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기록/책과 기록

德川書院誌 덕천서원지

천부인권 2023. 12. 31. 15:29

 

『德川書院誌 덕천서원지』는 2017년 10월 남명 선생의 정신을 계승해 산청의 덕천서원德川書院과 합천의 용암서원龍巖書院 및 김해의 신산서원新山書院 등 세 서원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그 내용을 수습 정리하여 이창호가 번역하고, 김경수가 엮었으며, 덕천서원德川書院·용암서원龍巖書院·신산서원新山書院 편찬위원회가 펴내고 그로벌콘텐츠출판그룹에서 간행한 책이다.
권두에 남명선생 표준영정, 산천재, 남명기념관, 덕천서원의 전경을 담고, 숭덕사崇德祠, 덕천서원德川書院, 경의당敬義堂, 외·내삼문, 세심정洗心亭 등의 사진을 붙였으며, 덕천서원 조순趙淳(1913~1983) 원장, 허기도 산청군수의 발간사와 강석진 국회의원의 축간사를 부쳤다. 
엮은이 김경수의 「남명 선생과 수우당 선생의 생애와 학덕」이라는 글을 붙이고, 일러두기를 넣었으며 목차를 부쳤다.
권말에 허권수, 손성모, 조종명의 발문을 붙이고, 책의 발행에 참여한 편찬위원들의 이름을 기록했다. 
책은 양장본으로 크기는 가로 195cm, 세로 264cm이며, 687p이다. 이책은 책의 발문을 썼던 손성모孫星摸 산천재임山天齋任의 배려로 2020년 5월부터 소장하고 있다. 

 

목차
제1부 남명 선생편
제1장 남명 선생의 유향
1) 유묵
2) 사성현 유상 병풍과 신명사도
3) 패검과 성성자
4) 문집 및 목판

제2장 남명 선생의 생애자료
제2부 수우당 선생편
제1장 수우당 선생의 유향
제2장 수우당 선생의 생애자료 ·

제3부 서원편
제1장 자료편
제2장 현판편
제3장 수우당 선생 배향 관련 자료

제4부 산천재 및 남명기념관
제1장 산천재 자료편
제2장 남명기념관 자료편
제3장 기타 사적

부록 1 덕천서원 홀기 및 헌관(1952년 이후)
부록 2 남명학 연구 및 선양기관
1. 남명학의 선양경과
2. 남명학 관련 기관 연혁
부록 3 남명 선생 기념사업
1. 남명제 및 남명선비문화축제
2. 1995년 2월 ‘이 달의 문화인물’
3. 남명선생탄신500주년기념사업

서평
덕천서원의 역사와 내용을 담다.
이 ≪덕천서원지≫는 연혁을 먼저 수록하되 현재 서원에 걸려 있지 않은 기문류 등도 수습하여 여기에 포함시켰다. 이어서 봉안문 축문 향례 의절 등을 실었다. 그 뒤에 〈남명 선생의 유향〉 편을 두어 선생이 남긴 자료를 수록하였다. 이어 〈덕천서원의 자료〉 편을 두어 덕천서원이 소장하고 있는 원임록과 원생록, 사우연원록 등에 기록된 명단을 정리하여 수록하고, 청무소축에 대해 소개하고 대표적 청무소 한 편을 번역하여 실었다. 그리고 각종 현판들을 수록하고, 세심정까지 포함하였다. 그 뒤에 〈남명 선생〉 편을 두어 행장 묘갈명 묘지명 신도비명 교지 사제문 연보 등을 수록하였다. 이어서 〈수우당 선생〉 편에는 제남명선생문 행장 묘갈명 묘지명 신도비명 사제문 덕천서원배향고문 등을 포함하였다. 그 뒤에 〈산천재〉 편을 수록하여 각종 주요 문서와 향례홀기 등을 실었다. 이어서 여재실과 덕문정 관련 글을 싣고, 남명기념관과 한국선비문화연구원의 연혁과 주요 사업을 수록하였다. 그리고 〈부록〉으로 남명학 관련 기관들의 연혁과 주요사업실적을 수록하고, 그동안의 각종 기념사업 실적을 나열하였다. 
[출처:인터넷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