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버섯

봉림산의 검은피끈적버섯

천부인권 2016. 7. 14. 14:20




 

<2016.7.14. 봉림산 둘레길에서 만난 검은피끈적버섯>

 

용강고개에서 정병산으로 향하는 곳을 낙남정맥 9구간이라 산꾼들은 말한다. 이 구간 중 봉림동에서 봉림산으로 갈 수 있는 둘레길이 만들어져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하고 있다. 이 둘레길에는 대나무 숲으로 이루어진 구간이 나타나는데 이곳에 의외로 다양한 버섯들이 많이 발생을 하여 시간이 나면 찾아본다. 버섯을 찾아다니다 보니 동일한 버섯이 발생하는 곳을 알게 되는데 끈적버섯과의 버섯이 이 봉림산 둘레길에서 종종 보인다.

끈적버섯과를 커틴(cortinảrius)이 쳐져 있는 버섯이라 말한다. 이과의 버섯 중 특히 끈적버섯속의 많은 버섯은 갓이 대에서 분리될 때 거미줄 모양의 피막 잔재물이 보이는 특징이 있다.

 





 

담자균아문(Agaricomycotina), 주름버섯강(Agaricomycetes), 주름버섯목A(a-h), 끈적버섯과(Cortinariaceae), 끈적버섯속(Cortinarius)에 속한 검은피끈적버섯의 학명은 Cortinarius cyanites Fr이다.


 


 


끈적버섯속(Cortinarius)

이 속은 형태와 특성도 매우 다양하게 차이가 나고 또 종수도 매우 많아서 Singer36가지의 절(Section)로 분류하기도 하였다. 대체적으로 이 속은 갓이 대에서 분리될 때 거미줄모양의 피막 잔재물이 보인다. 현미경적으로 이속의 버섯들은 포자 표면에 많은 점상 돌기물(사마귀)이 있는 특징이 있다.

전나무끈적버섯속(Dermocybe)은 끈적버섯속에 포함되었다. 현재 약 2,000종이 있다. 기준종은 끈적버섯(C. violaceus)이다. 또 이전의 노란띠버섯속(Rozites)도 이 속에 포함되었다.

이 속의 버섯들은 어릴 때와 오래된 것, 습할 때와 건조할 때 및 지역에 따라서도 색깔 및 형태 변화가 매우 심하다. 때로는 동일종의 버섯도 전혀 다른 버섯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또 유사해 보이는 다른 종의 버섯도 많아서 식별에 혼동되기 쉬운 속이다.

각 도감에 제시된 대표 그림을 비교해 보면, 서로 달라 보이는 경우도 있으며, 특히 이 속의 버섯 중에는 1장의 대표 그림만으로 색깔과 형태가 달라 보이는 동일종의 버섯에 대해서, 동일종 여부를 거의 식별할 수 없는 종이 매우 많다. 충분한 문헌이나 자료를 확보키 어려운 우리나라에서는 이 속의 버섯에 대한 분류식별에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출처 : 한국버섯]


 

 


검은피끈적버섯(Cortinarius cyanites)

* 갓은 어릴 때 청회색갈자색, 후에 황토갈색갈색. 주름살은 진한 남색갈자색. 대는 연한 푸른색. 색깔 변화가 매우 크다. 대는 연한 푸른색 바탕에 미세한 갈색비늘 밀착.

: 48(10)cm의 중형. 처음에는 반구형, 후에 둥근산형이다가 평평하게 퍼진다. 간혹 중앙에 둔한 돌출이 생긴다. 표면은 거친 면모상섬유상 비늘이 촘촘히 덮여있고, 건조하다. 어릴 때는 청회색갈자색, 후에 황토갈색갈색이 된다. 어릴 때는 대와 갓이 거미줄모양 내피막에 의해서 연결된다. 살은 연한 보라색, 자르면 곧 분홍적색, 후에는 포도주 적색이 된다.

주름살: 어릴 때는 진한 남색, 후에 갈자색, 촘촘하거나 약간 성기며, 폭이 좁고, 대에 띠붙음홈붙음.

: 59cm(굵기1015mm), 하부는 곤봉모양으로 부풀어 진다. 바탕색은 연한 푸른색인데 표면에는 갈색의 미세한 비늘이 밀착되어 있다.

포자: 타원형편도형. 황색, 사마귀가 덮여 있다. 911.2×5.26.5.

발생: 여름가을. 비교적 습한 임내 지상에 단생 또는 군생. (분포) 한국, 일본, 유럽.[출처 : 한국버섯]




 



 

검은피끈적버섯(Cortinarius cyanites)

끈적버섯속의 여러 종이 그러하듯 청보라색 계통의 특별히 특징이 없어 보이는 버섯으로 생각되지만 조금 더 유심히 관찰해보면 상처받은 겉면이 검붉은색으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갓은 약 3~7cm정도로 반원 모양에서 둥근 산 모양을 거쳐 편평하게 된다. 갓 표면은 보라색이 혼재된 청색, 짙은 청색, 청색 등으로 상처가 나면 검붉은 색을 거쳐 검게 변하고, 가장자리에는 어릴 때 안으로 심하게 말려있다. (조직)은 백청색으로 짧은 시간 내에 색 변화는 없다. 주름살은 청색이 가미된 보라색으로 자루 끝에 붙은 주름살로 주름살 간격이 촘촘하며, 어릴 때 가장자리에는 백청색 실같은 거미집막으로 덮여있다. 자루는 길이 5~10cm정도로 갓과 같은 색이고, 상처가 날 때 색 변화도 같으며, 아래 쪽으로 굵어지고, 표면에는 거미집막의 잔존물이 붙어 있다. 포자는 크기 9~11.5×5~6.5이다. 레몬형이며, 표면은 사마귀 모양이고, 포자무늬는 녹슨 갈색이다.

시기 : 여름부터 가을까지

장소 : 침엽수림, 활엽수림 혼합림 내의 땅 위에 무리를 이루어 난다.

이용 : 식용하지 않는다.[출처] 검은피끈적버섯 - Cortinarius cyanites (버섯도감) |작성자 기쁜소식

 




 

근본은 그냥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이름에 특징을 담는다. 이 버섯은 '검은피'라는 글이 말하듯 상처를 입히면 또는 사진처럼 잘라보면 붉은 피처럼 색깔이 바뀐다. 끈적버섯은 습기가 있을 때 만지면 끈적한 것이 느껴진다. 그런 특징이 버섯의 이름으로 탄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