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야생버섯

불모산의 흰가시광대버섯

천부인권 2016. 7. 19. 15:00


 

<2016.7.17. 불모산의 흰가시광대버섯>

 

이번에 버섯탐사를 시작한 불모산 자락은 식목의 변화를 위해 잡목들을 제거하고 어린 편백나무를 식재한 곳이라 사방을 훤하게 불 수 있는 곳이었다. 따라서 제법 먼 거리의 버섯들도 쉽게 찾을 수 있었다. 20148월에 불모산에서 흰가시광대버섯을 발견했을 때에는 숲속에 굉장히 큰 하얀 버섯이 있어 감탄을 했었는데 이번에는 그 정도로 큰 것은 아니다.

 





 

담자균아문(Agaricomycotina), 주름버섯강(Agaricomycetes), 주름버섯목(Agaricales(Special shapes)), 광대섯과(Amanitaceae), 광대버섯속(Amanita)에 속한 흰가시광대버섯의 학명은 Amanita virgineoides Bas이다. 독버섯으로 기록된 문헌들이 있으므로 식용은 삼가는 것이 좋을 듯하다.



 


 

광대버섯속(Amanita)

일반적인(amaníta) 버섯. 자실체는 대의 밑동에 외피막(veil) 잔존물인 대주머니(volva)가 있거나 또는 부풀어 있고 대의 위쪽에 고리(또는 턱받이, ring)가 있으나 일부는 고리가 없는 것도 있다. 주름살은 대부분 대에 떨어진 붙음(free)이 된다. 포자는 구형이나 아구형인 것이 대부분이고 일부 타원형도 있다. 흔히 지상에 난다. 현재 500여종이 있다. 기준종은 광대버섯(A. muscaria)이다.

이 속의 버섯 중에는 치명적인 유독균이 매우 많다. 특히 이속의 버섯 중에는 페로톡신류(ferotoxine: 용혈성), 아마톡신류(amatoxine: 마비), 무스카린류(muscarine: 마비), 페로리신류(ferorisine: 용혈성) 및 이보텐산(중추신경 장애), 무시몰류(mucimol: 중추신경 장애) 등 각종 독성분을 일부 또는 다수 포함한 버섯이 많아서 식용이 매우 위험하다.

매년 독우산광대버섯 등 치명적인 독버섯에 중독되어 사망하거나 치료를 받는 사람이 수십 명에 이르므로 이 속의 식용은 피해야 한다.




 


 

흰가시광대버섯(Amanita virgineoides Bas)

대형. 갓은 허연색, 침 모양피라밋 모양의 사마귀가 촘촘히 덮인다. 대는 백색, 긴 곤봉모양, 표면에 백색 가는 인편이 밀포되어 있다. 고리는 대형.

: 920cm의 대형. 어릴 때는 구형, 갓 전면에 침 모양피라밋 모양의 사마귀가 있고, 후에 둥근산형거의 평평한 형이 되고 표면은 13mm 정도의 침 모양점모양 사마귀가 덮인다. 허연색크림색, 가장자리 끝에는 너덜너덜하게 외피막의 잔편이 붙어있기도 한다. 침은 탈락하기 쉽다. 살은 백색. 위장계통 및 신경계통의 중독을 일으킨다.

주름살: 백색크림색. 폭이 넓으며 촘촘하고 대에 떨어진 붙음. 날 부분은 분상.

: 길이1222cm(굵기1.52.5cm), 백색이고 표면은 솜털모양의 가는 인편이 밀포되어 있고 밑동 쪽은 곤봉모양으로 부풀며 지름은 35cm 정도. 밑동에는 대주머니가 없고 솜털모양의 가는 인편이 여러 개의 테 모양 밀포되어 있다. 살이 차 있다. 고리는 대형이고 연한 막질인데 하면에는 원추상의 사마귀 가 붙어있다. 갓이 퍼지면 쉽게 탈락한다.

포자: 타원형. 평활, 810.5×67.5.

발생: 여름가을 참나무림이나 소나무와 참나무 혼효림 내 토양에 난다. (분포) 한국, 일본.[출처 : 한국버섯]




 



 

흰가시광대버섯

갓은 지름 9~20cm로 어릴 때는 반구형에서 둥근 산 모양을 거쳐 편평하게 된다. 갓 표면은 백색이고 가는 가루로 덮이며 원추상 사마귀가 전면에 붙어 있다. 가장자리에는 외피막의 파편이 붙어 있기도 한다.

(조직)은 백색미고, 마르면 강한 냄새가 난다.

주름살은 백색에서 크림색으로 되고, 자루에서 떨어진 주름살이며, 주름살 간격은 약간 촘촘하다.

자루는 높이 12~22cm로 위쪽으로 가늘어지고 아래쪽으로는 부풀고, 자루 표면은 백색이며 솜털 모양의 인편으로 덮이며 밑동에 외피막은 사마귀가 띠 모양으로 많이 붙는다. 턱받이는 백색으로 크고 막질이며, 윗면에 선이 있고 쉽게 떨어진다.

포자는 지름 8~10.5×6~7.5이다. 타원형이며 표면은 평활하고, 포자문은 백색이다.

시기 : 여름~가을

장소 : 활엽수림, 혼생림 내의 땅 위에 홀로 나거나 흩어져 난다.

독버섯이다. 위장계와 신경계의 중독을 일으킨다. 항균, 항진균 및 혈전 용해 작용이 있다.

[출처] 흰가시광대버섯 - Amanita virgineoides (버섯도감) |작성자 기쁜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