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기록/책과 기록

孝烈婦姜氏實記 효열부강씨실기

천부인권 2023. 11. 3. 08:25

 

『孝烈婦姜氏實記 효열부강씨실기』의 표제는 『孝烈婦姜氏實記 附松月堂行錄 효열부강씨실기 부송월당행록』이라는 제목으로 1984년 5월에 편집위원장 노경환盧暻煥이 편집하고, 이선규李繕圭가 편집 및 발행인으로 간행한 책이다. 인쇄는 회상사가 했다.
권두에 공주읍 월송리의 효열각과 묘소의 사진을 싣고 공주이씨公州李氏 분파세계도를 기록했으며, 충천남도의 표창장과 문교부의 효열행적조사서를 첨부했다. 
목차 다음에 이우섭李雨燮의 『효열부강씨실기서孝烈婦姜氏實記序』와 비각추진위원장 노경환盧暻煥의 『효열부강씨실기발간서孝烈婦姜氏實記發刊序』, 공주향교전교 노재광盧載光의 『효열부강씨실기서孝烈婦姜氏實記序』, 유구면維鳩面 유림儒林 정량섭丁亮燮외 19명의 『포효렬유통褒孝烈幼通』, 만은 공주군의 유림이 서명한 『포효열유장褒孝烈儒狀』, 정헌태鄭憲泰의 『효열부강씨비각기孝烈婦姜氏碑閣記』, 강인규姜麟圭의 『효열부강씨실기비문孝烈婦姜氏紀實碑文』 등 다양한 글이 수록되었으며, 말미에 손자 이병관李炳寬의 발문이 있다.
책은 양장본으로 크기는 가로 192cm, 세로 263cm이며 266p이고, 266P 이후에는 『부송월당행록附松月堂行錄』이 183P가 실려있다.
이 책은 2022년 8월에 합동북에서 칠천원에 구입해 소장하고 있다.

공주이씨公州李氏 시조 이천일李天一은 신라 박혁거세朴赫居世 5년, 중국 한漢 선제宣帝 감로甘露(1년) 벼슬길에 올라 문장가로 이름을 날렸으며 신라에 돌아와 공산군公山君에 봉해졌다고 한다.
효열부강씨孝烈婦姜氏는 공주이씨公州李氏 57세 이종석李鍾奭의 부인으로 1958년 충청남도와 문교부에서 시부모에 효도하고 남편의 긴 병고를 단지주혈斷指住血로 소생시켜 표창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