으며 동맥경화에 의해 발생하는 다른 질병들도 함께 예방됩니다. 

 

16,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싸리나무의 씨에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그러므로 싸리나무의 씨를 꾸준히 먹게 되면 뼈가 튼튼해지며 골다공증에 걸리지 않게 됩니다. 또한 성장기의 청소년이나 어린이에게도 좋습니다. 

 

17, 탈모에 좋습니다.
싸리나무의 꽃이나 잎을 말린 것을 다려낸 후 그 물로 머리를 감으면 탈모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18. 무좀에 좋습니다.
싸리나무의 꽃이나 잎을 아주 진하게 달여낸 물에 발을 30분이상 충분히 매일 담그면 무좀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외에도 싸리나무 씨를 먹고 백 살이 넘도록 살았다거나 싸리나무를 오래 먹었더니 힘이 몹시 세어지고 튼튼해져서 겨울에도 추위를 모르고 살았다는 얘기가 더러 전해진다. 차력술, 산속에서 무술 수련을 하는 사람들도 싸리나무 열매나 싸리나무 뿌리껍질을 많이 먹었다.

 

이처럼..싸리나무는 사람과 아주 친한 나무중의 하나지만 싸리나무의 작용에 대하여는 그렇게 알 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빗자루나 광주리 정도를 만드는데 쓰이는 하찮은 나무로 생각했지만..이 싸리나무가 혈액투석을 해야 할 정도로 심한 신부전증에도 좋다는 것이다. 또한 싸리나무 씨와 뿌리껍질을 늘 먹으면..뼈가 무쇠처럼 튼튼해져..골다공증이나 관절염에 잘 걸리지 않고,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심하게 부딪혀도 여간해서는 뼈를 다치지 않는다. 싸리나무 잎에는 알칼로이드, 플라보노이드, 아스코드빈산이 많이 들어 있고, 껍질에는 탄닌이 들어 있으면 껍질과 줄기, 잎에는 사포닌이 들어 있다.☞ 싸리나무 뿌리껍질에는 여러 종류의 알칼로이드가 들어 있다.

 

플라보노이드와 레스페딘 성분은피와 간의 콜레스테롤 양을 낮추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하며,몸 속의 질소 성분을 몸 밖으로 내보낸다. 잎을 달여서 신장염, 신부전증, 콩팥경화 등에 쓰고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낫게 하는 데에도 쓴다. 싸리나무는 요산배출을 돕는다 ....신장기능이 저하되면 칼륨배출이 어렵게 되고 요산이 몸속에 집적된다.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고구마, 밤, 감자, 견과류, 칼륨이 많은 녹황색채소이나 과일, 초코렛)을 삼가고.. "유유, 계란, 생선, 육류, 꿀, 제리"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몸이 붓는 경우는......... 수분섭취를 적게 하는 것이 좋으므로.. "싸리나무수액"을 먹는 것보다 분말로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

 

혈액투석 콩팥(신장)질환, 신부전증에.. 싸리나무는 여러 콩팥질환에 효과가 있다. 오래 전에..어느 약초꾼한테서 싸리나무로 신부전증 환자를 낫게 했다는 말도 전해진다.40세쯤 된 어느 부인이 신부전증으로 앓아누워 병원에서 혈액투석을 해야 살 수 있다고 했으나..돈이 없어서 혈액투석은 생각지도 못할 사정에 있을 때싸리나무를 진하게 달여서..그 물을 꾸준하게 마시고 점차점차 좋아졌다는 것이다. 싸리나무수액을 받아서 먹어도 좋다.

 

고혈압을 동반한 신부전증에 아주 좋은 "동백나무겨우살이"도 있지만, 귀하고 가격이 비싸므로 싸리나무를 사용해도 좋다. 통증을 멎게 하고 땀을 잘 나게 하며..염증을 없애고 요산을몸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이 있다.....싸리나무는 머리가 어지러운데 두통, 폐열로 인한 기침, 심장병, 백일해, 코피가 나는데 갖가지 성병, 백반증, 무좀, 버짐 등의 피부병을 낫게 한다.싸리나무 뿌리는..풍습으로 인한 마비, 타박상, 여성의 대하, 종기,류머티스성 관절염, 요통, 타박상등에 효험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