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오줌풀을 처음 만났던 곳은 남해 금음산 가는 길이었는데 이후 창원 용추계곡에서 만나고서 우리 지역에도 서식하는 것은 알았다. 쥐오줌풀을 만난 곳이 해발이 높은 지역이 아니어서 불모산 801m 정상부에 넓게 서식할 줄은 몰랐다.
쥐오줌풀은 북에서는 바구니나물이라 하고 본초명으로 길초吉草라 말한다. 여러해살이풀로 근경과 종자로 번식하고 근생엽¹⁾은 모여 나고 경생엽²⁾은 마주나며 원줄기는 높이 45~90cm 정도로 곧추 자라며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마디 부근에 긴 백색 털이 있고 뿌리에 강한 쥐오줌 냄새가 난다.
5월에 줄기와 가지의 끝에 여러개의 꽃이 모여 우산같은 모양으로 피며 꽃은 붉은빛이 돈다. 열매는 길이 4mm 정도의 피침형으로 윗부분에 꽃받침이 관모冠毛³⁾ 모양으로 달려서 바람에 날린다.
봄 · 초여름에 연한 줄기와 잎을 삶아 나물로 먹거나 어린순을 데쳐서 된장이나 고추장에 무쳐 먹는다. 튀겨먹거나 국으로도 먹는다. 한방에서는 간질, 경련, 고혈압, 신경과민, 심신불안, 요통, 월경부조, 월경이상, 위약, 정신분열증, 진경, 진정, 진통, 타박상, 탈항, 히스테리의 약으로 사용한다.
【주석】
근생엽¹⁾ : 지표 가까운 줄기의 마디에서 지면과 수평으로 잎이 달려 마치 뿌리에서 난 것처럼 보이는 잎
경생엽²⁾ : 줄기에 달린 잎, 뿌리에서 나는 뿌리잎과 구별할 때 쓰임.
관모冠毛³⁾ : 자방子房 꼭지에 붙은 솜털 같은 것. 꽃받침이 변형變形된 것.
현화식물문(Anthophyta), 쌍떡잎식물강(Magnoliopsida), 산토끼꽃목(Dipsacales), 마타리과(Valerianaceae), 쥐오줌풀속(Valeriana), 쥐오줌풀의 학명은 Valeriana fauriei이다.
쥐오줌풀속(Valeriana) 8종
간도쥐오줌풀(Valeriana pulchra)
광릉쥐오줌풀(Valeriana fauriei var. dasycarpa)
긴잎쥐오줌풀(Valeriana dageletiana var. integra)
넓은잎쥐오줌풀(Valeriana dageletiana)
설령쥐오줌풀(Valeriana amurensis)
세잎쥐오줌풀(Valeriana dageletiana var. verticillata)
좀쥐오줌(Valeriana fauriei for. coreana)
쥐오줌풀(Valeriana fauriei)
출처 및 참고
우리주변식물생태도감-강병화/한국학술정보/쥐오줌풀
나물먹고 물마시고 풀베개-식물도감/쥐오줌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