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원봉사/사회복지

정신분석 이론

천부인권 2006. 6. 7. 09:51
 

정신분석 이론

Ⅰ. 이론의 관점

정신분석 이론은 프로이드에 의해 창시된 것이며 인간의 마음을 탐구하는 방법으로서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과 엘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으로 일명 심리-역동이론이라 불린다.

이 이론의 관점은 첫째, 인간의 정신세계는 의식세계 뿐만아니라 무의식의 세계가 있으며 이 무의식의 세계에서 일어나는 복잡한 심리역동이 인간의 의식적인 행동과 사고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둘째, 인간은 본능적인 충동과 사회적 제재 사이에서 갈등하는 존재로 보는 점이다. 셋째, 초기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Ⅱ. Freud의 심리성적 이론

발달은 무의식적인 것이며 인간의 생각이나 행동이 무의식에 의해 동기유발된다는 것이다. 리비도(libido)라고 불리우는 성적 본능의 에너지 혹은 본능적인 성적충동이 인간의 행동을 좌우하는 심적 에너지의 원천, 성격발달의 기본이 된다고 보았다.


1.성격의 구성요소

1) 원초아(id) : 원초아는 본능적인 신적 에너지의 저장고 이며, 충동적 본능에 의해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쾌락원리에 의해 작동한다.

2)자아(ego) : 자아는 의식화할 수 있으며, 현실상황을 고려하여 원초아의 욕구 충족을 보류하거나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방법을 모색한다.

3)초자아(super-ego) : 부모나 사람들의 칭찬과 벌을 받아들여 도덕적 기준을 내면화 시켜 기존의 사회규범과 가치에 따르는 방향으로 발달하는 것이다.


2. 성격발달 단계

발달단계의 구분은 성적 에너지인 Libido가 집중적으로 모이는 성감대의 변화에 따라 나뉘어지며 각 단계에서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성격이 형성되고 각 단계별로 아동이 추구하는 성적 쾌감을 충분히 느끼지 못하거나 지나치게 몰두하면 고착(fixation)현상을 일으켜서 다음 단계로의 발달이 순조롭지 못하다.

①구강기(oral stage) 0 ~ 1세 - 주된 성감대는 구강(입, 혀 ,입술 등)으로 젖을 빨며 성적 욕구를 충족하며 자신에게 만족, 쾌감을 주는 대상에 애착을 가지게 된다.

이 시기에 적절한 보살핌을 받지 못하면 구강기에 고착되어 술․흡연 등을 애호하고

남을 비꼬는 일 등을 하게 된다.

②항문기(anal stage) 2~3세 - 배변 훈련 등을 통한 자극으로 성적 쾌감을 얻는다. 적절한 배변 훈련을 받지 못하면 대소변은 더러운 것이라는 것의 반동형성으로

결벽성이 생긴다.

③남근기(phallic stage) 3~5세 - 성감대가 항문에서 성기로 옮아가는데 남아는

어머니에 대해 성적으로 접근하려는 욕망과 애착을 느끼며 아버지를 경쟁자로

생각하는 Oedipus complex를 가지게 된다.  또한 아버지가 자신의 성기를 없앨까

두려워하는 거세불안(castration anxiety)을 지니게 된다.  반대로 여아가 아버지에

대해 가지는 성적 애착과 접근의 감정을 Electra complex라 하였다.

④잠복기(latent stage) 6~11세 - 이 시기의 아동은 성적 욕구가 억압되며 주위

환경에 대한 탐색과 지적 탐색이 활발한 활동적 시기로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행동에 에너지를 투여하게 된다.

⑤생식기(genital stage) 11~성인 - 이성에 대해 진정한 관심을 가지고 성숙한

사랑을 할 수 있게 된다.  이 시기까지 순조로운 발달을 성취한 사람은 타인에 대한 관심과 협동의 자세를 갖고 이타적이고 원숙한 생식기적 성격을 갖게 된다.


Ⅲ.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엘릭슨은 인간의 성격은 일생을 통해 발달한다고 보았으며 각 단계별로극복해야 하는 위기와 성취해야 할 발달과업이 있으며, 위기를 어떻게 해결했느냐에 따라 성격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한 단계의 실패는 불변적이라기 보다는 이후라도 적절한 성공경험에 의해 수정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심리사회적 위기를 Erikson은 인생을 8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각 위기는 성격의 특별한 측면에 초점을 두며, 타인과의 개인적 관계도 포함했다.


단계1 : 신뢰 대 불신=출생~18개월 돌보아주는 사람과의 상호작용 통해서 신뢰감


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단계2 : 자율성 대 수치, 회의=18개월~3년 아동들은 보유와 배설에 대한 두 가지


욕구를 갖는다.



단계3 : 주도성 대 죄의식=3~6년 아동들은 물리적 환경과 사회를 탐색하는 동안


자신감을 정교화한다.



단계4 : 근면성 대 열등감=6~12년 학업적 성공이나 실패가 중심이 된다.



단계5 : 정체감 대 역할 혼미=12~18년 청소년들은 가정으로부터 떠나서 동료집단


에 합류하게 되면서 짝과 동료를 찾기 시작함.



단계6 : 친밀감 대 고립감=성인전기로 특정한 이성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려는 욕


구가 생겨나 결혼을 하게되며, 치밀한 인간관계를 맺지 못하면 소외되어 고립된다.



단계7 : 생산성 대 침체감=장년기로서 자녀를 낳고 사회구성원으로 올바르게 키우


며 다른 사람을 위하여 생산하고 창조하는 시기이다.



단계8 : 통합감 대 절망감=노년기이며 신체적으로 노쇠해지고 은퇴를 하게되며 수


입이 감소하고 가까운 사람의 죽음을 경험하게 된다.

Ⅳ. 이 이론을 선택한 이유와 평가

1. 평가

Freud의 심리성적 이론과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은 정신분석학 이론에서 출발하였다.

프로이드의 이론은 성격 및 정신병리 이론으로 심리학과 정신의학, 아동 양육방법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을 뿐만 아니라 사회과학, 인문학, 예술 등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무의식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삶에서의 슬기로운 의식의 역할이 경시되고, 인간의 성적 욕망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인간을 성욕과 거세불안에 지배되는 소극적인 존재로 보았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있다.

엘릭슨은 프로이드의 이론을 확장하여 인간의 발달은 전생에 걸쳐 이루어진다고 보고 사회, 문화적인 영향과 능동적인 인간의 특성을 강조하였다.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위기와 성취되어야 할 발달과업이 있으며, 위기의 극복에 따라 성격이 결정되는 양극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단계간의 전이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단계 내에서 위기가 어떻게 해결되는지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는 비판적 시각도 있다.


2. 선택 이유

인간의 마음이 어떠한 방식으로 만들어 지는가는 많은 학자들이 연구하고 있으나 역사 이례로 누구도 명확히 설명할 수 없었고 앞으로도 명쾌한 해답을 기대하기란 어려울 것이다.

인간의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 역동적 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일정한 방향성과 순서를 갖는다.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으며 발달속도는 일정하지 않고 결정적 시기가 존재 한다.

인간의 의식구조가 환경이나 배움을 통해서 이루어 지는 부분도 있으나 개인의 돌출행동에 대해 설명을 할 수 없고, 한 인간의 고유한 기질을 설명함에 있어서 이러한 기질이 어떻게 형성되어 지는가에 대한 설명을 하자면 정신분석 이론이 가장 근접한 이론으로 생각되어 진다.

  실제 인간은 자신을 중심으로 세상을 보게되고 부적절한 상황에 이르면 자아 방어기제를 사용하여 위기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게 된다. 이러한 방어기제는 교육이나 인식에 의하여 이루어지기 보다 생존본능에 의한 무의식의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예컨대 인간의 동물적 행위를 설명함에는 특히 반사신경에의한 운동 행위나 직감에 의한 행동 등은 무의식 세계의 존재로만 설명 가능한 부분이다.

정신분석 이론이 인간의 행동을 설명함에 있어 부족한 부분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자들이 이 이론에 의해 다른 이론들을 만들어 간다는 측면에서 기준을 제시한 학문으로 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