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원산이며 공원이나 정원에 관상용 및 약용으로 식재하는 낙엽 활엽 떨기나무이다. 줄기는 높이 1~2m로 자라고, 가지 끝이 가시로 변하기도 한다. 잎은 어긋나며,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으로 길이 4~8cm, 너비 1.5~5.0cm, 양쪽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잔 톱니 모양이다. 턱잎은 난형 또는 피침형, 일찍 떨어진다. 꽃은 3~5월에 암수딴꽃으로 피는데 지름 2.5~3.5cm, 1개 또는 여러 개가 짧은가지에 달린다. 꽃받침은 짧은 종형 또는 관형, 5갈래로 갈라지고, 갈래조각은 끝이 원형이다. 꽃잎은 원형, 도란형 또는 타원형이며, 밑부분이 뾰족하다. 수술은 30~50개이며, 털이 없다. 암술대는 5개이고, 밑에 잔털이 있다. 열매는 타원형으로 길이 10cm쯤이며, 9~10월에 익는다. 우리나라 전역에서 식재한다. 원산지는 중국이다. 열매는 긴 원통형으로 길이 5(~10)cm 정도인 점에서 적어도 10cm 이상 자라는 모과나무, 거의 둥근 구형으로 길이 3~4cm 정도인 풀명자와 구별된다. 열매를 약재로 쓰고, 관상용으로 식재한다. 가시덕이, 당명자나무, 명자꽃, 잔털명자나무, 청자라고도 한다.

피자식물문(Angiospermae), 쌍떡잎식물강(Dicotyledoneae), 장미목(Rosales), 장미과(Rosaceae), 명자나무속(Chaenomeles), 명자나무의 학명은 Chaenomeles speciosa (Sweet) Nakai이다.

명자나무속(Chaenomeles) 3종
모과나무(Chaenomeles sinensis)
풀명자(Chaenomeles japonica)

출처와 참조
나물먹고 물마시고 풀베개-식물도감/명자나무
국립생물자원관-한반도의 생물다양성/명자나무



향 올리듯 의연한 의림사 모과나무
진북면 인곡리 의림사 경내의 산신각 앞에는 1985년 1월 14일 경상남도 기념물 제77호로 지정이 된 모과나무가 자리하고 있다. 이 모과나무는 절집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대웅전의 좌측에 위치하
win69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