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기록/비판.정려각.마애비

진동면 진해현관아 비석군 소개

천부인권 2016. 10. 19. 08:21

 

2014.12.27.  진해현관아 사주문 앞 비석군

 

 

창원시 진동면 진동리 477번지에는 옛 진해현의 현청과 사주문 및 비석군이 남아 있는 곳이다. 물론 현청의 좌우에는 사령청과 마방 및 객사유지도 남아있지만 객사유지가 있는 곳은 진동 삼진중학교가 자리를 잡고 있어 겨우 주춧돌만 볼 수 있다.

진해현청 앞 사주문 들어가기 전 좌측 노인당 건물의 담장에 일렬로 세운 이 비석군은 16기이다. 대부분 역대 현감들의 선정비들이고 비석의 마모가 심해 아주 알 수 없는 것도 있다. 전국적으로 이런 선정비가 집중적으로 건설된 때는 대부분 1,700~1,800년대 후반까지이다. 수령 또는 현감의 애민정신을 돋보이게 할 목적으로 선정비를 세웠는데 불망비, 애민비, 청덕비, 공덕비 등 이름도 다양하다. 그러나 현령의 재임기간을 보면 길어야 3년이고, 짧게는 1개월도 지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대부분 1년 정도 지낸다. 그런 재임기간 중 선정을 했다면 얼마나 했겠는가. 지금의 공무원도 마찬가지 이지만 힘없는 지방의 관리보다 한양에서 궁궐에 들락거리는 것이 출세의 지름길임은 잘 아는 자들이 대부분 아니겠는가. 말이야 현령을 그리워한다고 했지만 대체적으로 재임기간에 세운 것이 거의 전부이다. 이글을 읽는 분들은 그렇게 알고 봐 주시기 바란다.

 

2016.10.17.  진해현관아 경상도관찰사 김세호 비

 

 

진해현관아 앞 선정비 군을 사대문에서 노인정 대문 방향으로 하나씩 살펴본다.

巡相國金公世鎬淸德愛民碑(순상국김공세호청덕애민비)-경상도관찰사 김세호(1806~1884)의 선정비다.

朝野倚望 化冾民間
澤流砲資 弊祛逋還
棠靑南國 鼠赤東山
咸愛難諼 深鐫石刪

 

 

 

 

面事業篤志紀念碑(면사업독지기념비)

 

 

 

 

行縣監南侯正祐淸簡善政碑(행현감남후정우청간선정비)-남정우의 선정비이다.

진해현지에는 이름이 없지만 철종실록5, 철종4(1853)년에 경상도 암행어사 박선수가 올린 서계에 진해현감 남정우가 기록되어 있다.

송사를 부결할 때[剖訟]는 치우침이 없어 백성들이 칭원(稱寃)하지 않았으며, 아랫사람을 단속할 때[束濕]는 적절한 방법이 있어 서리들이 간사한 짓을 할 수 없었습니다. 창곡(倉穀)의 정봉(精捧)군안(軍案)의 사괄(査括 : 철저한 조사)을 놓고 보면, 실적(實績)이 많았으며, 칭송하는 소리도 대단했습니다.[일성록에 있는 내용이라 한다.]

 

 

 

 

 

縣監崔侯00善政永世不忘碑(현감최후00선정영세불망비)

 

이 비석을 자세히 살펴보면 대략 위의 글과 같음을 알 수 있다. 진해현지에 기록된 최씨 성을 가진 현감은 崔壽泓(최수홍), 崔必番(최필번), 崔翼齊(최익제)가 있는데 비석을 세웠다고 기록된 현감은 崔必番(최필번), 崔翼齊(최익제)이다. 따라서 이 두사람 중 한명의 비석일 가능성이 높다.

 

 

 

 

縣監牟侯一成00善政碑(현감모후일성00선정비)-咸平(함평)이 본관인 모일성은 彦陽縣監(언양현감)도 지낸바 있다.

 

 

 

縣監崔侯00永世不忘碑(현감최후00영세불망비)-

 

 

 

縣監許侯健愛民善政碑(현감허후건애민선정비)-허건의 애민선정비

진해현감 허건은 1739(영조 15) 727일 관직을 제수 받고, 911일 에 下直한다. 진해현감으로 근무한 기간은 겨우 1달 보름이다.

 

 

 

자획 탈락이 심해 알 수 없음

 

 

 

縣監李侯弘奎善政碑(현감이후홍규선정비)-이홍규 선정비이다.

승정원일기에 진해현감 이홍규는 1651(효종 2) 524慶尙監司(경상감사)의 보고서에 나오는데 大妃殿(대비전)進上(진상)할 것을 闕封(궐봉)한 이홍규 등을 罷黜(파출)하겠다.’는 기록이다.

 

 

 

縣監任侯潚善政碑(현감임후숙선정비)-임숙 선정비(진해현지 관안에서 찾아 기록함)

 

 

 

縣監鄭侯雴淸德碑(현감정후립청덕비)-정립 청덕비로 丁巳年에 세웠다.

 

 

 

자획 탈락이 심해 알 수 없음-康熙三十三年 丙申九月(강희 33년 병신 구월:1694)에 세움.

 

 

 

行縣監安公慶運淸德善政碑(행현감안공경운청덕선정비)-안경운 청덕선정비 乾隆二年(1737) 세움.

 

 

 

行縣監長侯錫龜永世不忘碑(행현감장후석구영세불망비)-장석구 영세불망비

 

 

 

行縣監鄭侯益行愛民善政碑(행현감정후익행애민선정비)-정익행 애민선정비

 

 

 

縣監金侯文彦愛民善政碑(현감김후문언애민선정비)-김문언 애민선정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