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기록/책과 기록

增補 東山先生實記 증보 동산선생실기

천부인권 2023. 7. 26. 17:54

增補 東山先生實記 증보 동산선생실기

『증보 동산선생실기 增補 東山先生實記』는 조선 중기 문신 김명윤金命胤(1565~1609)이 창원 동읍 지역에서 머물며 지은 시문집인 『동산선생실기 東山先生實記』가 근본인데 처음 간행된 시점은 명확하지 않지만 1866년(고종 3) 이전에 행장과 서문 등이 완성되었고, 1866년에 후손인 김규석이 발문을 지은 것으로 보아 대략 1866년경으로 추정하고 있다. 두 번째의 간행은 1976년에 한글 번역으로 출간되었으며, 2002년 11월에는 세 번째 증보판增補板이 간행되었다.
『동산선생실기』는 동산공실기 서序·동산선생 세계世系·연보·시·서書·기記와, 부록으로 「반교문頒敎文」·「가장家狀」·「묘갈명」·「도봉사봉안문」·「상향축문」·「상량문」·「승호고유문」·「승호후 봉안문」·「승호후 상향문」·「숙사재肅事齋 시」·「숙사재 기」·「숙사재 중수기」·「숙사재 서」·「숙사재 지」·「별사봉안문」·행장·「실기후지實記後識」·「실기발實記跋」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문은 허전과 이원조가 서술하였고, 발문은 김규석이 작성하였다. 김명윤은 「동산정기東山亭記」에서 부친父親이 별세한 후 외로움이 심해져 3년상을 마치고 김해부 답곡리에서 외할아버지와 외숙이 살고 있는 창원부의 동쪽 도산리[현재의 동읍 석산리]로 이거하였음을 밝히고 있다. 그리고 도산의 동편에 정자를 세우고 회산과 도산의 동쪽에 위치하므로 편호를 동산東山이라 하였다.
『증보 동산선생실기 增補 東山先生實記』는 권두에 동산선생묘도비, 동산선생 유품 쌍검, 충현사와 도봉서원, 동산선생묘와 추원재 사진을 담았고 김균희金均熙의 증보판 발간사와 김홍균金洪均의 증보판 서문, 김기수金基守의 번역본 서문을 부쳐 2022년 11월 증보 동산선생실기 발간위원회가 발행했다.
책은 양장본으로 크기는 가로 191cm, 세로 265cm이며 261p이다. 
이 책은 2015년 동산선생의 후손의 배려로 소장하게 됐다

 

동산선생묘도비
동산선생 유품 쌍검
충현사와 도봉서원
동산선생묘와 추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