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원봉사/사회복지

놀이치료

천부인권 2006. 10. 12. 16:48
 

Ⅶ. 놀이치료


1. 놀이치료

  놀이는 함께 놀이하는 치료자와 치료적 관계를 맺는 데 유익하며, 의사소통을 용이하게 하므로 어린이를 치료할 때 놀이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놀이는 유아에게 자아존중감과 자아 효능감을 키위 줄 수 놀이치료 방법은 치료자가 어떤 심리하적 이론으로 접근하고 있는가에 따라 개인차가 있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어린이 개개인의 문제에 따라서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1) 정신분석적 접근 방법

  어린이를 대상으로 정신분석 할 때 정신분석에 필요한 세 가지 조건을 갖추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첫째, 정신분석에서 환자는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는 것을 분명히 인식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전념하고, 자신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강한 동기 유발이 있어야 한다.

  둘째, 정신분석에서 환자는 치료자에게 전이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정신분석에서 환자는 자유 연상의 과정에 참여할 수 있어야만 한다,

  어린이들은 자아 인식과 자유 연상에 필요한 언어 기술이 부족하므로 다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하는데, 어린이들이 사용할 수 있는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의 수단이 바로 놀이다

  (2) Anna Freud의 놀이치료

  첫째, 놀이를 통해 치료자는 어린이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모을 수 있으므로, 놀이가 정신분석적 치료에 가치가 있다고 보았다.

  둘째, 치료의 초기 단계에서 부모를 인터뷰하면서 얻는 자료의 보충적인 정보로 이용하기 위해 놀이를 자료 수집의 차원에서 이용하였다


2) Axline의 자기 주도적 치료 방법

  인간의 내부에는 자신의 문제를 만족스럽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 뿐 아니라, 성숙된 행동을 비 성숙된 행동보다 더 만족스럽게 여기는 성장 충동이 있다는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1) 놀이치료실

 놀이치료실은 성장의 좋은 기반이 된다. 또한 놀이 치료 방에 허용적 이고, 이해심 있고, 다정한 치료자가 있음으로 해서 어린이는 안전함을 느낀다.

  (2) 놀잇감

  놀잇감은 어린이들이 쉽게 다룰 수 있도록 구성이 간단하고 다루기 쉬워야 한다, 또 튼튼하게 조립되어 있어야 하며 오랫동안 험하게 사용해도 잘 견디도록 만들어진 것이라야 한다. 그리고 놀잇감을 어린이가 노는 곳에 두고 그가 자기표현을 위한 매개체를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 치료자가 놀잇감을 택하여 어린이 앞에 펼쳐 두고 어린이가 자발적으로 놀게 하는 것보다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3) 치료자의 역할

  치료자는 될 수 있는 대로 제한을 적게 하여 안전감과 사실감을 더해 가도록 한다. 치료자는 어린이가 말이나 놀이를 통해 느끼고 표현하는 것에 민감하며, 이 표현된 감정적 태도를 그에게 반영시켜 줌으로써 어린이로 하여금 자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준다.

  (4) 자기 주도적 놀이치료의 여덟 가지 기본 원칙

    <1> 치료자는 어린이와 따뜻하고 친근한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2> 치료자는 어린이를 있는 그대고 수용해야 한다.

    <3> 치료자는 어린이가 자기감정을 자유로이, 완전히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적 관계 형성하여야 한다.

    <4> 치료자는 어린이가 표현하는 감정을 민감하게 인지하고 어린이가 자신의 행동에 대해 통찰력을 가질 수 있도록 그 감정을 어린이에게 반사시켜 주어야 한다.

    <5> 치료자는 언제나 어린이를 존중해야 하고, 어린이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6> 치료자는 어린이의 행동이나 대화를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 가려 하지 않아야 한다.

    <7> 치료자는 치료가 점진적 과정임을 인식하여, 치료를 재촉하지 않아야 한다.

    <8> 치료자는 치료의 한계를 분명히 정해야 한다.

  (5) 개인 치료의 예

  치료란 어린이의 내재적 욕구를 자극시켜 진실로 자아실현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게 하는 하나의 도전이다,

  점토로 사람을 만드는 조안; 조안, 6세, 네 번째 시간 기록에서 발췌

치료자와 일곱 번째 만날 때까지 점토로 남자를 만들어 갈기갈기 찢어 없애버리고는 묻어 버렸다. 그러나 조안은 인형을 매우 좋아하여 인형 놀이는 계속했다. 그 후 조안 어머니를 만난 뒤 이유를 알게 됐다. 어머니의 재혼 할 남자가 조안의 가정에 끼여 들였으므로 조안이 그렇게도 그 남자를 때린 원인이 되였던 것이다.


3) 발달적 놀이치료 접근법(치료놀이)

  (1) 치료놀이의 원리

    첫째, 두 접근 모두 치료적 관계에서 어린이와 접촉하며 신뢰를 바탕으로 상호 작용을 하는 공통점이 있다

   둘째, 두 접근 모두 치료 공간이 어린이에게 안전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셋째, 치료의 방법으로 놀이를 사용한다는 점은 공통적이지만, 놀이의 형태에는 차이가 있다.

   넷째, 두 접근 모두 치료자가 상당 기간 훈련과 감독을 받아야 한다. 치료놀이는 부적응 유아의 사회적 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지시적인 놀이치료에 비해 구조적이며, 교육적 개입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교육 현장에 부적응 유아에 대한 대안으로 적용하기에 매우 적합하다.

  (2) 치료놀이의 과정

   <1> 사랑 전하기

    사랑 전하기는 어린이가 어린 시절 받지 못했던 애정과 관심을 느끼도록 한다.

    <2> 끌어들이기

    크게 놀라지 않을 정도로 기분 좋게 하는 것도 아기에게는 친밀하고 자극적인 행동으로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 특히 위축되고 접촉하기 싫어하는 어린이나 매우 엄격하게 구조화된 어린이들에게 적합하다.

    <3> 규칙 지키기

     규칙 지키기를 어린이는 세상에는 항상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만 있는 것이 아니라 통제가 있음을 알게 되며, 자기의 역할을 잘 수행하는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 어른이 상황을 통제하고 있다는 사실은 어린이를 안심시키는 동시에 자기 통제력을 길러 준다. 

    <4> 도전해 보기

     치료자는 어린이에게 자신의 껍질을 깨도록 도전하게 되며 그 도전에 성공할 것을 격려하며 도전을 통해 심리적 만족도 얻게 한다.

  (3) 치료놀이 활동의 예.

  장애 어린이에게만 아니라, 일반 교육기관이나 일반 학급에서 일시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장서장애와 학교 부적응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였을 때 치료놀이는 이들의 사회적 관계를 증진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4) 구조적 방법

  여러 가지 구조화된 접근 방법이 있으나. 성공적인 결과를 얻은 것으로 인형극, 모래 놀이. 시와 유행 음악, 상호 이야기하기를 사용한 치료자들이 있다.

  (1) 가장 의상 놀이치료

  어린이들은 가장 의상을 입고 비의도적으로 자신에 관한 문제를 나타낼 수 있으며, 치료자는 이런 놀이 결과를 어린이의 이전과 현재에 걸친 관계 속에서 해석할 수가 있다.

  (2) 이야기하기

  실제 치료 상황에서 이야기하기는 모래 놀이, 그림 그리기와 같은 놀이 활동과 결합되어 사용된다. 이야기 구성을 주저하는 어린이는 모래로 만든 어떤 것이나 자기가 그린 그림에 대해 이야기 하게 하면 더 편안하게 이야기를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3) 책을 통한 상담

  책을 통한 상담의 근거는 우리가 책을 읽음으로써 다른 사람의 경험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돌아보는 데 필요한 통찰력을 얻게 된다는 데 있다.

  (4) 음악 치료

  음악치료는 정신과 신체 건강을 복원 및 유지시키며 향상시키기 위해 치료적 목적으로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다. 또한 인간을 음악을 들으며 음악과 자신을 동일시하기도 하버 현재의 기분이나 과거의 경험을 되살려 연상 작용이 일어나게 한다. 음악치료에 있어 자기 표현되지 않은 감정들을 밝혀내거나 각성시켜 감정을 분출시킬 수 있게 함으로써 일어난다.

  (5) 미술치료

  미술은 치료를 받는 어린이에게 여러 가지 유익한 기능을 한다(Brems, 1993)

  첫째, 미술은 어린이의 정신적 상태를 평가하는 도구로 중요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둘째, 미술은 치료자가 문제 어린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정화법의 한 형태이다.

  셋째, 미술은 정서적 성장을 위한 수단이다.

  치료자는 어린이의 작품 활동을 관찰함으로써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어린이의 미술 작품을 분석할 때는 과잉 분석할 위험이 있으며, 작품 하나로 어린이의 심리적인 생활을 충분히 알 수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어떤 패턴이 일관성 있게 반복된다면 이는 암시하는 바가 크다.


5) 어린이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어린이 교육 현장에서는 놀이를 어린이의 감정과 요구에 대한 단서를 제공하는 좋은 신호로 받아들이되, 전문적으로 훈련된 심리학자나 교사가 아니면 결코 어린이의 놀이에 기초하여 문제를 진단하려거나 단편적인 행동들에서 어떤 결론을 끌어내려는 시도를 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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