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원봉사/사회복지

면담론

천부인권 2006. 6. 5. 23:04
 

면 담 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일련의 의사소통으로 사회복지개입의 주요한 도구이다.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면담은 전문적 관계에 바탕을 두고 정보수집. 과업수행.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해결 등과 같은 목적을 수행하는 시간제한적 대화이다.


1. 면담의 조건

1) 물리적 조건

  참여자들의 태도 감정 반응 등에 중요한 여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헵워스와 라슨은 생산적 면담의 물리적 조건

- 적절한 체관과 조명

- 안락한 온도

- 넓은 공간(답답하거나 같힌 느낌이 들지 않을 정도)

- 어울리는 가구와 살내장식

- 등을 편안히 받쳐주는의자

- 비밀을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의 독립적 공간

- 방해를 받지 않는 분위기

- 잠여자들 사이의 개방적 공간

  맨골드와 자키도 면담의 물리적 환경을 면담의 전체적 잠재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보고 어느 정도의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는 편안하고 긴장 완화적인 분위기가 중요하다고 하였다. 면담의 시간 ->50분정도

2) 라포형성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사이의 상호이해와 작업적관계의 수립을 가능하게 하는 조화, 공감, 화합의 상태이다.


2. 사회복지면담의 종류

1) 정보수집 면담

  클라이언트의 배경을 앎으로써 문제를 좀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휍워스와 라슨은 정보를 이끌어낼 수 있는 6가지 면담기술을 다음으로 설명하고 있다.

(1) 정보노출을 이끌어내는 반응

  클라이언트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그래서요” 그렇군요“ 등의 반응을 보여 계속해서 말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

(2) 말을 바꿔서 설명하는 기법

  클라이언트가 감정에 사로잡혀 논점을 찾지 못할 때 인지적 측면에서 재진술 하는 것.

(3)개방적. 폐쇄적 질문하기

  클라이언트로부터 구체적 정보를 이끌어내기 위하여 적절히 사용한다.

(4)구체적 표현을 추구하는 기법

  클라이언트가 생각하기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추상적으로 상황을 설명할 때 오해나 실수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구체적 표현을 요구하는 기법이다. “이러이러 한 것 맞나요?” “그 말의 의미는 어떤 뜻인지요?” 등

(5) 요약하기

  다른 주제로 넘어가기 전에 지금까지의 일들을 요약하여 핵심을 잡아주거나 장황한 주제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간략히 설명해 주는 것.

(6) 초점제공과 유지하기

  제한된 시간에 최대의 효과를 가져와야 하는 전문적 관계에서 불필요한 방황과 시간낭비를 맞아주는 효과적 기법이다.

2) 사정 면담

구체적인 서비스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것으로 앞의 정보 수집을 위한 면담보다는 목적 지향적이다.

3) 치료적 면담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돕기 위한 것과 클라이언트의 더 나은 사회적응을 위해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이 있다.


3. 사회복지실천면담의 기술

면담기술을 존슨은 관찰기술, 경청기술, 질문기술, 초점 안내 해석기술, 분위기조성 기술로 나누었다.

1) 관찰기술

관찰기술은 클라이언트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 그를 이해하는 것이다.

2) 경청기술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말하는지 면담자의 질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듣는 것이다. 이때 경청은 클라이언트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그에게 필요한 반응을 해가면서 적극적으로 잘 듣는 것이다.

3) 질문기술

질문기술은 클라이언트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이끌어내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술이다. 질문에는 개방적 질문 과 폐쇄적 질문이 있다. 폐쇄적 질문은 클라이언트의 반응을 한두 개의 단어나 예 아니오 로 제한하는 것이다. 개방적 질문은 그 내용을 클라이언트에게 맡기는 것이다. 여기에는 구조화된 질문과 비 구조화된 질문이 있다. 구조화된 질문은 주제를 제한하되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대로 대답하게 하는 것이며 비구조화 질문은 주제의 선택도 클라이언트에게 맡기는 것이다.

4) 초점 안내 해석기술

  정보를 이끌어내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표현을 촉진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먼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정보노출을 촉진시키기 위해 계속 말을 하도록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초점을 제공하고 유지하는 기술은 제한된 시간에 최대의 효과를 가져와야 하는 전문적 관계에서 불필요한 방황과 시간낭비를 막아주는 효과적인 기법이다.

해석은 클라이언트의 표현과 행동상황 저변의 단서를 발견하고 그 결정적인 요인들을 이해하여 그것을 클라이언트가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다.

직면은 문제를 지속시키는 클라이언트의 감정 행동 사고를 직접 지적하여 주는 것으로 해석과 마찬가지로 조심스럽게 사용되어야 한다.

5) 분위기조성 기술

분위기조성 기술은 면담을 위해 심리적으로 편안한 분위기를 만드는 기술이다. 우선 면담은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이 특징적이므로 서로 에 대한 이해와 개방성을 촉진시키는 방향으로 분위기가 형성되어야 한다.


4. 면담기록

1) 기록보조

(1)메모하기

  좀더 나은 이해와 면담에 대한 평가 때문에 메모를 하겠다고 클라이언트에게 양해를 구하고 면담의 흐름을 깨지 않는 한도에서 메모를 한다.

(2)녹음. 녹화하기

  녹음이나 녹화는 전 과정을 기록해주기 때문에 메모보다는 훨씬 효과적이다. 이도 클라이언트에게 사전 동의를 구하여야 한다.

2) 기록의 활용

(1) 클라이언트의 욕구 확인

  기록은 관심의 초점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해주고 다양한 서비스와 연결될 때 클라이언트의 세부적인 사항과 욕구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서비스 내용의 보고

  실천과정에서의 중요한 사건들을 알게 해주고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적절한 것이었는지 검토할 수 있는 자료로도 활용된다.

(3) 사례의 지속성 유지

  사례가 다른 곳으로 갈 때 클라이언트의 욕구, 개입의 목적, 진행과정을 검토할 수 있게 해주어 계속 연결될 수 있다.

(4) 전문가간 의사소통의 원활화

  기록이 사례에 관한 의사소통의 도구로 활용되어 집단적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다.

(5) 클라이언트와 기록공유

  사용하는 실천개입방법에 따라 클라이언트와 기록을 공유하고 때로는 그것에 대해 토론하기도 한다.

(6) 지도감독, 자문, 동료검토의 원활화

  사회복지사들은 개입과정에 대해 다른 전문가의 자문, 동료들과의 검토, 등 지도감독을 받기위해 기록을 활용한다.

(7) 자료의 활용

  교육적 자료로서 활용하고, 행정적 과업을 위한 자료제공, 조사를 위한 자료의 제공, 등 목표을 달성하였는지에 대한 증명자료로 활용된다.

3) 기록의 유형

(1) 과정기록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면담하는 동안 일어난 모든 것을 대화형태 그대로 기록하는 것

(2)요약기록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된 상황, 개입활동, 중요한 정보 등을 기록하는 것이다.

(3) 문제중심 기록

  주로 의료분야와 같은 다학문적 접근을 하는 세팅에서 사용된다. 네가지 요소가 포함되는데, 첫째 : 나이, 성별, 결혼관계와 같은 클라이언트와 면담에 관련된 기본적인 자료. 둘째 : 초기단계에서 관련된 사람들이 언급하는 불만들을 중심으로 한 문제 목록, 셋째 : 각 문제에 대한 목표와 계획, 넷째 : 활동을 통해 이룬 것과 결과에 대한 진행노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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