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원봉사/사회복지

가족상담 및 치료

천부인권 2006. 6. 5. 23:00
 

가족상담 및 치료

심리학적인 면이 강하다.

상담 - 심리학 : 상담심리학이 4/5를 차지한다.

상담 중에서 정신분석이 차지한다.

심리학 : 철학 - 인간학 - 철학적 인간학 - 심리학(현대 심리학)

현대 심리학은 분석을 통하여 여러 가지 방법을 취합하여 결론을 내는 방법.

15c~16c후반까지는 성인, 남자, 시민 ⇒ 인간의 개념.

logos(이성)는 인간에는 없다.  logic      en-clous ⇒ 감각적 요소에 의해서만 감지 할 수 있다.

중세(봉건주의) - 근대(산업혁명) - 16c이후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위하여 산업혁명이 일어났다.(영화 장미의 이름으로)

로마에서 모욕문화가 발달한 것은 수도시설의 미비로부터 생겨났다.

봉토에서 쫓겨난 사람들은 도시로 몰리고 이들이(프로레타리아) 도시의 빈민 자가 된다.

영국은 강을 통하여 물동량이 운반되고 모직공장이 강가에 있었다.

미국이라는 거대한 식민지로부터 목화가 들어와 직물공장이 번성하였다.

중세에서 근대로 오는 것은 신 중심에서 인간중심으로 넘어오는 것이다.

1400년 중반이후 로마가 무너지고, 밀라노 칙령으로 기독교를 선포함.

우리에게 유교가 내제되어 있듯이 유럽에는 기독교가 내제되어 있다.

그런데 이러한 신중심의 생각이 무너지고 인간중심의 역사로 갑자기 바뀌자 회의주의(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데카르트-)가 이때나타 났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 방법적 회의 -

근대철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수학자인 데카르트(Rene Descartes, 1596-1650)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I think, therefore I am ; 코기토, 에르고 숨 cogito, ergo sum)" 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습니다. 그의 유명한 책 "방법서설(Discourse on Method)"이란 제목은 다들 학창시절 한번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데카르트가 주장하는 생각 방식의 하나가 방법적 회의(methodical doubt)입니다. 철학적인 논제에 대한 제 이해와 설명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백과사전의 일부분을 옮겨보겠습니다.

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운 것은 모두 거짓으로 보고 전혀 의심할 수 없는, 절대적으로 확실한 것이 남는지의 여부를 살피는 태도를 말한다. 이것은 회의론(懷疑論)과는 달라서 모든 것을 거짓이라고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진리를 얻는 방법으로서의 의지적 회의이며, 철저를 기해서 행해진다는 뜻에서 '과장된 회의'이다. (참고: 야후 백과사전)


토마스무어의 「유토피아」에서 “양이 사람을 잡아먹는다.” 인간은 더 이상 갈 때가 없다.

aw-topos = (없다-장소) 유토피아=이상향

17c~18c 계몽주의(시대): 전통과 권위를 없애자고 주장함.

전통과 권위를 없애자는 사회 환경이 있었기에 프로이드의 무의식의 세계를 말할 수 있는 터전이 되었다. 이러한 것이 지금의 심리학을 있게 하였다.

[ 발달심리학이 학문으로 자리 잡게 된 사유]

1. 태동기

철학적 인간학 - 심리학에 넘어오는 과정 중에서  독일. 오스트리아에서 동시대에 많은 인물이 나왔다.

분트(1879): 임상실험 환자의 옆에서 관찰함.

파블로프 : 개 실험{고전적 조건형성 (S-R이론 : 자극↔반응) 종소리에 침 흘리는 반응.

2. 형성기

2차 세계대전을 거쳐 45년의 전쟁이 종료된 이후 가족상담의 중요성을 인식

심리학이 사람들에게 다가가야 하겠다고 생각하게 됨.

군인선발 때에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으면 보내지 않았다.

재향군인회 : 사람이 이상하게 되어 정신적으로 이상하게 되면 사회사업의 측면에서 사회의 안전권에 들 수 있도록 하였다.

3. 전문기

1960년 후반 스키너(조작적 조건반사)는 스키너 박스에 각각 쥐를 넣어 긍정적인 강화 쪽에는 단추를 누르면 먹이가 나오게 하고 부정적 강화 쪽에는 단추를 누르면 전기충격을 가하게 하였더니 긍정적 강화에는 학습효과가 나오고 부정적 강화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로저스 : 인본주의의 시발점이 되는 학자 (인간중심주의)

〈애착이론〉오리가 부화하자 맨 처음 만나는 것이 어미인줄 알고 따라다니는데, 부정적 강화를 계속하자 떠나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인형을 보여주었을 때에는 인형이 부정적 강화를 못하기에 계속 어미로 착각하여 따라 다닌다.

4. 전체적 전문기

전체적으로 세분화된 이론들이 나오게 된 시기.

▷의미치료(실존치료) : 빅터 플랭크(유태인으로 아우츠 피츠에서 수감생활을 하면서 자신의 가족이 모두 죽는 것을 목격하였지만, 자신은 삶을 포기하지 않고 살아야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나의 존재가 여기에 있는 것 자체가 가장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현대에서 우울증 치료를 하는 방법에서 가장 잘 맞다.

실존  ⇔ 현존재              naziomal(민족주의, 이념자체가 나치이다.)

지금

여기

시간

공간

지금 여기에 내가 존재한다. 이것이 중요하다.

▷행동치료

[몬테소리 교구] 장애인을 위하여 (자폐아) 실시한 교육방법

정상아동은 하나의 교육을 할 때 연속적으로 아는 것을 자폐아동에게는 처음의 시작에서부터 마지막 마무리까지 하나하나에 의미를 두고 교육함.

▷인본주의 : 인간이 모든 것의 근간을 이룬다는 점에서 출발한다.

스탬포드, 버클리가 top이다. 우리나라에 유입 시기는 1950년대 이다.

1. 도입기(혼란의 시기)

1920년대에 프랑스 신부들이 심리학적 상담형식이 있었지만 1950년 종전 이후 미국의 한국교육사절단(4차례) 이란 이름으로 들어와 심리학이 있다는걸 보여줌.

2. 모색기(1950년후~1960년초) 1~2년에 한번씩 들어와서 각 지방마다 전해 주었다. 학교에 심리학을 심어주기 시작함.

3. 전문성 확립기 : 상담교사, 훈육교사, 교사양성 명분으로 학교 및 군에  상담자격 교사를 배치하였다.

4. 확산기 : 1980년도 후반에 생명의 전화, 여성의 전화, 등 상담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났다.

5. 확립기 : 사회적 확립기 90년 이후



'사회복지 자원봉사 > 사회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정과 테스에서 여성과 시대상  (0) 2006.06.05
면담론  (0) 2006.06.05
기능적 가족과 비기능적 가족  (0) 2006.06.05
가족복지  (0) 2006.06.05
개방적 질문  (0) 2006.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