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원봉사/사회복지

개방적 질문

천부인권 2006. 6. 5. 22:51
 

개방식 질문


* 개방적 질문은 서비스 이용자가 자신이 말하고 싶을 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선택의 자유를 허용한다. 개방적 질문은 클라이언트에게 가능한 한 자신의 대답을 선택할 책임과 기회를 많이 주는 것이다.


1.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가 테러를 당한 것을 어떻게 생각해?


<성별: 여성, 나이: 24세 관계: 연맹자원봉사자>


- 답: 어떤 면에서 보면 박근혜는 불행한 가정에서 태어난 사람으로 아버지가 대통령이었기에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제대로 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지금은 아버지의 후광을 엎고 자신이 대통령이 되고 싶은 것 때문에 대중 앞에 다시 나타났기에 타인의 지탄의 대상이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번 테러 사건도 그런 맥락에서 볼 때 가능한 일처럼 생각되기도 했다. 그러나 아주 야만적인 그런 행위는 다시는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2. 오늘은 학교에 가지 않는 일요일 인데 어떤 것을 하면 좋을까?


<성별 : 남,  나이 : 10세, 직업 : 초등학생, 관계 : 아들>


* 답 : 재미있게 노는 것.

* 질문 : 뭐하고 놀지?

- 답 : 가족과 놀러가기. 바다에 낚시도 하고 싶다.

* 질문 : 또 다른 것은 생각나는 것이 없니?

- 답 : 친구랑 놀고, 도서관에 가서 재미있게 놀기 월요일은 도서관 안 해요.

* 질문 : 오늘할 일의 계획은 없니?

- 답 : 숙제하기, 공부하기, 놀기, 생각이 잘 안 나요.

* 질문 : 구체적으로 어떤 놀이를 했으면 좋겠니?

- 답 : 술래잡기는 내가 약하고, 자전거 시합을 친구들과 한 적이 있는데,

  친구가 앞에서 달리는 바람에 내가 늦게 간적도 있고, 2등할 때가 많았어요.

* 질문 : 어떤 공부를 했으면 하니?

- 답 : 산수, 곱셈, 뺄셈, 쓰기, 읽기 등을 할게요.

* 질문 : 너무 많은 것을 하려고 하는 것 같은데, 괜찮을까?

- 답 : 네 가지 뿐 이 잖아요.


'사회복지 자원봉사 > 사회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정과 테스에서 여성과 시대상  (0) 2006.06.05
면담론  (0) 2006.06.05
기능적 가족과 비기능적 가족  (0) 2006.06.05
가족상담 및 치료  (0) 2006.06.05
가족복지  (0) 2006.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