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기록/비판.정려각.마애비

진전면 여양리 둔덕마을 서석년 효행비

천부인권 2017. 1. 17. 06:00

 

2017.1.14.  여양리 둔덕마을 서석년 효행비

 

 

창원시의 서쪽 끝에 위치한 낙남정간이 지나가는 오곡재 아래에는 餘陽里 屯德(여양리 둔덕)마을이 있다. 첩첩산골 둔덕마을에도 달성 서씨 航齋(항재) 徐錫年(서석년)의 효행을 추모하는 효행비가 있다. 효행비는 진전면 여양리 산230-2번지 둔덕마을 상수리나무 노거수가 있는 도로 밑 구릉에 위치한다.

 

 

 

 

徐錫年 孝行碑(서석년 효행비)의 전면에는 通仕郞任通信院主事徐錫年孝行碑(통사랑임통신원주사서석년효행비)’라 적었고 1944년에 후손들이 건립한 비석이다.

碑身(비신)의 네 모서리에 석주를 세우고 그 위에 지붕 모양의 蓋石(개석)을 올려 碑閣(비각)을 만들었다. 비각 안에 冠石(관석 : 구름, 꽃잎, , 달의 문양이 있는 것)을 한 비신을 세웠다. 비신의 크기는 높이 123, 48이다.

 

 

 

비문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예기(禮記)에 옛 날의 군자가 논찬(論贊)하기를 「아름다운 행록(行錄)이 없는데 칭찬하는 것은 속이는 것이요 훌륭함이 있는데 알지 못하는 것은 명청(明哲)하지 못함이요 알고도 전하지 않는 것은 어질지 못하다.」라 했으니 자네에게는 부끄러울 바가 없다.
경남 함안군 여항면 여양리에 서석년(徐錫年)이 있었는데 자(字)는 덕홍(德洪)이며 호는 항재(航齋)이다. 그는 달성군 진(晋)의 후손으로 낙경 선생 사원(樂京 先生 思遠)의 팔세손이요 보곤(輔坤)의 아들이다. 열다섯에 어머니 상을 당하고 집이 매우 가난하여 취학하지 못하였으나 효우의 마음은 천성에 근본하여 남이 행하기 어려운 것 세가지를 향리에서 다 훌륭하다고 일컬었다.
그 첫 번째는 남의 집 살이를 20여년 하면서 고초와 노력이 어떠하였기에 아버지를 봉양하는데 반드시 효성을 다하고 진미(珍味)가 떨어지지 않았으며 돌아가시게 되자 제례와 장례하는 범절(凡節)이 그 정력을 다하고 피눈물로 울부짖는 소리가 입에서 끊어지지 않으니 보는 사람들도 눈물을 흘리지 않는 사람이 없었다.
그 둘째는 형이 병들어 자리에 누워 수년을 일어나지 못할 때에 간호하기를 개을리 하지 않았으며 돌아가시게 되자 반은 자기가 아픈 듯이 하였고 다른 사람의 상사에도 반드시 그 예를 다하고 그 조카들을 사랑하여 돌보기를 친자식(親子息)보다 지나쳤다.
그 셋째는 24살에 해주 오씨 종선(海州 吳氏 鍾善)의 女에게 장가를 들어 종신토록 효우(孝友)의 도가 시들지 않았고 친척(親戚)들에게는 기쁘게 하였고 이웃과 사귐에 있어서는 신의가 있어 듣는 사람은 칭찬을 하고 보는 사람은 덕을 칭송하여 넉넉한 사람도 한 평생 행하기 어려운데 하물며 서군과 같이 빈궁(貧窮)한 사람에 있어서랴!
이웃 고을 사람들이 그 행실을 듣고 이름을 나열하여 그 행록을 밝혀 풍속의 교화를 도우고자 나에게 글을 청한 내 벗 최상식(崔相式)은 진실한 문학의 선비이다. 또 서군과 함께 12년을 동거하여 그 정상(情狀) 깊이 알아 그 실상을 기록하여 와서 나에게 보이니 어찌 칭찬함을 이로서 기록하지 않겠는가?

 

1944년 甲申 三月
진사 김학조가 짓고(進士 金學祖)
부참리관 행 영덕군수 진산 강봉흠 쓰다.(部參理官 行 盈德郡守 晋山 姜鳳欽)
자 상호 손자 윤(子 相浩 孫子 閏)
질 임호 용태 세움(姪 壬浩 龍太)

 

 

 

2017.1.14.  여양리 둔덕마을 서석년 효행비

 

 

徐錫年孝行碑

禮云古之君子論讚曰無美而稱之是誣也 有善而不知不明也 知而不傳不仁也 不子所恥也 慶南咸安郡餘航面餘陽里 徐錫年字德洪 號航齋 達城君晋之后樂京先生 思遠八世孫輔坤子也 年十五丁內憂家甚貧潞 未能就學然孝友之心 根於天性人所難行有三鄕里皆稱其善也 其一爲人庸作二十星霜苦楚 勞力當何如而能奉養 其親必盡誠孝珍味不絶及其終命也 治喪凡節極盡 其力泣血哭泣不絶於口見之者 莫不流涕也 其二兄又病臥積年不起求 護不懈至於別世割半之痛之於 他人喪事之節必盡 其禮愛恤其姪過於親子 其三世之四歲始爲成娶於海州吳氏 鍾善之女而終身不衰 其孝友之道悅於 親戚交于隣里聞之者 稱讚見之者 頌德一生饙足猶爲 難行嵐此 徐君之困悴者乎 近郡人事聞 其行而列 其名欲彰 其行以助風化請於爲文吾友崔相式 眞實文學之士也 又與徐君同居十一年深知其情 其實而來示余何不讚是以記焉

一九四四年 甲申 三月 日

進士 金學祖 撰

部參理官行盈德郡守 晉山 姜鳳欽 書

子 相浩 孫子 閏 姪 壬浩 龍太 立

 

 

출처 및 참조

마산문화지 - 마산문화원 발행

디지털창원문화대전

마산시 문화유적분포지도 2005-경남대학교박물관

 

 

 

 

 

 

2017.1.14.  여양리 둔덕마을 서석년 효행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