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원봉사/사회복지

스키너 이론

천부인권 2006. 6. 5. 23:12
 

스키너이론


Ⅰ. 유기체의 단순한 행동체계

스키너는 정신적 현상들을 행동으로 환원함으로써 철저한 육체 중심적 일원론을 발전시킨다. 스키너는 무엇을 준거로 행동의 본질적 속성을 밝히고 있는가? 인간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준거의 문제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준거의 문제는 인간과의 비교 대상을 무엇으로 삼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신학적 인간학에서는 ‘신’을 인간이해의 준거로 규정한다. 그러나 과학적으로 인간을 해명하는 과정에서는 ‘동물’을 준거로서 이용한다. 동물에 대한 스키너의 연구가 갖는 의의는 두 가지 방법적인 차원에서 찾아볼 수 있다.

첫째, 그가 과학의 유일한 방법으로 삼고 있는 실험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다. 즉 인간에 대한 직접적인 실험은 많은 윤리적인 문제가 결부되어 제약을 받는데 반해 동물에 대한 실험은 제약을 완화 할 수 있다.

둘째, 동물의 단순한 행동체계로서 규정하고 인간의 모든 복잡한 행동을 해석할 수 있는 토대로서 이용한다.

1. 스키너의 행동과학

1) 행동주의의 과학관

스키너는 과학을 마치 ‘어린이가 가지고 노는 위험한 장난감’에 비유하고 인간이 과학을 오용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학을 포기하거나 과학관을 근본적으로 교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잘못된 것은 과학 그 자체가 아니라 그것을 적용하는데 있다. 따라서 과학은 과학을 이용하는 주체로서 혹은 과학의 대상으로서의 인간의 본성에 관한 과학을 포함하지 않고는 더 이상 발전할 수 없다는 것이다.

2) 행동과학의 목적

스키너의 행동과학은 코페르니쿠스(1473-1543)와 다윈의 우주론적 생물학적 발견이 인간의 해석에 커다란 전기를 마련한 것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행동을 외적 변수(환경)에 의해 설명하고 ‘행동의 법칙성’을 발견하고자 함으로써 인간의 해석에 또 다른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과학이 사실에 기초할 때만이 ‘지적성실성’을 견지할 수 있다는 태도를 갖고 사실들 간의 질서ㆍ획일성, 법칙적인 연관을 모색하는 것을 과학의 목적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얻은 “과학적 지식을 가지고 우리가 주위에 있는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법칙을 발견하고 그러한 법칙들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한다면, 세계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는 이론적인 차원에서 과학을 통해서 사건들 혹은 세계의 변화를 예측ㆍ통제ㆍ해명하고 현실적 차원에서 사람들로 하여금 ‘효과적으로 행동하게 하는 것을 과학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생각한다.

3) 행동과학의 연구 대상과 연구 방법

스키너는 심리학의 과학화를 위해서 과학적 자료로서 행동을 기본단위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행동은 관찰 가능한 대상이다. 과거의 심리학은 관찰 불가능한 마음이나 영혼의 문제를 다룸으로써 심리학을 과학으로 정립하는 데 실패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의 실험은 유기체의 행동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의 법칙을 구성하고자 한다.

그의 행동 개념은

ⅰ) 유기체가 행하는 것.

ⅱ) 외부 세계에 대한 행동이나 외부세계와의 거래에 참여하는 유기체의 기능.

ⅲ) 다양한 외적인 대상들에 의한 유기체의 움직임 등으로 넓게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행동과학은 유기체 자체의 활동에 관심을 두기보다는 유기체와 환경과의 관계에 초점을 둔다. 그는 인과분석의 원리(변수들 간의 함수 관계) 즉 행동에 대한 조작적 분석의 방법을 이용해서 유기체와 환경의 관계를 해명하고자 한다.

B=f(O,E)

B=행동, O=유기체, E=환경

유기체의 행동은 환경과 유기체의 상태에 의해서 결정된다. 행동과학은 이러한 기능분석을 통해서 행동에 관한 과학적 법칙성을 구성한다.


Ⅱ. Skinner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 인간은 내적인 창조적 힘에 의하지 않고 유전적 요인과 환경에 따라 조건지워진다.

   " If   ~   ,   then  ~"

○ 인간 행동을 동기화시키는 요인 :  내적 충동 〈 외적자극

   “인간행동이 그 결과(보상과 처벌)에 의해 유지된다”

   “인간의 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정되고, 예측이 가능하며, 통제될 수 있다”

   Skinner는 인간행동을 무의식, 자아, 내면적 동기로 설명하는 것을 거부함.  => 인간행동에 대한 경험적 실증주의를 지향.


○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사회복지에 대한 기여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발달에 환경이 주는 영향의 중요성을 인식시킴 => 사회복지전문지식의 기초를 제공함.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완화, 소거시켜 사람들이 적절하게 행동하도록 원조하는 것이 사회복지실천의 목표라고 할 때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여가 크다.

행동수정, 행동치료=>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기초함.


2. 행동주의 학습이론

○ 반응적 행동 : 구체적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자동적 반사행동. 눈 깜박임, 침 분비, 공포

○ 조작적 행동 :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형성된 행동

○ 강화 : 행동 발생의 가능성을 높이는 것

○ 행동형성 : 복잡한 행동이나 기술을 학습시키는 과정. 단계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에 가까운 것을 점차 강화함으로써 최종적으로 목표하는 행동을 보이도록 유도하는 것.


1) 고전적 조건화(Pavlov)

 

1) 고전적 조건화(Pavlov)

<그림1> Pavlov 식 고전적 조건형성모형

UCS: Unconditioned Stimulus

UCR: Unconditioned Response

CS : Conditioned Stimulus

CR : Conditioned Response



○ 고전적 조건화이론

“인간의 정서적 측면을 포함한 모든 행동=고전적 조건화 원리에 의한 학습”

“인간의 일생동안 발생하는 연상적 학습(associational learning)은 고전적 조건화에 의한 것”; 특정한 상징이 한 이미지, 정서적 반응, 대상과 짝지어질 때 그 상징은 새로운 의미를 갖게 됨. 물에 대한 공포의 연상=> 물에 대한 회피행동을 유발시킴.


○ 고전적 조건화이론을 통한 신경증의 이해

“어린 아이(앨버트)가 흰 생쥐를 처음 접할 때 아무런 공포감 없이 만짐-> 아이가 생쥐에 노출될 때마다 쇠막대기 소리를 울림-> 아이가 생쥐를 볼 때마다 공포감을 느낌-> 개나 털코트 등에도 공포감을 보임”


2) 조작적 조건화

○ 행동에 뒤따르는 결과물에 따라 행동의 빈도가 결정되는 것을 의미

; 행동은 그 결과로 뒤따르는 보상에 의해 증가되며, 고통스러운 자극에 의해 감소된다. 즉, 다른 조건이 동일할 경우 강화된 행동은 반복되며, 처벌되었거나 강화가 뒤따르지 않은 행동은 반복되지 않거나 소거됨.

○ “조작적”이란 의미는 행동의 결과, 즉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자극으로서 보상이나 처벌을 조정할 수 있다는 의미.

○ 강화물의 본질적 특성 : 한 반응에 뒤따르는 자극으로 그 행동의 발생가능성을 증가시킴.

○ 일차적 강화물 對 이차적 강화물

일차적 강화물= 유기체에게 경험과 학습과 무관하게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 음식, 돈, 체벌

이차적 강화물= 일차적 강화물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건이나 대상; 칭찬, 격려, 비난

 

내용

기능

긍정적 강화

Positive Reinfocer

바람직한 보상을 제공

행동을 증가시킴

부적 강화

Negative Reinfocer

좋아하는 자극을 제거함.

행동을 증가시킴

긍정적 처벌

Positive Punishment

고통스러운 자극을 가함

행동을 감소시킴

부적 처벌

Negative Punishment

싫어하는 자극을 제거함.

행동을 감소시킴

○ Skinner는 가장 바람직한 행동통제방법은 긍정적 강화를 통한 바람직한 행동의 조건화.

○ 벌은 부정적 행동의 소거와 수정에 기여하는 것으로 기대되지만 부작용을 유발하기도 한다. 예컨데 벌은 부모와 자녀관계를 악화시키거나, 동물실험에서는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을 가져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강화스케쥴(Skinner)

강화스케쥴

내용

효과

연속적 강화

반응할 때마다 강화

초기단계의 행동 강화에 효과적

간헐적 강화

고정간격

Fixed interval

정해진 시간마다 강화

강화에 따른 반응률은 시간에 따라 증가. 강화받은 후에는 반응이 감소

고정비율

Fixed ratio

정해진 반응의 양에 따라 강화

높은 수준의 조작적 반응

가변간격

variable interval

평균시간은 일정하나 강화의 시간간격은 불명확

완만한 반응율, 천천히 소거

가변비율

variable ratio

평균 반응의 수와 강화의 비율은 일정하나 강화시기 예측이 불명확

높고 지속적인 반응률


3)Skinner는 자극일반화 및 변별능력의 발달 = 성격

○ 자극 일반화 : 강화된 행동이 다양한 관련 상황으로 확장되는 것.


○ 자극 변별화 : 다양한 자극에 적절하게 구별된 반응을 하는 것.


cf. 고전적 조건형성이론(Pavlov)에서 자극일반화는 조건화 초기에 조건자극과 유사한 모든 자극에 반응하는 것을 의미하며, 자극 변별화는 조건화가 완료될 때 유사한 자극 가운데 변별력이 생기는 것을 의미한다.


3. Albert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인간의 성격 및 행동의 결정요인으로 사회적 요인을 강조함. 대부분의 인간 학습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 일어난다고 봄.

○ 인간은 스스로 계기를 만들고 자기강화를 가능하게 하는 인간의 인지능력을 고려함.

○ 인간은 결과를 상징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인지능력이 있음=> 미래의 결과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가 될 수 있다. 강화가 행동을 통제하는 것은 절대적이지 않다. 강화의 효과는 행동과 그 결과 간의 관계에 대한 인간의 의식에 의해 좌우된다.


1) 모방(modeling) : 보고 들으면서 행동을 따르는 것. 공격적 행동, 이타적 행동, 불쾌감을 주는 행동이 관찰을 통해 학습된다고 봄.


2) 자기조정(self-regulation) : 인간행동은 외부환경에 따른 보상과 처벌에 의해서뿐만 아니라 스스로 정한 내적 표준에 따라 조정된다. 자기조정은 수행과정, 판단과정, 자기반응과정으로 구성됨. 자기조정은 개인적 기준(내적 표준)에 따라 좌우됨. 내적 표준이란 중요한 타인에 의해 부과된 보상 및 처벌을 통해 학습된 것. 타인들의 영향에 의해 습득된 내적 표준이 자기조정의 토대가 됨.


3) 자기강화 및 자기효율성

○자기강화 :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보상을 자기 스스로에게 줌. 자기강화의 기준이 자아개념형성에 주된 역할을 함. 내적 표준과 실제 개인의 행동간의 비교에 의해 자아존중감이 결정됨. 적절한 내적표준과 이에 부합하는 개인의 행동이 연결될 때 긍정적 자기강화가 가능하며, 자존감이 형성됨. 그렇지 않으면 자신에게 부정적 평가가 강화되며 자존감이 낮아짐.

○자기효율성 : 내적 표준과 자기강화에 의해 형성되며, 이는 어떤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을 의미함. 개인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책임질 수 있고, 통제할 수 있으며, 긍정적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는 믿음. 사람들은 자기효율성에 근거하여 그 결과를 추정한 것에 근거하여 자신의 행동을 결정한다.  고도의 자기효율성=> 성공각본을 상상,  문제해결을 인지적으로 학습함. 효율적이지 않다고 판단하는 사람=> 실패각본을 상상, 사태악화를 고려한다.


4) 대리학습 및 대리조건화

○ 대리학습(대리 조작적 조건화): 모델이 어떤 행동에 대해 강화를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그 관찰자에게도 동일한 강화로 작용함.

○ 대리조건화(대리 고전적 조건화) : 고전적 조건화를 관찰한 사람에게 유사한 고전적 조건화반응이 형성됨.


4. 행동주의 이론의 관점에서 본 정신병리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진정한 의미의 정신병리는 존재하지 않으며 모두 학습된 것으로 본다.

첫째, 이상행동은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학습되었다.

둘째, 실험을 통해 특정행동의 발생기제를 밝힐 수 있다.

셋째, 인간행동을 조성한 환경적 요인을 밝힐 수 있다면 환경을 변화시킴으로써 인간행동을 변화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신경증의 발생을 설명하는데 용이함.

골목(CS)--------------> 공포반응이 없음

골목(CS)---(매맞음:UCS)------>고통과 공포(UCR)

골목(CS)-------------------->고통과 공포(UCR)

*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ost Trauma Syndrome Disorder)의 증상들도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치료 : 홍수법(Flooding), 체계적 둔감화(Systemic desensitization)


2) 조작적 조건형성 : 주로 치료적 개입에 유용함. 문제 행동을 선별하여 강화와 처벌을 활용하여 행동을 증가시키거나 소거시킴.



【참고문헌】

이인정, 최혜경(200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서봉연 외(1989), 심리학 개론, 제2판, 박영사.

양옥경 외(2000), 사회복지실천론, 나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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