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원봉사/사회복지

놀이를 보는 관점

천부인권 2006. 10. 12. 16:50
 

Ⅲ. 놀이를 보는 관점


1. 놀이의 역사


1) 고대

  고대 그리스에서는 아동기가 인정되었으며, 아테네의 법에는 부모가 어린이를 교육시킬 의무가 명시되기도 했다. 어린이가 놀이를 통해서 얻은 즐거움이 성인이 되었을 때 명랑한 성격을 가진다고 생각했다.

  Platon은 어린이의 신체 및 건강의 습관은 생의초기에 형성 된다고 믿었다. Aristoteles는 유년기의 모방과 습관의 형성을 강조하였으며, 어른은 바람직한 도덕적 행위를 보여주어야 어린이들이 본을 받는다고 생각했다.

2)중세기

  로마의 멸망 이후 교회의 영향력이 절대적으로 작용한 중세에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견해도 이전과는 달리 아동의 세계와 어른의 세계가 다르다고 생각했기에 어린이에게 맞는 교육이 계획될 필요가 있었다. 교회는 인간의 본성을 악한 것으로 보았기에 성인에게 요구되는 종교적 계율 생활이 아동에게 그대로 강요되었다.

3)근대(17~18세기)

  17세기에 이르러 어린이를 부당하게 대우하는 것에 대한 비판의 소리가 도덕학자와 교육학자들 사이에서 나오기 시작했다. Comenius는 유아를 위한 모든 교육은 자연적 발달 순서에 따라서 이루어 져야하며, 감각교육이 학습의 기초가 된다고 했다. Comenius의 견해는 Locke, Rousseau, Pestalozzi에게 영향을 주었다.

  어린이를 미완성의 발달 가능체로 보고 “아동으로부터의 교육” “자기활동의 원리”를 강조했다.

4)현대(19~20세기)

  Froebel은 놀이를 어린이의 자발적 활동을 위한 또는 어린이의 내적 힘을 발현시키는 완벽한 수단으로 보았다. 어린이를 위한 놀이의 가치는 아주 중요하고 소중한 것으로 미래 발달의 새싹을 발견 할 수 있다고 보았다.

  Piaget는 아동의 발달과정에서 아동의 주도적인 역할을 강조했고, Vygotsky는 놀이가 아동의 발달을 주도하는 요인으로 보았다.

5) 최근

  최근에는 유아에게 표현의 자유와 자율성을 허용하고 있으며, 유아의 발달에서 놀이가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오늘날 많은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놀이중심의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으며, 그 중 프로젝트 접근법이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등의 발현적 교육과정이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대표적인 유형이다.

  교육과정에 있어서 과거의 교육과 다른 가장 큰 변화는 아동에 의한 자유로운 선택의 강조와 흥미 있는 놀이를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1979년 문교부령 유치원 교육과정에는 생활중심, 경험중심, 아동의 흥미중심이 강조되고 있으며, 1998년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도 유아중심, 활동중심, 교수방법에 있어서 놀이중심을 강조하고 있다.


2. 놀이 이론


1) 고전이론

  19세기 후기와 20세기 초기에 나타난 놀이 이론들은 놀이의 생물발생적인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즉, 놀이를 적절한 신체발달을 촉진하거나 인간종족의 진화론적인 역사를 반영하는 본능적인 기제로 설명하였다.

(1) 잉여 에너지 이론(Surplus energy theory)

  Spencer(1873)는 인간은 생존을 위한 에너지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았으며, 생존활동은 목적 있는 활동이고, 놀이는 목적이 없는 잉여 에너지를 소비하는 행동으로 보았다.

(2) 휴식 이론(Relaxation theory)

  일과 아주 다른 활동인 놀이는 잃어버린 에너지를 축적할 수 있는 이상적인 방법이라고 보았다.

(3) 반복 이론(Recapitulation theory)

  과학자들은 인간태내의 발달과정이 인간의 진화과정을 되풀이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Hall에 따르면 어린이들은 놀이에서 인류의 진화발달단계를 재현한다고 보았다.

(4) 연습 이론(Practice theory)

  반복설에서는 어린이들이 원시의 본능을 놀이를 통해 소거시킨다고 하는 반면에 연습설에서는 어린이들의 놀이 활동은 미래생활의 준비를 위해 불완전한 본능적 행동을 연습을 통해 강화시킨다는 차이점이 있다.


2) 현대 이론

  놀이자체의 과정을 강조하는 것이 현대 이론이다.

(1) 정신분석 이론

  놀이는 정서적 충격을 받은 사건과 관련된 부정적 감정들을 어린이 스스로 소거시키게 하는 정화의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2) 인지발달 이론

  놀이에 관한 인지이론에서는 놀이를 어린이에게서 나타나는 지적인 능력의 거울이라고 본다.  Piaget의 놀이 이론은 아래와 같다.

연령(세)

인지 발달 단계

놀이형태

출생~2

감각 운동기

연습놀이

2~7

전조작기

상징놀이

7~11

구체적 조작기

규칙이 있는 게임


(3) 사회문화적 이론(Sociocultural theory)

  놀이에서 즉각적인 욕망을 상상놀이 상황에서 역할에 종속시키는 것과 이의 규칙들은 ‘새로운 형태의 욕망’이 된다. 이런 방식으로 놀이는 앞으로 어린이가 실제행동과 도덕성의 기초적인 수준이 될 많은 성취들을 깨닫게 함으로써 근접발달지대를 창출하게 되고, 상상놀이에서 만든 규칙에 의해 어린이는 사회의 규범과 기대를 보다 잘 이해하게 되고 그들을 지지하는 방법대로 행동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4) 기타 이론

① 각성조절 이론(Arousal modulation theory): 놀이는 최적의 각성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중추신경체계의 충동이나 필요성에 기인한다고 설명한다.

② 상위 의사소통 이론(Meta-communication theory): 어린이는 놀이를 할 때 특정역할에 대해 배우는 것이 아니라 역할의 개념에 대해 배우게 된다고 강조했다. 즉, 놀이의 내용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들이 역할을 형성하고 재형성하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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