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 54

세밀화로 그린 보라 어린이 버섯도감

국제농업생명과학센터(CABI)에서 발표한 최신 분류 체계와 2013년 개정된 우리말 이름을 반영하여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버섯 도감> 보급판. 송이, 표고, 느타리처럼 친숙한 버섯은 물론 흰오징어버섯, 노루궁뎅이버섯처럼 이름만 들어도 재미있는 우리 버섯 120종을 아름다운 세밀화로 담았다.신기한 버섯 이야기와 꼭 알아야 할 독버섯, 약으로 쓰는 버섯 등 쓰임새 있는 정보가 가득하고, 어려운 버섯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풀어 써서 어린이뿐 아니라 버섯을 처음 만나는 어른도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도감이다.책의 크기는 가로 15.5cm, 세로 22.7cm이고, 263p이다. 지은이 소개글 : 석순자전남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화학과 학사. 성균관대학교 식품·생명자원학과 석사. 성균관대학교 식품·생명자원학과 박..

야생 버섯 백과사전

『야생 버섯 백과사전』은 2013년 6월에 푸른행복에서 발간하고 지은이는 석순자·장현유·고철순·박영준 등 4명의 공저이며 가격은 39,600원이다. 책은 양장본이긴 하지만 표지가 연질이고, 전체는 컬러 사진판이으로 우리나라 산야 및 생활공간의 주변에 자생하는 152종의 대표적인 식용 및 약용버섯, 독버섯을 망라하여 버섯의 특징을 기술하고 버섯별로 다채로운 형태의 사진을 상세히 수록하여 버섯 백과사전 겸 버섯 도감으로 활용토록 하였다.특히 버섯은 생장과정에 따라 변화가 심하여 일반인들이 그 모양을 보고 쉽게 식별하기가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생장 시기별, 서식지별로 나타나는 특징을 사진으로 담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유사 버섯별 비교 및 독버섯을 식별할 수 있도록 가급적 다양한 형태의 ..

논어(論語)_하루에 한 문장165_제7편 述而(술이)

葉公(섭공)이 問孔子於子路(문공자어자로)어늘 子路不對(자로부대)한대 섭공(葉公)이 자로(子路)에게 공자의 사람됨에 대해 물었으나 자로가 대답하지 못했다.子曰 女奚不曰 其爲人也(자왈 여해불왈 기위인야)가 선생이 말하길 너는 왜 그 사람됨이 학문에 發憤忘食(발분망식)하고 樂以忘憂(낙이망우)하야 발분하면 밥먹는 것도 잊고 즐거움으로 근심조차 잊어버려서 不知老之將至云爾(부지노지장지운이)오아늙음이 장차 닥쳐오리라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라고 말하지 않았느냐?

구골나무(heterophyllus)

일본과 대만이 원산인 구골나무는 정원 또는 길가에 식재하는 상록성 떨기나무이다. 줄기는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연한 회갈색을 띤다. 잎은 마주나며, 난형으로 길이 3~7cm, 폭 2~3cm, 두껍고 광택이 난다. 잎 가장자리는 매끈하나 어린가지의 잎은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가시가 있는 이 모양의 돌기가 있다. 꽃은 11~12월에 피는데 암수딴그루로 잎겨드랑이에 모여나고, 지름 4~5mm, 흰색을 띠며, 향이 난다. 꽃받침잎은 4장이고 심형으로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부리도 끝이 4갈래로 갈라진다. 수술은 2개이다. 열매는 핵과, 타원형이며, 10~11월에 흑자색으로 익는다. 우리나라 남부지방에 관상용으로 식재하며, 대만, 일본(남부)에 분포한다. 이 종은 어린 개체와 어린순의 잎 가장자리가 날카로운 치아상 ..

스트로브잣나무

북아메리카 동부가 원산지인 스트로브잣나무는 해발 1,500m 이하의 산지에서 서식하는 소나무속의 식물로 우리나라에서는 전국 공원이나 산지에 심어 기르는 상록 바늘잎 큰키나무이다. 줄기는 곧고, 높이 67m, 지름 1.8m 정도로 자라며 나무껍질은 회갈색으로 밋밋하지만 늙으면 깊게 갈라진다. 가지는 규칙적으로 돌려난다. 바늘잎은 5개씩 모여나고, 길이 6~10cm, 폭 0.7~1mm, 끝은 뾰족하지만 부드러우며, 2~3년 동안 달려 있다. 암수한그루이며, 구화수는 5월에 성숙한다. 수구화수는 황색이고 길이 1~1.5cm의 난형, 햇가지 밑부분에 타래 모양으로 돌려난다. 암구화수는 타원형 또는 난상 구형이며 햇가지 끝에 달리며 붉은색이다. 구과는 좁은 통 모양으로 길이 8~15cm, 폭 4cm, 밑으로 처지..

한국의 식용·독버섯도감

『한국의 식용·독버섯도감』은 2009년 8월에 지은이는 조덕현이고 ‘도서출판 일진사’가 인쇄하여 출판한 책으로 68,000원에 구입했다.권두에 조덕현의 ‘머리말’을 실었고 ‘일러두기’를 붙인 후 차례를 붙였다. 이 책은 480종에 달하는 식용버섯과 독버섯을 구분하였으며, 요리법 등을 국내외 문헌을 참고하여 기술하였고, 버섯의 일반적 상식과 주의점, 중독 시 대처법 등을 기술하였다.특히 버섯의 성분 연구가 좀 더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지금까지 알려져 왔던 식용버섯에도 독성분이 함유되어 있다는 것이 밝혀지고, 반대로 독버섯에도 사람에게 유익한 성분이 있거나, 그 독성분이 암세포를 제거하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들이 점점 밝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오히려 식용버섯과 독버섯으로 나누는 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