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콩의 원산지는 우리나라이고 중국, 일본, 러시아에도 분포하는 덩굴성 한해살이풀이다. 들판에서 자라며 전체에 갈색 털이 있고, 줄기는 가늘며 길고 다른 물체를 감는다. 길이는 2m에 달한다. 잎은 어긋나고 긴 잎자루가 있으며 우상羽狀¹⁾ 3출복엽三出複葉이다. 작은잎은 달걀모양 긴 타원형 또는 바소꼴이고길이 3∼8cm, 나비 8∼25mm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다. 턱잎[托葉]은 넓은 바소꼴이고 길이 2∼3mm로서 잎맥이 있다. 작은 턱잎은 바소꼴이고 끝이 뾰족하며 길이 1.5∼2mm로서 3맥이 있다.
꽃은 7∼8월에 홍자색으로 피는데 총상꽃차례[總狀花序]는 길이 2∼5cm이다. 꽃받침은 종형이고 털이 있으며 5개로 갈라진다. 화관은 나비모양이다. 수술은 10개로서 각각 2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2∼3cm로 털이 많고 콩꼬투리와 비슷하다. 종자는 타원형이거나 신장형 비슷하며 약간 편평하다. 종자는 콩과 마찬가지로 쓸 수 있다.
【주석】
우상羽狀¹⁾ : 새의 깃과 같은 모양
피자식물문(Angiospermae), 쌍떡잎식물강(Magnoliopsida), 장미군(Rosids), 콩목(Fabales), 콩과(Fabaceae), 돌콩속(Amphicarpaea), 돌콩의 학명은 Glycine max (L.) Merr. subsp. soja (Siebold & Zucc.) H.Ohashi이다.
돌콩속(Glycine) 2종
돌콩(Glycine max subsp. soja)
콩(Glycine max)
출처 및 참조
네이버 지식백과-(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돌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