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버섯

무주 민주지산의 애기버터버섯

천부인권 2016. 7. 10. 06:30



<2016.7.7. 민주지산의 애기버터버섯>

 

송이버섯과(TRICHOLOMATACEAE)

가장자리에 털이 있는(tricholóma) 버섯. 현재 78(동일한 속이면서 이름이 다른 것 57속 포함) 1,020종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래와 같이 기록되어 있다.

색시버섯속 Arrhenia

꿀버섯속 Callistosporium

전나무버섯속 Catathelasma

깔때기버섯속 Clitocybe

애기버섯속 Collybia

유리버섯속 Delicatula

굽다리버섯속 Infundibulicybe

자주방망이버섯속 Lepista

흰우단버섯속 Leucopaxillus

오렌지버섯속 Loreleria

왕송이속 Macrocybe

배꼽버섯속 Melanoleuca

솔밭버섯속 Omphalina

귀느타리속 Phyllotopsis

헛깔때기버섯속 Pseudoclitocybe

꽃무늬애버섯속 Resupinatus

탈버섯속 Riparties

비늘광대버섯속 Squamanita

송이속 Tricholoma

솔버섯속 Tricholomopsis

버터버섯속 Rhodocollybia

팽이버섯속 Flammulina

 





버터버섯속(Rhodocollybia)

전에는 주로 애기버섯속에 속하였으나, 분리되어 현재 약 20종이 기록되어 있다. 전의 버터애기버섯이 이 속에 속해서 버터버섯속으로 개칭되었는데 26-1), 이후 철쭉버섯속이라고도 하였다.[출처 : 한국버섯] 






 

주름버섯강(Agaricomycetes), 주름버섯목B(i-p), 송이버섯과(TRICHOLOMATACEAE), 버터버섯속(Rhodocollybia)에 속한 애기버터버섯의 학명은 Rhodocollybia butyracea (Bull.) Nennox f. butyracea = Collybia butyracea (Bull.) P. Kumm.(버터애기버섯)이다 식용버섯으로 조림, 찌개 등에 이용한다. 여름부터 가을까지 발생하고, 침엽수림, 활엽수림 혼합림 내의 낙엽이나 부엽토 위에 몇 개씩 흩어져 난다. 식용버섯이다.





이 버섯의 주요 특징은 주름살과 기부에서 찾을 수 있는데, 주름살은 "점박이버터버섯"을 대입시켜 비교해 보면 촘촘하고 폭이 얇은 것에서 찾아낼 수 있고, 기부가 방망이처럼 부풀어 있는 것이 주요 특징이다. 갓은 크기 3~6cm정도로 어릴 때는 둥근 산 모양에서 편평하게 된다. 갓 표면은 매끄러우며, 흡수성이고, 습할 때는 적갈색~황토갈색이다가 건조하면 크림색~베이지색이 된다. 가운데는 거의 변색되지 않고, 가장자리에는 습할 때 방사상의 선이 짧게 나타난다. (조직)은 백색이다. 주름살은 백색으로 자루에서 떨어져 붙은 주름살로 주름살 간격은 촘촘하다. 자루는 길이 2~8cm정도로 위쪽으로 가늘어지고 아래쪽으로 굵어지며, 기부는 부풀어 있고 백색의 균사로 덮여 있으며, 자루 표면은 매끄럽고, 갓과 같은 색이거나 옅은 색이다. 포자는 크기 5~7×2.5~4이다. 타원형이며, 표면은 매끄럽고 투명하며, 포자무늬는 백색이다.

[출처] 애기버터버섯 - Rhodocollybia butyracea (버섯도감) |작성자 기쁜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