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원봉사/사회복지

셀프 리더십과 나의인생

천부인권 2006. 6. 9. 10:22
 

제목 : 셀프 리더십과 나의 인생



셀프리더십: 내 자신이 스스로 내 인생의 방향을 설정하고 내게 주어진 임무에 최선을 다하는 것을 셀프리더십이라 한다.


1.셀프리더십의 필요성


 ⇒나는 시각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각장애인이다.

 ⇒내 자신을 돌이켜 보면서 지나온 시간과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다 내실 있고,  보람 있는 인생을 살고자 셀프리더십을 생각하게 되었다.


2. 성장배경


  ⇒ 나는 비장애인으로 장애인단체에 장애인을 돕는다는 생각으로 사무를 보던 중  과로로 쓰러져 시각장애와 뇌병변장애 등 복합적 장애를 갖게 되었다.

  ⇒ 60세를 바라보는 나이에 갑자기 여러 가지 장애를 갖게 되어 아직도 무척 혼 란 서럽고 황당해 한다.

  ⇒ 장애를 가진 후 짧지만 지난 시간은 말할 수 없이 고통스러웠고 왜 하필이면 나에게 이런 시련이 왔는지 이해가 아닌 몸으로 느끼는 심정은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나만의 짐으로 생각한다.

  ⇒ 인생에 대한 갈등, 존재에 대한 이해 그리고 이제 어느 듯 환갑을 바라보는  나이지만 이제야 비로소 세상의 이치를 조금 이해하는 눈을 뜨는것 같다.

  ⇒ 시각장애인이라지만 전혀 볼 수 없는 것은 아니며, 지금은 나와 같은 어려움 을 겪고 있는 장애인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고자 장애인 단체를 설립하여 하루하루를 성심을 다하여 생활하고 있다.

  ⇒ 리더라고 교수님이 말씀하셨다는데 저는 부끄럽기 짝이 없습니다.

  ⇒ 교수님께서 말씀하시듯 이런 값진 선물을 깊이 생각하면 지나온 시간과 앞으 로의 미래를 보다 세밀하고 꼼꼼히 정리해서 발전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으로  노력하며 살고자 합니다.

 

 3.나의 목표


  ⇒ 나에게 주어진 삶에 대한 의미는 저보다 어려운 사람들에게 희망은 “꿈꾸는  자의 몫”임을 보여 주고자 늦었지만 영진 사이버 대학에 등록하게 되었다.

  ⇒ 영진사이버대학 교육을 통하여 체계적인 지식을 축적하고 지금까지 꿈꾸어 왔던 열정을 현장의 배움과 접목하여 희생과 봉사를 통해 사회적 약자들에게 손을 내밀 수 있는 작은 등불이 되고자 한다.

  ⇒ 세상을 살아가면서 자신이 자신을 보는 시각, 남의시선 이런 모든 것을 다 생각한다면 인생에 있어서 삶은 힘겨운 시련일 것이며 자신을 믿고 따르는 사람 들에게 긍정적 추진력을 주기가 힘들 것이다. 따라서 힘들지만 당당하게 자기자신을 이겨 나갈 수 있도록 내 주위의 환경부터 계선을 할 것이다.

  ⇒ 무의미한 알맹이 없는 시간들 보다, 듣고, 배워서 그 지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하는 것이 나의 목표이다.

  ⇒ 나의 꿈은 사회복지사가 되어서 중장애의 아픔을 겪고 있는 시각장애인들의 빛이 되고자 사회복지를 택했다. “아픔은 나누면 두 배의 기쁨”을 누린다고  했다. 복지사의 꿈을 이루어서 사회에 봉사하는 것이 나의 작은 꿈이자 목표 이다.


4. 현재 상황분석

 ⇒ 나는 시각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 나보다 어려운 사람들 주위에서 같이 생활하고 있다.

 ⇒ 주위의 여건을 보니 내가 가야할 길이 무엇인지 방향을 설정했다.

 ⇒ 과연 나도 리더로써 리더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을까 생각해 본다.

 ⇒ 현제 내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5. 대처

 ⇒ 내 자신을 이기고 나보다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지팡이 역할을 하겠다.

 ⇒ 내가 가야할 방향은 사회복지사가 되어서 지역사회의 보조적인 역할을 많이 해야겠다.

 ⇒ 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쌓아서 실천해 옮길 것이다.

 ⇒ 내 자신의 생활에 만족을 하고 리더가 갖추어야 하는 덕목들을 하나씩 갖추면서 어려운 생활을 하고 있는 사회적 약자들의 편에 서서 항상 “행동하는 양심”      이 되고자 할 것이다.


6. 내가 생각하는 리더십은 무엇인가?


 ⇒ 카리스마적인 리더십 보다는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가까이에서 접근하는 진실한 마음가짐의 사람이 진정한 리더가 아닐까한다.

 ⇒ 신뢰를 통한 자신의 양심을 깨끗하게 하는 사람.

 ⇒ 타인을 도와주고 가르치며 조언하는 등 필요한 지원을 하며, 나의 생각은 나중에 결정한다.

 ⇒ 사명감과 신념을 가지고 곤란한 목표에 도전하는 기개를 지닌 사람이 리더다.

 ⇒ 스스로 항상 겸허하며, 때로는 침착하게 감정을 다스릴 것.

 ⇒ 자기 언행에 성실하고 일반교양과 전문적 능력을 지니며 표현력, 설득력을 두루 갖춘 사람이 리더이다.


7. 나의 목표설정

 ⇒ 현재 장애인단체에 공동대표를 맞고 있으며 열악한 환경 속에서 자신의 욕구를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는 장애인들에게 하늘이 내려준 천부인권의 소중함을 일 깨워 주고자 최선을 다할 것이다.

 ⇒ 장애인 각 개인들이 지닌 잔존의 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개성 을 살려 그가 세상의 주역임을 일깨워 주겠다.

 ⇒ 그들의 장점을 열심히 찾아내고 칭찬을 하며, 밝고 역동적인 조직의 분위기를만들 것이다.

 ⇒ 일 자체에 보람과 가치를 중하게 두고, 각자의 성취욕에 불을 지펴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데 힘을 다하겠다.

 ⇒ 지역사회 속에 동화되어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여조직의 목표를 공유 할 것이다.

 ⇒ 상대를 공정하게 대우하고 내 자신에게는 엄격한 도덕적 잣대를 적용하여 신뢰관계를 형성할 것이다.

 ⇒ 변화와 개혁, 혁신에 관심을 갖고 실행할 수 있도록 격려를 아끼지 않겠다.


8. 나의 인생분석


 ⇒ 지나온 과거를 돌이켜보면서 힘들면 힘들수록 당당하게 일어서야 되는데  의지력이 많이 부족한 것을 내 스스로를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나의 주관적 사고방식에 의해서만 행동을 했다. 한마디로 고정관념에서 탈피를못하고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지금 느끼는 감정을 조금 더 빨리 깨달았다면 배움의 길도 빨랐을 것이고, 내  자신의 개혁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고급의 정보를 제공하여 줄 수 있었다고 생각하니 빨리 결정하지 못한 것에 스스로 자책을 한다.

  

 ⇒ 나 자신을 알고 사회의 한 인간으로써 서기 위해서 늦은 나이에도 이렇게 배움 을 선택한 것은 힘든 일이지만 변화와 개혁은 나로부터 생겨난다고 생각하니 그나마 힘이 되고 있다.

 ⇒ 내가 가진 열정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염시킬 수만 있다면 나의 미약한 몸부림이 헛되지 않을 것이다.

 ⇒ 인간의 생존은 원천적으로 경쟁을 통해서 살아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인간의 본성은 이기심으로 가득 차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공동의 삶의 방식을 채택한 사회 속에서 살아가야하는 우리들은 타인의 이익과 사회적 약자들의 이익을 배려 하지 못한다면 결국 스스로 멸망의 길을 만들 것이다. 리더는 이러한 것을 잘  파악하여 사회구성원 각자들의 개별성을 존중하면서 능력의 극대화를 추구해야  할 것이다.

   

  ⇒ 부족한 내용이지만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